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22 17

나라가 잘되는 비결

나라가 잘되는 비결 공자의 수제자 중 자공이 정치에 관해 이야기하며 '나라가 잘되는 비결'을 물었습니다. 이에 대해 공자는 족식(足食)과 족병(足兵), 신(信)이라고 답했습니다. 족식은 생활의 안정이고 족병은 자주국방이며 신은 국가의 공신력을 뜻하기에 경제 안정과 국방, 백성의 믿음을 얻는 것이라는 설명이었습니다. 그러자 제자 자공은 공자에게 다시 물었습니다. "그 세 가지 중 하나를 버려야 한다면 스승님은 무엇을 버리시겠습니까?" 이 물음에 공자는 '족병'을 버리겠다고 말했습니다. 자공은 이에 대해 남은 두 가지 중 하나를 더 버려야 한다면 무엇을 버릴지 다시 물었습니다. 공자는 망설임 없이 '족식'을 택했습니다. 마지막 남은 것은 '신'이었는데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라는 군대가 없어도 존재할..

야곱의 벧엘 서원(창28:10-22)

야곱의 벧엘 서원(창28:10-22) 본문은 야곱이 하란으로 도피하는 도중, 벧엘 들판에 나타나신 하나님께로부터 위로와 약속을 받고 감동하여 단을 쌓고 서원하는 장면이다. 형 에서의 보복을 피해 황급히 어미 집을 떠나갈 때 야곱의 나이 77세! 야곱에게 있어, 준비 없이 급히 떠난 800km의 먼 도피 여행이 이제 시작된 것이다. 그러던 어느 날 지치고 허기진 몸으로 야곱은 벧엘 벌판에 누워 잠들게 되었을 때(11절), 바로 그곳에서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나타나 일찍이 아브라함과 이삭에게 주셨던 언약을 다시 보장해 주셨다. 이에 야곱은 뜨거운 마음으로 하나님께 서원 기도를 드린다(16-22절). 당시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하셨던 축복을 오늘 나의귀한 동역자들에게 주고 싶다.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

기도의 신비와 능력 (눅 18:1~8)

창조절 일곱째 주일, 2022년 10월16일 불의한 재판장과 과부 눅 18:1절 이하에 나오는 비유에는 대표적으로 두 유형의 인간이 등장합니다. 한 인간형은 재판장입니다. 그는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을 무시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삶에 대한 진정성도 없고 인격적이지도 않은 사람이었습니다. 좋은 가문에서 태어났는지, 아니면 다른 이들보다 큰 노력을 기울였는지, 머리가 좋았는지, 삶의 요령이 뛰어났는지 모르겠으나 그는 법을 관리하는 지위에 올랐습니다. 스스로 자기가 잘났다고 생각했으니까 하나님을 의지할 필요도 없고, 다른 사람을 존중할 필요는 더더욱 없었습니다. 오늘날에도 흔히 볼 수 있는 안하무인의 인간형입니다. 다른 한 인간형은 과부입니다. 고대사회에서 과부는 가장 힘이 없는 사람에 속합니다. 그 과..

헛된 것을 구하다가 지친 자기 백성들을 향한 사랑의 호소(사57:10)

“네가 길이 멀어서 피곤할지라도 헛되다 말하지 아니함은 네 힘이 살아났으므로 쇠약하여지지 아니함이라”(사57:10) 언약 백성의 영적 무지와 우상숭배를 탄식하시는 하나님. 헛된 것을 구하다가 지친 자기 백성들을 향한 사랑의 호소입니다. 그러나 스스로 주인 되어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며, 세상이 주는 잠깐의 즐거움을 형통으로 착각함이 얼마나 어리석은지요!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로 이미 임한 하나님 나라, 그 나라 백성으로 지금 여기서 복음을 누리며 나누게 하옵소서!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으로 살아가게 하옵소서! 아멘!

"여호와를 찬송할지어다 견고한 성에서 그의 놀라운 사랑을 내게 보이셨음이로다"(시편31:21)

"주께서 그들을 주의 은밀한 곳에 숨기사 사람의 꾀에서 벗어나게 하시고 비밀히 장막에 감추사 말 다툼에서 면하게 하시리이다. 여호와를 찬송할지어다 견고한 성에서 그의 놀라운 사랑을 내게 보이셨음이로다"(시편31:20-21) 하나님은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자, 하나님께 피하는 자(시31:19)를 은밀한 곳에 숨겨주십니다. 숨겨 주심으로 사람의 꾀에서 벗어나게 하시고 은밀한 장막에 감춰주심으로 말 다툼을 면하게 하십니다. 다윗이 숱한 도피생활을 하면서 경험한 생생한 간증입니다. 지금 사람의 꾀나, 말 다툼에 휘말려 있다고 하더라도 하나님을 중심으로 경외하여 하나님께 피하면 됩니다. 하나님이 사람의 꾀에서 벗어나게 하시고, 말다툼을 그치게 하십니다. 하나님의 사랑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의지하는..

작은 세계 (3) (막 4:31)

'겨자씨 한 알과 같으니 땅에 심길 때에는 땅 위의 모든 씨보다 작은 것이로되' (막 4:31) 이 글을 읽는 분들 중에서 작은 것이 아름답다는 말을 약간 나이브하게 받아들이는 분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대량 생산과 소비의 악순환 가운데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삶에 대한 경종이겠거니 하고 말입니다. 그런 것만이 아닙니다. 작은 세계는 모든 존재하는 것들의 근원입니다. 상식적인 차원에서 물리의 세계를 생각해보십시오. 이 세상의 모든 사물은 원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원소가 이 세상의 근본이라는 게 참으로 신기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더 신기한 것은 원소가 우주와 비슷한 구조라는 사실입니다. 원소는 핵, 중성자, 전자를 담고 있지만 거의 대부분은 공간입니다. 우주도 대부분은..

작은 세계 (2)(막 4:31)

'겨자씨 한 알과 같으니 땅에 심길 때에는 땅 위의 모든 씨보다 작은 것이로되' (막 4:31) 설교 명망가들의 설교에서 발견할 수 있는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기독교 신앙과 풍요로운 삶의 일치입니다. 그들은 예수를 믿어야만 물질적으로도 잘 살게 된다는 사실을 때로는 노골적으로, 때로는 암시적으로 강조합니다. 동남아 국가가 가난한 이유는 불교를 믿기 때문이고, 중동 국가들의 사회가 혼란한 것도 알라를 믿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과거 공산권 국가들이 총체적으로 가난을 벗어나지 못한 이유 역시 그들이 하나님을 믿지 않는 유물론적 무신론에 빠진 탓이고, 반면에 미국은 기독교 신앙으로 잘산다는 것입니다. 그들이 말하는 역사적 사실도 많은 논란거리이지만, 그것은 접어둔다 하더라도 예수를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목사들이 ..

작은 세계 (1) (막 4:31)

'겨자씨 한 알과 같으니 땅에 심길 때에는 땅 위의 모든 씨보다 작은 것이로되' (막 4:31) 겨자씨가 얼마나 작은지는 제가 여기서 굳이 설명할 필요는 없겠지요. 시력이 별로인 사람에게는 눈에 들오지 않을 정도로 작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씨가 싹이 나서 자라면 경우에 따라서 3m 높이가 된다고 하네요. 이 비유는 작은 것에 담긴 생명의 신비를 가리킵니다. 우리는 “작은 것이 아름답다.”는 생태학자들의 말을 자주 듣습니다. 이런 말은 낭만적인 것처럼 들리겠지만, 실제로는 훨씬 본질적입니다. 이 명제는 큰 것에 취해 있는 현대인들의 삶에 대한 강력한 저항입니다. 모든 나라들이 큰 나라가 되려고 용을 쓰고 있으며, 대한민국도 여기서 둘째가라면 서러워합니다. 정치인들이나 경제인들은 경제지표가 약간이라도 불안..

염려를 통해서도 성숙해집니다! (2022년 10월 22일 토요일)

“여호와여 나의 발이 미끄러진다고 말할 때에 주의 인자하심이 나를 붙드셨사오며 내 속에 근심이 많을 때에 주의 위안이 내 영혼을 즐겁게 하시나이다”(시편 94:18-19). 걱정거리가 있으면 아침에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습니다. 그 문제가 일터에서 일어난 문제라면 일터로 향하는 발걸음도 무겁습니다. 더욱이 요즘처럼 많은 사람들에게 어려움을 주는 세계적 금융위기와 경제 불황으로 인한 염려라면 정말 고통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염려는 누구나 원하지 않습니다. 본문의 시편 기자도 염려와 고민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시편 기자는 자기에게 여러 가지 걱정거리가 많아서 복잡하고 괴로운 때에 오히려 주님의 위안이 자기를 즐겁게 했다고 고백했습니다. 그는 걱정거리가 있었기 때문에 주님의 위안을 체험할 수 있었고 그 ..

다니엘서 9장: 다니엘의 기도와 가브리엘의 예언

해설: 두 번째 환상을 본 지 십년 쯤 후에 다니엘은 “거룩한 책”(예레미야서일 것으로 추정됨)에서 예루살렘이 칠십 년 동안 황폐한 상태로 버려져 있을 것이라는 예언을 보고 금식을 하면서 기도합니다(1-3절). 그는 먼저 하나님을 찬양하는 기도를 드립니다(4절). 그런 다음 그는 유다 백성이 죄를 범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고백합니다(5-6절). 주님께서 내린 심판은 정당합니다. 유다 백성은 심판 받아 마땅합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유다 백성은 지금껏 수치를 당하고 있습니다(7절). 주님께서는 거듭 은혜를 베풀어 주셨으나 조상들은 반역의 죄로 응답했습니다. 주님께서는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하셨습니다. 그 심판에 대해 유다 백성은 아무런 말도 할 수가 없습니다(8-14절). 그런 다음 다니엘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