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19 29

주 안에서 승리하세요!

사랑하는 권사님의 마음 가운데 주님께서 소원을 두고 행하심을 찬양합니다. 분명 권사님의 믿음의 여정을 주님께서 지켜주시고 함께하십니다. 권사님을 위해 날마다 은혜 위에 은혜를 베푸시는 주님을 찬양합니다. 사랑하는 권사님의 발걸음을 아름답게 하시고 그 발걸음 가운데 사랑과 섬김과 나눔과 베풂의 은혜가 차고 넘치게 하심으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고, 권사님으로 인하여 믿음의 지체들이 힘을 얻고 믿음의 도전을 받게 하심이 어찌 그리 아름답고 감사한지요! 그래서 권사님은 더 강건하시고 더 오래 오래 이웃과 저의 곁에 계셔야 합니다. 저의 욕심이 결코 지나치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권사님으로 인하여 영광을 받으시고 이웃의 자랑이 되십니다. 장로님 곁에 권사님이 계시게 하심은 장로님을 향하신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입니다..

힘 내시고요.!!!

화창한 아침입니다. 어제의 흐림이 잊혀집니다. 따뜻한 햇살에 창문을 열었습니다. 심호흡하고 책상으로 돌아와 진한 커피를 마시고 있습니디. 어제 밤 잠자리가 편치 않았네요. 알 수 없는 생각에 마음이 이리 저리 헤맸나봅니다. 어제 잠자리에 들기 전 방형의 잠자리를 생각했습니다. 마음이 흩어졌음으로 인한 불편이 갑자기 부끄러워졌습니다. 기도하는 중에 잠이 들었나 봅니다. 방형의 마음 가운데 내가 믿고 의지하는 그분의 평안이 차고 넘치길 소망합니다. 돌아보니 나는 참으로 생복한 삶을 살아왔습니다. 존재의 불행도 상실의 아픔도 물질의 궁핍함도 육신의 연약함도 일시적인 관개의 뒤틀림도 나의 행복을 빼앗지 못했네요. 살아있음의 신비, 함께하는 길동무들, 때를따라 도우시는 은총, 내일에 있을 소망... 나를 나 되게..

119. 에봇의 자리(기도)

[기도/말씀]​​​ ​ 아버지 하나님, 새벽을 깨워 영적 거점을 지키며 말씀을 듣는 마음을 주셔서 은혜를 운반하는 복된 하루가 되게 하소서. '7 다윗이 그일라에 온 것을 어떤 사람이 사울에게 알리매 사울이 이르되 하나님이 그를 내 손에 넘기셨도다 그가 문과 문 빗장이 있는 성읍에 들어갔으니 갇혔도다 8 사울이 모든 백성을 군사로 불러모으고 그일라로 내려가서 다윗과 그의 사람들을 에워싸려 하더니 9 다윗은 사울이 자기를 해하려 하는 음모를 알고 제사장 아비아달에게 이르되 에봇을 이리로 가져오라 하고' (삼상23:8~9) [배경/해석] ​ 사울은 주어를 하나님께 두고 말하는 착각과 오류를 범하고 있습니다. 이는 죄 가운데 뿌리내린 영적 무감각 때문입니다. 사울은 개인의 야망과 욕망에 영적 눈이 어두워져서 ..

118. 영적 거점

[기도/말씀]​​​ ​ 아버지 하나님, 매일같이 영적 거점을 빼앗기지 않고 말씀과 기도와 예배의 자리를 지켜나가게 하옵소서! '솔로몬 왕이 역군을 일으킨 까닭은 이러하니 여호와의 성전과 자기 왕궁과 밀로와 예루살렘 성과 하솔과 므깃도와 게셀을 건축하려 하였음이라' (왕상9:15)​ [배경/해석] ​ 솔로몬은 건축의 귀재였습니다. 성전건축에 7년 왕궁 건축에 13년, 도합 20년 동안 건축하였습니다. 또한 3개의 병거성을 북방 하솔과 중서부 므깃도와 남서부에 게셀을 건축하였습니다. 병거성은 각종 병기와 전차부대를 상주시키는 곳으로 외적의 침략에 이스라엘을 지키는 전략적 요충지였습니다. ​ 그 당시의 요새는 외적의 침략과 강도들과 강력한 폭우를 대비하기 위하여 산 위 높은 곳에, 바위 위에 건축하였습니다. ..

118. 영적 거점

[기도/말씀]​​​ ​ 아버지 하나님, 매일같이 영적 거점을 빼앗기지 않고 말씀과 기도와 예배의 자리를 지켜나가게 하옵소서! '솔로몬 왕이 역군을 일으킨 까닭은 이러하니 여호와의 성전과 자기 왕궁과 밀로와 예루살렘 성과 하솔과 므깃도와 게셀을 건축하려 하였음이라' (왕상9:15)​ [배경/해석] ​ 솔로몬은 건축의 귀재였습니다. 성전건축에 7년 왕궁 건축에 13년, 도합 20년 동안 건축하였습니다. 또한 3개의 병거성을 북방 하솔과 중서부 므깃도와 남서부에 게셀을 건축하였습니다. 병거성은 각종 병기와 전차부대를 상주시키는 곳으로 외적의 침략에 이스라엘을 지키는 전략적 요충지였습니다. ​ 그 당시의 요새는 외적의 침략과 강도들과 강력한 폭우를 대비하기 위하여 산 위 높은 곳에, 바위 위에 건축하였습니다. ..

117. 마음을 돌려

[기도/말씀]​​​ ​ 아버지 하나님, 하늘의 신령한 복과 땅의 기름진 복으로 넘치게 하소서. 성령께서 운행하시며 하나님의 영으로 충만하고 하나님의 영이 흘러가는 가정과 일터와 교회가 되게 하소서. 1 솔로몬 왕이 바로의 딸 외에 이방의 많은 여인을 사랑하였으니 곧 모압과 암몬과 에돔과 시돈과 헷 여인이라 2 여호와께서 일찍이 이 여러 백성에 대하여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그들과 서로 통혼하지 말며 그들도 너희와 서로 통혼하게 하지 말라 그들이 반드시 너희의 마음을 돌려 그들의 신들을 따르게 하리라 하셨으나 솔로몬이 그들을 사랑하였더라 3 왕은 후궁이 칠백 명이요 첩이 삼백 명이라 그의 여인들이 왕의 마음을 돌아서게 하였더라 4 솔로몬의 나이가 많을 때에 그의 여인들이 그의 마음을 돌려 다..

동상이몽 (삼하 18:1-18)

"5 왕이 요압과 아비새와 잇대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나를 위하여 젊은 압살롬을 너그러이 대우하라 하니 왕이 압살롬을 위하여 모든 군지휘관에게 명령할 때에 백성들이 다 들으니라*(삼하 18:1-18) 다윗과 압살롬의 전투가 이뤄집니다. 다윗은 요압과 아비새와 잇대를 중심으로 군대를 재편합니다. 그리고 다윗은 자신도 출정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신하들이 다윗의 출정을 막습니다. 왕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압살롬은 후새의 계략으로 직접 전투에 참여합니다. 다윗은 모든 군사들에게 압살롬을 죽이지 말것을 명령합니다. 두 진영의 전투는 치열하였고 많은 사망자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압살롬은 노새를 타고 도망치다가 상수리나무에 긴머리가 걸리게 됩니다. 이 사실을 알았던 요압은 병사에게 죽이라고 명령합니다. 하지만..

다니엘서 6장: 다니엘의 영적 훈련

6장의 이야기는 주전 520년 경부터 페르시아를 다스렸던 다리우스 왕(1세)의 시대에 일어난 일입니다. 그는 제국을 분할하여 지방 장관들에게 맡겨 다스리게 하고, 지방 장관 위에 세 사람의 중앙 장관을 두어 그들을 관리하게 합니다. 다니엘은 세 장관 중 하나가 됩니다(1-2절). 얼마 후, 다리우스는 다니엘의 탁월함을 알아보고 그를 높여 일인자로 삼으려 합니다(3절). 그러자 다른 중앙 장관들과 지방 장관들이 다니엘을 끌어내리기 위해 뒷조사를 시작합니다. 하지만 아무런 빌미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들은 다니엘의 충성스러운 신앙을 문제로 삼기 위해 음모를 짭니다(4-5절). 그들은 다리우스에게 삼십 일 동안 왕 이외에는 어떤 신에게도 기도하지 않도록 금령을 내리는 것이 좋겠다고 제안합니다. 자신의 권력..

다니엘서 5장: 벨사살의 몰락

해설: 벨사살은 바빌로니아의 마지막 왕입니다. 5장에는 느부갓네살의 “아들”이라고 되어 있지만 “자손”이라고 해석해야 합니다. 그는 선왕들이 이루어 놓은 업적을 즐기다가 멸망 당합니다. 1-4절에 묘사된 잔치는 벨사살이 얼마나 방탕 했는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증거입니다. 그는 예루살렘 성전에서 탈취해 온 금그릇으로 술을 마시고 즐겼습니다. 그 때 손이 하나 나타나서 벽에 글을 씁니다. 벨사살은 그것을 보고 사색이 되어 바빌로니아의 지혜자들을 모아 그 글을 풀이하게 합니다. 아무도 해석하지 못하자 왕은 더욱 사색이 되어 비명을 지르며 소동을 벌입니다. 그 소리를 듣고 왕의 어머니가 찾아와 다니엘에게 도움을 받으라고 조언합니다(5-12절). 다니엘이 대령하자 벨사살은 벽에 쓰인 글자를 해독해 주면 후하게 보상..

다니엘서 4장: 느부갓네살의 두 번째 꿈

해설: 4장은 느부갓네살의 비망록과 같은 내용입니다. 그는 왕위에서 쫓겨나 한 동안 미친 사람처럼 되어 살다가 회복된 후에 이 조서를 씁니다(1절). 조서에서 느부갓네살은 먼저 하나님을 찬양합니다(2-3절). 그런 다음, 자신의 비상한 꿈 이야기를 합니다. 바빌로니아의 마술사들과 주술사들과 점성가들에게 그 꿈을 말해 주었지만 아무도 해몽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수 년 전에 자신이 꾼 꿈을 알아 맞히고 해몽까지 해 준 다니엘을 불러 꿈의 내용을 말해 주고 해몽하도록 명합니다(4-9절). 꿈에서 그는 땅 한 가운데 선 높고 거대한 나무를 봅니다. 그 나무는 점점 자라서 세상을 덮었고, 그 나무에는 잎이 무성하고 열매가 풍성하게 열립니다. 온갖 날짐승은 그 나무 가지에서 놀고, 모든 들짐승은 그 그늘 아래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