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14 14

116. 은혜의 운반자

[기도/말씀]​​ 아버지 하나님, 다윗같이 언제나 어디서나 은혜를 운반하며 살아가는 삶이 되게 하소서. 삶의 현장에서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은혜를 운반하는 왕같은 제사장의 역할을 감당하게 하소서.​​ ​ '1 그 모든 백성이 요단을 건너가기를 마치매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백성의 각 지파에 한 사람씩 열두 사람을 택하고 3 그들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요단 가운데 제사장들의 발이 굳게 선 그 곳에서 돌 열둘을 택하여 그것을 가져다가 오늘밤 너희가 유숙할 그 곳에 두게 하라 하시니라' (수4:1~3) [배경/해석] ​ 하나님은 하나님의 형상을 만드는 것을 위험하게 여기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막의 지성소 안에 법궤를 만들고 그 안에 3가지 은혜의 성물을 두셨습니다. 광야 40년 ..

반복되는 동일한 실수!(창26:1-11)

반복되는 동일한 실수!(창26:1-11) 본문은 이삭의 그랄 이주와 그곳에서의 실수와 관한 기록이다. 본문은 이삭이 극심한 흉년으로 하나님께서 주신 기업(25:11)을 떠남으로써(1절) 일어났다. 전반부에서는 하나님께서 그랄에서 이삭에게 가나안 땅의 상속과 후손의 번영을 재약속하신 사실을, 후반부는 그랄에 거주하던 이삭이 아내 리브가를 누이로 소개함으로써, 위험에 따질 뻔한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본문에서 주목할 사실은 일찍이 아브라함이 두 번씩이나 저지른 실수(12:13, 20:2)를 이삭 역시 답습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이삭도 아브라함과 동일하게 자신의 생명 보존을 위해 아내를 누이라고 속인 것이다. 이 사건은 언약의 후손인 이삭이 하나님의 약속과 보호의 손길을 의뢰하지 않고 인간적인 방법으로 위기..

"여호와여 내 입에 파수꾼을 세우시고 내 입술의 문을 지키소서"(시편141:3)

"여호와여 내 입에 파수꾼을 세우시고 내 입술의 문을 지키소서"(시편141:3) 입술, 혹은 혀가 중요합니다. 일상적인 대화를 할 때나, 기도를 할 때나, 복음을 전할 때나 우리의 생각이나 뜻을 전달 하려고 할 때나, 우리의 입술을 지켜주고 도와주는 파수꾼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우리의 입술을 통제하실 수도 있으시고, 우리의 할말을 도와주실 수도 있고, 할 말과 하지 말아야 할 말을 걸러주실 수도 있으신 하나님이 성령의 파수꾼을 세워 주십니다. 이 아침에 이렇게 기도합니다. "하나님 아버지, 성령의 파수꾼을 세워주셔서 하려고 했던 말을 넘어서는 어리석을 범하지 않도록 도와주옵소서. 성령의 파수꾼을 세워주셔서 우리 마음에 품은 악한 생각을 걸러내지 않고 그대로 쏟아내는 것을 막아 주옵소서. 성령의 파수..

나는 정처없이 가니 (삼하 15:13-23)

'20 너는 어제 왔고 나는 정처 없이 가니 오늘 어찌 너를 우리와 함께 떠돌아다니게 하리요 너도 돌아가고 네 동포들도 데려가라 은혜와 진리가 너와 함께 있기를 원하노라 하니라 "(삼하 15:13-23) 위대한 지도자였던 다윗의 초라한 모습을 봅니다. 전쟁에서 누구보다도 강인하였던 다윗은 자신의 아들 압살롬을 두려워하여 예루살렘을 떠나 정처없이 광야로 가는 모습입니다. 다윗은 모든 백성의 마음이 압살롬에게 있음을 듣습니다. 이 말은 들은 다윗은 모든 신하에게 도망하자고 명령합니다. 지금 도망치지 않으면 압살롬에게 모두 죽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자식을 두려워하는 처량한 모습입니다. 다윗의 이 말에 신하들은 성을 버리고 피난을 갑니다. 성을 지키는 사람은 후궁 10명이었습니다. 다윗이 벤메르학에 이를 때 ..

나쁘고 악한 상담가를 만나면

나쁘고 악한 상담가를 만나면 “지석영은 1894년 7월 5일 그 당시 사회적 문제점을 지적하는 상소문을 올리기도 했는데 이 글은 《고종실록》에 실려 있다. ‘...난이 일어나자 먼저 도망친 간신 민영준과 신령의 힘을 빙자하여 임금을 현혹시키고 기도한다는 구실로 재물을 축내며 요직을 차지하고 농간을 부린 요사스러운 계집 진령군에 대하여 온 세상 사람들이 그들의 살점을 씹어 먹으려고 합니다.’” 신병주 저(著) 《우리 역사 속 전염병》 (매일경제신문사, 201-204쪽)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임오군란’으로 피신했던 명성황후는 충주에 이르러 『삼국지』에 나오는 관우 장군의 딸이며 관우 장군을 모신다는 무당 박창렬을 만납니다. 무당 박 씨는 명성황후가 곧 복귀한다는 점을 치고, 그 점대로 명성황후는 궁으로 ..

복된 믿음은 무엇인가? (2022.10.14, 금요일)

“백성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 모여 백성이 아론에게 이르러 말하되 일어나라 우리를 위하여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라,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그 고리를 받아 부어서 조각칼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로다 하는지라”(출애굽기 32:1상, 4). 로마 가톨릭 교회는 개신교에 비해서 종교적 상징물을 허용합니다. 그것 때문에 우상을 숭배한다는 비난도 받곤 합니다. 그런데 상징물을 허용하게 된 이유가 있었다고 합니다. 십자가에 돌아가신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을 좀 더 실감나게 느끼기 위해서 예수님이 달리신 십자가 조각이라고 알려진 나무에 의미를 부여했고 초대 교회 시절에 게르만족과 이방 민족들이 집단 개종을 해오면서 종교적 토양이..

씨 뿌리는 농부(1) (막 4:27)

'그가 밤낮 자고 깨고 하는 중에 씨가 나서 자라되 어떻게 그리 되는지를 알지 못하느니라.' (막 4:27) 이 비유에 나오는 농부는 밤낮 자고 깨고 했을 뿐입니다. 그런데 씨가 자랐습니다. 농부는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나는지 알지 못합니다. 그가 씨를 뿌렸지만 씨가 자라는 건 그의 능력 밖이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바로 이와 같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나라를 우리가 어떻게 처리할 수 있는 대상으로 생각합니다. 그건 큰 착각입니다. 요즘 많은 교회들이 ‘단기선교’ 프로그램을 진행하더군요. 젊은이들이 방학 중에 한두 주간씩 해외 연수 겸, 선교활동을 다녀오는 것입니다. 그런 프로그램을 보면서 제가 신학대학교 다닐 때 유행하던 농활이 생각났습니다. 공부하던 손길을 멈추고 시골에 들어가서 직접 농사도 ..

하나님 나라와 파종(막 4:26)

'또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는 사람이 씨를 땅에 뿌림과 같으니'(막 4:26) 막 4:1-34절에는 씨와 결실이라는 주제로 일련의 비유가 등장합니다. 21-25절에 약간 다른 가르침이 중간에 끼어들었고, 이제 다시 비유가 계속됩니다. 26-29절은 파종, 씨의 자람, 땅의 생산력, 종말의 때 등등, 매우 중요한 신학 개념들을 담고 있습니다. 앞으로 당분간 우리는 이 대목에 머물러 있어야 할 것 같군요. 오늘은 하나님 나라와 파종의 관계에 관한 묵상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사람이 파종(씨를 땅에 뿌리는 것)과 비슷하다는 예수님의 말씀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나라가 어떤 이들이 주장하는 천당과는 거리가 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천당은 장소적인 개념이지만 파종은 어떤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

있는 자와 없는 자 (막 4:25)

'있는 자는 받을 것이요,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도 빼앗기리라.' (막 4:25) 21-25절을 세부적으로 분석하면 네 개의 가르침으로 구성됩니다. 21절은 등불, 22절은 은폐와 노출, 24절은 헤아림의 기준, 그리고 25절은 ‘있는 자와 없는 자’입니다. 이 네 가르침의 공통점은 신자들의 태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입니다. 특히 25절은 그 심판을 매우 노골적으로 묘사합니다. 말씀을 받을 준비가 된 사람은 충분히 받을 것이며, 그 준비가 없는 사람은 그 있는 것까지 잃어버린다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이 가리키는 메시지는 소위 달란트의 비유와 비슷합니다. 한 달란트, 두 달란트, 다섯 달란트를 맡은 사람들을 그들이 거둔 결과에 따라서 심판한 주인은 이렇게 결론을 내립니다. “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

다니엘서 2장: 느부갓네살의 꿈

해설: 느부갓네살이 왕위에 오른 지 2년 즉 주전 603년의 일입니다. 당시에 다니엘과 세 친구는 수련생의 신분이었습니다. 어느 날 느부갓네살 왕은 심란한 꿈을 꿉니다. 그는 그것이 특별한 꿈인 것을 직감하고 마술사와 주술가와 점쟁이와 점성가를 불러 꿈의 내용과 그 의미를 알아 내라고 명합니다. 그들이 꿈의 내용을 알려 주면 해몽해 드리겠다고 답하자, 왕은 꿈의 내용까지 알아 내지 않으면 모두 처형 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습니다. 꿈의 내용까지 알아낼 정도의 지혜라야 그의 해몽도 믿을 수 있겠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 중에 그럴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고, 왕은 그들을 모두 처단 하라고 명합니다. 다니엘과 네 친구도 처형자들의 명단에 포함됩니다(1-13절). 그 소식을 접한 다니엘은 아리옥에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