2022/12/08 11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하여! (2022.12.8,목요일)

“서로 친절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 하라”(에베소서 4:32).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상처들로 인해서 고통을 받습니다. 시대적 고통이나 개인적 실수로 인한 상처로 고통 받기도 합니다. 특히 가장 가까운 사람들로부터 받은 상처가 많습니다. 부모가 가장 일반적인 상처의 원인이며, 친구들, 선생님, 그리고 일터의 사람들, 특히 직장상사 등이 그 원인을 제공합니다. 피하기도 힘들어 필연이라고 할 수밖에 없는 이 상처들을 어떻게 치료할 것입니까? 결국 상처받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은 은혜인데,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용서를 체험하는 것입니다. 아직도 예전에 자기에게 상처를 준 사람을 용서하지 못하고 있다면 그 사람은 그 상처의 고통을 아직도 안고..

전도서 6장: 인생에는 의미가 있다

해설: 전도자는 한 사람의 예를 듭니다. 그 사람은 대대손손 누릴 만한 부와 명예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그 사람은 그 부와 명예를 누리지도 못하고, 죽고 나서 제대로 묻히지도 못합니다. 그가 모은 재산은 아무 상관도 없는 사람들이 누립니다(1-3절). 전도자는 그 사람보다 차라리 죽은 상태로 태어난 아기가 더 낫다고 말합니다. 사람으로 태어나 제대로 누리지도 못하고 죽는다면 그보다 더 비참한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4-6절). 전도자는 인간의 욕망은 물질로 만족시킬 수 없으니(7절), 욕심에 사로잡혀 살기보다는 가진 것으로 만족하는 편이 낫다고 말합니다(9절). 그것이 “그림자처럼 지나가는 짧고 덧없는 삶”(12절)을 그나마 의미 있게 사는 지혜입니다. 묵상: 인생사에 대해 생각할 때 우리가 자..

위기와 기회

위기와 기회 “산업 혁명기의 방직공들은 기계식 방직기라는 새로운 발명품 때문에 실업자가 될 위기에 처하자 자동화 기술에 저항해 폭동을 일으켰다. 하지만 그 후에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졌다. 이 새로운 기계는 방직공을 쓸모없는 존재로 만들기는커녕 오히려 소비자 수요를 증가시켜서 패션이라는 새로운 분야의 산업을 만들어 냈다. 예전처럼 몇 벌 안 되는 옷을 닳아빠질 때까지 입는 게 아니라, 옷을 여러 벌 소유할 수 있는 금전적 여유가 생긴 사람들을 유혹하는 패션 산업이 탄생한 것이다.” 크리스털 림 랭 & 그레고르 림 랭 공저(共著) 박선령 역(譯)《휴먼 스킬》 (니들북, 35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물론 극히 소수에 해당되는 일이지만, 위기가 기회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산업혁명으로 자동 방직기가 나..

하나님의 선물 (전5:8-20)

"19 또한 어떤 사람에게든지 하나님이 재물과 부요를 그에게 주사 능히 누리게 하시며 제 몫을 받아 수고함으로 즐거워하게 하신 것은 하나님의 선물이라 "(전5:8-20) 전도자 솔로몬이 보는 세상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삶이 무엇인지를 보여줍니다. 솔로몬 자신이 왕이자 재판관이었습니다. 재판하는 마음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었습니다. 재판의 생명은 공의입니다. 또한 권력자의 책무는 공의로운 통치로 국민들의 마음에 평화를 주는 것입니다. 공의롭지 못한 통치는 반드시 아픔과 반발과 분노를 만들어 냅니다. 이 땅의 권력자들이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가난한 자를 학대하는 자는 반드시 하나님의 심판의 자리에 선다는 사실입니다. 솔로몬은 통치권력자로서 이 사실을 잊지 않았습니다. 공의와 정의가 보이지 않는 ..

사탄은 기도를 게을리 하게 만든다.

사탄은 기도를 게을리 하게 만든다. 성경지식에 급급하여, 기도를 게을리 하면 안 된다. 사탄은 우리가 기도의 골방으로 가는 것을 막기 위해 모든 간계를 다 동원한다. 만일 우리가 성공적으로 골방에 들어가 문을 걸어 잠근다면, 그는 우리의 생각을 공격할 것이다. 사탄은 우리의 일상생활 속 이런 저런 근심이 머리에 떠오르게 할 것이다. 또는 이런 저런 공상에 빠져, 기도의 시간을 무기력하게 보내게 할 것이다. -레이븐 힐 목사의 '기도하든지 죽든지'에서- 사탄이 우리를 무력하게 만들려고 할 때 우리의 가장 강력한 무기인 ‘그리스도의 보혈’에 의지하여 그 공격을 물리쳐야 합니다. 자꾸만 잡념에 빠질 때 사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무기가 있습니다. 그것은 소리 내어 기도하는 것입니다. 큰소리로 기도할 수 없다면,..

우리는 어떻게 용서함 받았는가?

우리는 어떻게 용서함 받았는가? 글쓴이/봉민근 우리는 어떤 노력을 해도 하늘에 손이 닿을 수가 없다. 하나님이 정해 놓은 지경을 벗어나 그 어떤 일도 이룰 수가 없다. 인간은 스스로 그 죄를 씻을 수 없고 자신을 구원할 수도 없다. 인간이 해야 할 중대한 결단은 먼저 자신의 무능과 죄를 인정하는 것이다. 죄는 그냥 방치하면 죽음이다. 죄의 문제는 심각 정도를 넘어 인생을 영원한 파멸로 이끈다. 죄를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며 그 죗값을 치루어야 한다. 예수님이 나의 죗값을 십자가에서 이미 치러 주셨다. 이 사실을 믿는 믿음 없이는 속죄함도 없고 영원한 생명도 없다. 죄 속죄함 없이는 천국 가겠다는 꿈을 꾸지도 말아야 한다. 망상일 뿐이다. 주께서 핏 값으로 나를 사셨기 때문에 더 이상 나를 나의 것이라 하지..

"주께서 내 곁에 서서 나에게 힘을 주심은..."(딤후4:17)

"주께서 내 곁에 서서 나에게 힘을 주심은 나로 말미암아 선포된 말씀이 온전히 전파되어 모든 이방인이 듣게 하려 하심이니 내가 사자의 입에서 건짐을 받았느니라"(디모데후서4:17) 바울의 인생 여정에는 금방이라도 물어 뜯고, 삼켜버릴 것 같은 위협이 늘 곁에 있었습니다. 바울 자신의 인생 여정을 일일이 다 열거할 수 없었겠지만 그는 정말 삼키려고 입을 벌리고 있는 사자의 입 바로 앞에 있는 것 같은 삶을 살았습니다. "내가 수고를 넘치도록 하고 옥에 갇히기도 더 많이 하고 매도 수없이 맞고 여러 번 죽을 뻔하였으니 유대인들에게 사십에서 하나 감한 매를 다섯 번 맞았으며 세 번 태장으로 맞고 한 번 돌로 맞고 세 번 파선하고 일 주야를 깊은 바다에서 지냈으며 여러 번 여행하면서 강의 위험과 강도의 위험과 ..

요셉형제들의 애굽행이 갖는 영적 의미(창42:1-5)

요셉형제들의 애굽행이 갖는 영적 의미(창42:1-5) 요셉 당시 이스라엘을 비롯한 근동지역 역시 극심한 가뭄으로 대부분의 나라에서 심각한 기근에 시달리고 있었다. 본문은 요셉의 형들이 심각한 기근으로 인해 애굽으로 곡식을 사기 위해 떠난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5절) 야곱의 자식들이 애굽으로 떠난 것은 7년 대 흉작에 대비하여 7년 대풍작 기간 동안 국고성을 건축함으로써 많은 식량을 비축한 상태였다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야곱의 자식들의 애굽 여행은 외형적으로는 식량을 구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실상은 야곱 가문을 애굽으로 이주시키기 위한 하나님의 특별 섭리였다. 일찍이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구원 계획을 성취하기 위해 요셉을 선택하시고, 그를 통해 애굽 땅에서 섭리하시는 동안, 한편으로는 이렇게 ..

151 - 십자가(+)(골2: 14,15)

[기도/말씀]​ 아버지 하나님, 하루가 천년 같은 놀라운 하나님의 사랑 가운데 걸어가며 일하게 하심 감사합니다. 악한 죄와 죄성을 고백합니다. 십자가 보혈로 정결하게 하소서, 성령의 생기로 살아나 부흥하게 하소서 '14 우리를 거스르고 불리하게 하는 법조문으로 쓴 증서를 지우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15 통치자들과 권세들을 무력화하여 드러내어 구경거리로 삼으시고 십자가로 그들을 이기셨느니라'(골2: 14,15) [배경/해석] '거스르고 불리하게 하는 법조문으로 쓴 증서를' 법정에서 증거 우선주의로 판결하듯, 사탄이 우리의 죄의 증거들을 하나님 앞에서 율법의 조문으로 정죄합니다. 사탄은 검사와 같이 10계명 중 하나라도 범하면 죄인이라고 하나님께 참소하며 정죄합니다. 10 계명과 613개 ..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이 최우선입니다.(전 6:1-12)

전 6:1-12 묵상입니다. 인생 스스로 허무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재물, 자손, 열심, 장수도 해결책이 아닙니다. 피조물 됨을 알고 창조주께 돌아감이 답입니다. 자족함이 없는 마음은 거침돌이 됩니다. 절제되지 않는 욕망은 우상이 됩니다.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이 최우선입니다. 범사에 하나님을 인정하고 그 뜻을 따르며, 그분의 선물을 감사한 마음으로 누리면 됩니다. 사람은 하나님 안에서만 참 안식을 누립니다. 하나님을 가까이함이 우리에게 복입니다. 하나님의 선물을 누리며 나눔이 기쁨입니다. 복음을 누리며 나누는 오늘이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