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26 17

은총을 입은 자(레아)의 반응!(창29:31-35)

은총을 입은 자(레아)의 반응!(창29:31-35) 본문은 레아가 4명의 자녀를 출산한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즉 하나님께서는 동생 라헬과는 달리 남편 야곱의 사랑을 받지 못한 레아를 하나님께서 긍휼히 보시고,르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 등 네 명의 자녀를 출산하는 축복을 베푸셔서 레아에게 큰 기쁨과 위로를 주신 사실이다. 특히 “여호와께서 레아가 사랑 받지 못함을 보시고 그의 태를 여셨다”(31절)는 말씀은 오늘도 하나님께서는 고통당하는 자의 상처를 치유하시며 따뜻한 위로의 손길을 베푸신다는 사실을 깨닫게 한다. 한편, 놀라운 것은 레아는 네 명의 아들이 태어날 때마다 각각 하나님의 주권과 크신 은총을 찬양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도 형언할 수 없는 하나님의 은총과 축복을 받은 자다.

군인을 보면 아빠 생각이 나요

군인을 보면 아빠 생각이 나요 미국 오하이오주의 한 레스토랑에 8살 소년 마일스는 가족과 함께 방문했습니다. 그런데 소년은 뜻밖에도 주차장에서 20달러를 주웠습니다. 주인 없는 20달러를 들고 고민한 끝에 평소 갖고 싶었던 비디오 게임을 사기로 했고 잔뜩 신이 난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소년은 금세 마음을 바꿉니다. 그리고는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기다리던 군인 가족을 물끄러미 바라보더니 쪽지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우리 아빠도 군인이셨어요. 지금은 비록 하늘나라에 계시지만요. 식당에 오다가 우연히 20달러를 주웠는데 아저씨 식사하는데 선물로 드리고 싶어요. 오늘은 운이 좋은 날인가 봐요. 나라를 지켜줘서 감사해요.' 사실 마일스의 아빠는 육군 상사였고 마일스가 태어난 지 5주 만에 이라크에서 전사했습니다. ..

독서의 완성은 ‘아웃풋 독서’에 있다

독서의 완성은 ‘아웃풋 독서’에 있다 “독서가 식사라면 아웃풋은 훈련에 해당합니다. 즉, 책에서 얻은 정보를 얼마나 체득했는지는 아웃풋 방법에 의해 결정되는 것입니다 (중략). 아웃풋을 하지 않으면 독서의 효과를 거의 얻을 수 없기 때문에 결국 시간과 돈이 쓸모없어져 훨씬 곤란한 일이 되어 버립니다(중략). 아웃풋은 자신이 익힌 정보를 누군가에게 이야기하거나, 어딘가에 적거나, 자신의 필터를 거쳐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아웃풋이라는 행위 자체가 특별히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아바카로 저(著) 우다혜 역(譯) 《독서법이 잘못됐습니다》(필름, 50-51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책을 읽는 것을 ‘인풋(INPUT) 독서’라고 합니다. 인풋 독서는 독서의 50%에 해당합니다. 독서의 완성은 ‘아웃..

다산 정약용의 독서법

다산 정약용의 독서법 “다산 정약용은 명문장을 만나면 무조건 쓰라고 권한다. 쓰지 않는다면 책을 진정으로 흡수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에 아들에게 편지를 쓸 때 초록의 중요성을 항상 강조했다(중략). 다산은 책은 모름지기 눈으로 읽는 것이 아니라, 손으로 읽는 것임을 강조하고 또 강조했다. 필사는 무조건 남는 것이라고 여겨 적고 또 적는 것을 어찌나 강조했던지 아들 학연의 답장에는 필사를 그토록 강조한 아버지에게 왜 그러시는지 이해가 안 된다며 되묻는 내용이 남아 있다.” 김시현 저(著) 《필사 쓰는대로 인생이 된다》 (한빛비즈, 72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소리 내어 읽는 것도 눈으로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산은 손으로 쓰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필사야말로 최고..

"낮은 형제는 자기의 높음을 자랑하고 부한 자는 자기의 낮아짐을 자랑할지니"(야고보서1:9)

"낮은 형제는 자기의 높음을 자랑하고 부한 자는 자기의 낮아짐을 자랑할지니 이는 그가 풀의 꽃과 같이 지나감이라"(야고보서1:9-10) 성경은 이 세상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과 다름을 넘어 거의 반대로 가르치고 있으며,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이나,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떻게 "낮은 형제" 즉 가난한 그리스도인에게 무슨 자랑거리가 있을까요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은 가난한 그리스도인이라도 자신이 그리스도인라는 것 자체가 가장 영광이고, 은혜이고, 축복임을 알고 기뻐하고, 감사하고, 자랑스럽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또한 부유한 세상 사람들은 부유함을 자랑하고, 부유함을 믿고 기탄없이 말하고, 떵떵거리지만 부유한 그리스도인은 자신이 부유하다고 하더라도 부유함 자체를 ..

해석 (7)(막 4:34)

' 비유가 아니면 말씀하지 아니하시고 다만 혼자 계실 때에 그 제자들에게 모든 것을 해석하시더라.(막 4:34) 어제의 바르트에 이어 오늘은 판넨베르크의 설교 “와서 보시오!”(요 1:45-51) 중에서 한 구절을 소개하겠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신학자의 영성을 맛볼 수 있을 겁니다. 그래서 바울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에게서 거울로 보듯이 하나님의 영광을 봅니다(고후 3:18). 여기서 우리는 대상을 대충 반사시켜내는 고대의 동(銅)거울을 생각해야 합니다. 그래서 바울은 다른 대목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지금 우리 믿는 사람들은 낱말 퍼즐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봅니다. 즉 모든 것이 성취된 그 미래가 되면 우리는 지금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을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확실..

카테고리 없음 2022.10.26

해석 (6)(막 4:34)

'비유가 아니면 말씀하지 아니하시고 다만 혼자 계실 때에 그 제자들에게 모든 것을 해석하시더라.'(막 4:34) 설교는 곧 성서텍스트의 해석입니다. 성서는 고정된 실체가 아니라 그것을 해석하는 사람에 따라서 전혀 새로운 영적 세계를 엽니다. 이런 점에서 설교는 성서텍스트와 설교자의 영적인 대화입니다. 양자 사이에 어떤 깊이에서 대화가 일어나는가에 따라서 설교의 깊이로 달라 질 겁니다. 만약 교회부흥만 생각하는 설교자라고 한다면 성서텍스트와 그런 이야기만 하겠지요. 오늘 저는 칼 바르트의 설교 중에서 한 문단을 인용할까 합니다. 비록 짧은 문장이지만 20세기 전반의 개신교 신학만이 아니라 로마가톨릭신학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지금도 여전히 그 명성을 잃지 않고 있는 바르트는 바르트의 영성을 맛볼 수 ..

해석 (5)(막 4:34)

'비유가 아니면 말씀하지 아니하시고 다만 혼자 계실 때에 그 제자들에게 모든 것을 해석하시더라.'(막 4:34) 다음과 같은 시를 읽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책상 위에서 연필이 구른다 거기 소리가 있다네 거기 우주가 있네 거기 빛이. 그냥 제가 말도 안 되는 소리를 지껄인 겁니다. 어쨌든지 그런 문장이 우리 앞에 있다고 합시다. 그걸 우리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며칠 전에 실제로 저는 연필을 손에서 떨어뜨린 적이 있습니다. 연필이 때구르 하고 소리를 내며 굴러가더군요. 그날따라 그 소리가 왜 그렇게 신기하게 들렸는지 모릅니다. 연필은 볼펜이나 만년필과는 다른 소리가 납니다. 그 소리를 듣고 저는 “빛이여, 있으라!” 하던 창조자 하나님의 말씀이 기억났습니다. 태초에 소리가 있었다는 말입니다. 소리가 ..

고통스러운 곳에서도 이타적인 사람 (2022년 10월 26일 수요일)

“아침에 요셉이 들어가 보니 그들에게 근심의 빛이 있는지라 요셉이 그 주인의 집에 자기와 함께 갇힌 바로의 신하들에게 묻되 어찌하여 오늘 당신들의 얼굴에 근심의 빛이 있나이까”(창세기 40:6-7). 요셉을 생각해 보십시오. 영화 에서 아내와 정부를 죽였다는 혐의를 뒤집어쓰고 갇혔던 앤디와 같이 억울하게 누명을 쓰고 감옥에 들어갔던 요셉의 마음은 결코 편할 리가 없었습니다. 그가 얼굴을 찡그리고 있다고 해서 비난할 사람은 없었을 겁니다. 그런데 요셉은 스스로 우울해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주변에서 근심하는 사람들을 위로하려고 했습니다. 어떻게 그럴 수가 있었을까요? 바로 이런 요셉의 모습이 바울이 표현한 그리스도인의 모습입니다. “근심하는 자 같으나 항상 기뻐하고 가난한 자 같으나 많은 사람을 부..

다니엘서 12장: 끝까지 신실하게!

해설: “그 때에”를 앞장과 연결시키면, 이 예언이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가 멸망한 후에 일어날 일에 관한 것이라고 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그 내용은 마지막 날에 대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예언은 앞의 예언과 구분 지어 생각해야 합니다. 천사는 다니엘에게, 종말이 오기 전에는 큰 환난이 일어날 것인데, 생명의 책에 기록된 사람들은 그 환난을 피하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1절). 그 때, 죽은 사람들이 부활하여 어떤 사람들은 영생을 얻고, 어떤 사람들은 영원한 수치를 얻을 것입니다(2절). 영원한 생명으로 부활할 사람들은 지혜 있는 사람들로서 하늘의 별처럼 영원히 빛날 것입니다(3절). 가브리엘 천사는 다니엘에게 이 말씀을 은밀히 간직하고 봉하여 두라고 명합니다(4절). 그 때 다니엘에게 또 다른 환상이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