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30 12

야곱의 축복(창49:1-28)

야곱의 축복(창49:1-28) 본문은 으로 유명한 복음성가의 배경이다. 본문의 예언적 축복에는 몇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축복의 순서가 나이순이 아닌 모계별로 이루어졌다. 둘째, 각 아들들이 죄악과 선행에 따라 저주와 축복을 하고 있다. 셋째, 이스라엘 미래사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였다. 한편 본문에 언급된 야곱의 이 예언의 노래는 왕국시대를 거치고 예수 그리스도에 이르는 동안 이스라엘 역사 속에서 모두 성취되었다. 그리고 구속사적인 관점에서 볼 때 야곱의 12아들은 장차 이스라엘 12지파로 발전하고, 이는 신약 시대에 이르러 12사도로 이어지며, 마침내는 하나님 나라의 12족속(게21:14)의 개념으로 발전한다. 이렇게 볼 때 선민 이스라엘을 형성하게 될 야곱의 12아들의 수는 장차 구원 받을 영적 이..

163 - 승리의 키워드_헤렘 (수7:1,11-15)

[기도/말씀]​ 에벤에셀의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임마누엘의 하나님, 인도하시니 감사합니다. 호흡이 다하고, 심장이 멈출 때까지 인도하여 주옵소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믿고 염려하거나 걱정하거나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주여 감사합니다. 여호수아 7장 1 이스라엘 자손들이 온전히 바친 물건으로 말미암아 범죄하였으니 이는 유다 지파 세라의 증손 삽디의 손자 갈미의 아들 아간이 온전히 바친 물건을 가졌음이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진노하시니라 ​11 이스라엘이 범죄하여 내가 그들에게 명령한 나의 언약을 어겼으며 또한 그들이 온전히 바친 물건을 가져가고 도둑질하며 속이고 그것을 그들의 물건들 가운데에 두었느니라 12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들이 그들의 원수 앞에 능히 맞서지 못하고 그 앞에서 돌아섰나니 이는 ..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에베소서2:10)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에베소서2:10) 모든 사람은 하나님이 하나님의 선한 형상을 따라 창조하셨습니다. 그fj나 범죄하여 악한 죄인이 되었습니다. 죄인들을 구원하시려고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보내주셨고, 예수님을 믿는 자를 구원하여 다시 예수님 안에서 선하게 다시 지으셨습니다. 우리를 다시 부모의 뱃속에 들여 보내서 우리의 육체와 모양을 다시 만드신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피로써 죽었던 우리의 영을 살리시고, 죄악을 씻어 없애주시고, 선한 일을 할 수 있는 자로 다시 지으셨습니다. 이렇게 하심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뜻대로 살게 하시려고 그렇게 하셨습니다. 그렇지만 우..

오병이어 (42) (막 6:41)

'예수께서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사 하늘을 우러러 축사하시고 떡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어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게 하시고 또 물고기 두 마리도 모든 사람에게 나누시매' (막 6:41) 저는 어제 “하나님의 현실성” 경험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하나님이면 하나님이지 왜 하나님의 현실성이라고 하는가, 하고 이상하게 생각할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약간의 보충 설명을 하겠습니다. 주로 현실성(reality)이라는 단어가 거추장스럽겠지요. reality라는 영어 단어는 독일어 Wirklichkeit에 해당됩니다. 물론 이 두 단어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독일어에는 영어 리얼리티에 해당하는 Realität라는 단어가 따로 있습니다. 반면에 독일어 비르크리히카이트(Wirklichkeit)에 해..

오병이어 (41)(막 6:41)

'예수께서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사 하늘을 우러러 축사하시고 떡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어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게 하시고 또 물고기 두 마리도 모든 사람에게 나누시매' (막 6:41) 모세는 미디안 제사장의 데릴사위로 지내다가 어느 날 호렙산에서 야훼 하나님을 경험합니다.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지만 나무가 타지 않는 이상한 현상 앞에 섰습니다. 야훼 하나님은 떨기나무 가운데서 모세를 향해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리로 가까이 오지 말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출 3:5) 이사야는 성전에서 스랍들의 찬양을 듣고 자신의 입술이 부정하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모세는 호렙산에서 신발을 벗어야만 했습니다. 양쪽 모두 하나님을 거룩한 존재로 경험한 것입니다. 우리는 이렇게..

오병이어 (40)(막 6:41)

'예수께서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사 하늘을 우러러 축사하시고 떡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어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게 하시고 또 물고기 두 마리도 모든 사람에게 나누시매' (막 6:41) 이사야 6장에는 이사야의 하나님 경험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이사야는 야훼께서 높은 보좌에 앉아 계시고, 그의 옷자락이 성소를 덮고 있는 장면을 보았다고 합니다. 날개가 여섯 씩 달린 스랍들이 야훼 하나님을 모시고 훨훨 날아다니면서 이렇게 외쳤다고 합니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만군의 야훼, 그의 영광이 온 땅에 가득하시다.” 낱말 뜻으로만 본다면 ‘거룩하다’는 ‘속되다’의 반대말입니다. 속되다는 것은 천하거나 세상적인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거룩하다는 것은 고귀하고 세상 초월적이라는 뜻으..

향수 가게에 들어가면

향수 가게에 들어가면 “‘향수 가게에 들어가면 아무것도 사지 않아도 좋은 향기가 몸에 밴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좋은 친구를 사귀면 친구의 좋은 점이 나에게 온다는 것이다. 좋은 친구를 가지고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좋은 사람이 될 수밖에 없다. 탈무드에는 다음과 같은 말이 있다. ‘꿀을 다루고 있으면 조금은 핥을 수가 있다.’ 좋은 것을 내 것으로 만드는 길은 간단하다. 좋은 것과 가까이 하면 나도 모르게 자연스럽게 본받게 되는 것이다.” 이대희 저(著) 《인생의 마지막 날처럼 살아라》(함께, 135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가까이 가면 크게 보입니다. 하나님께 가까이 가면, 하나님이 크게 보입니다. 문제에 가까이 가면, 문제가 크게 보입니다. 항상 문제를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실..

그리스도 교훈 안에 거하라 (요이 1:7-13)

"9 지나쳐 그리스도의 교훈 안에 거하지 아니하는 자는 다 하나님을 모시지 못하되 교훈 안에 거하는 그 사람은 아버지와 아들을 모시느니라 "(요이 1:7-13) 종말의 시대의 특징은 미혹의 영들이 교회를 허물고자 온갖 수작을 부립니다. 주님 재림하실 그 때까지 이 싸움은 더욱 치열해집니다. 초대교회는 예수님의 성육신에 대하여 부인하는 이들이 있었습니다. 영지주의자들입니다. 이들은 속사람의 구원을 강조합니다. 하나님은 영으로 만나야 하는데 그리스도가 육신을 입었다고 하면 문제가 된다고 보았습니다. 그러므로 육신을 입은 그리스도를 배척하였습니다. 사도는 이들은 적그리스도라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의 성육신이 없다면 우리의 십자가의 죽음은 저주일 뿐이고, 우리의 구원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성육신을 부정하는..

그때 그때 말씀하십시오

그때 그때 말씀하십시오 제가 인생을 살아오면서 그리고 목회하면서 발견한 세 가지 격려의 말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나쁜 일이 생기면 항상 “나 때문이야.”. 좋은 일이 생기면 항상 “우리 때문이야.” 정말 좋은 일이 생기면 항상 “당신 때문이야”. 우리 인생의 문제는 이것을 반대로 하기 때문에 생깁니다. 반복합시다. 나쁜 일이 생기면, “나 때문이야.”. 좋은 일이 생기면 “우리 때문이야.” 정말 좋은 일이 생기면 항상 “당신 때문이야”. 명절에 고향에 가서 꼭 이렇게 말하세요. “재가 지금까지 산 것은 부모님 덕분입니다”. “제가 이렇게 산 것은 형님 때문입니다”. 말도 좋고 편지는 더 좋습니다. -이윤재 목사의 ‘격려가 필요합니다’에서- 어머니에게는 이렇게 말하면 기뻐하실 것입니다..

말씀을 왜 알아야 하는가?

말씀을 왜 알아야 하는가? 글쓴이/봉민근 아는 게 힘이다. 하나님을 확실히 아는 만큼 하나님을 사랑하고 섬길 수가 있다. 잘못 알고 믿으면 자신도 모르게 엉뚱한 길로 가게 되어있다. 때로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면서도 궤변을 늘어놓는 사람들이 있다. 성경에서 벗어난 이론을 가지고 마치 하나님의 말씀 인양 강변을 한다. 수십 년 믿음 생활을 하고 성경을 읽은 사람도 처음 들어보는 말로 사람들을 미혹시킨다. 많이 배운 사람도 그들에게 미혹이 되는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을 제대로 몰라서다. 성경을 벗어난 이론은 말씀을 훼손하고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해석하여 사람들을 넘어지게 한다. 하나님을 알되 힘써서 알려고 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다 하는 사람들이 자기 자랑이나 경험만을 가지고 말하는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