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 437

하나님께서 다윗 왕조를 견고케 하십니다.

하나님께서 다윗 왕조를 견고케 하십니다. 다윗이 어디로 가든지 이기게 하십니다.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입니다. 언약 백성을 대적했던 나라들을 정복하고, 다윗은 전리품과 조공을 하나님께 드립니다. 언약의 성취요 기도의 응답임의 고백입니다. 다윗의 통치 이념은 정의와 공의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는 언약의 나라입니다. 하나님께서 친히 이루어가시는 나라입니다. 하나님의 뜻이 일상의 기준 되길 원합니다. 하나님과 동행함이 형통임을 깨닫게 하소서! 믿음의 고백이 삶으로 증거되게 하소서!

109. 범사에 감사하라

[기도/말씀]​​​ 주님, 주신 은혜에 감사하며 주실 은혜를 믿음으로 기대하며 살아가게 하옵소서. 16 항상 기뻐하라 17 쉬지 말고 기도하라 18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살전5:16~18) [배경/해석] 하나님이 인간에게 부여하신 최고의 축복의 키워드: 3가지 기쁨, 기도, 감사의 항상성이 유지되길 원합니다. 존재가 새로워지는 변화와 개혁을 주사, 하나님 부여하신 3가지 축복 그 자체가 삶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 1. 존재의 기본값​ 기쁨(선언하라!) – 에덴의 기본값 2. 어떻게 살까? 기도하며 살라 – 하나님은 쉬지 않고 응답하십니다 3. 하나님과의 관계성 범사에 감사하라 나와 하나님과의 관계는 감사가 최우선이며, 감사로 맺어지는 관계적인 삶..

티스토리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1 글을 작성하고 블로그를 관리해보세요. 티스토리에 오신 걸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이 글은 비공개로 작성돼 있습니다. '편집'으로 내용을 바꾸시거나, 삭제 후 '새 글을 작성'하셔도 됩니다. 글 뿐만 아니라 블로그의 각종 설정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관리'를 확인해보세요. #2 다양한 스킨이 있어요. 티스토리에 있는 다양한 '스킨'도 살펴 보세요. 블로그나 사이트를 사용하는 목적에 맞게 스킨을 고를 수 있습니다. 어떤 이야기를 주로 하실 건가요? 잘 생각해 보시고, 마음에 드는 스킨을 고르세요. '스킨 편집'을 통해 다양한 커스텀, 그리고 홈 꾸미기를 적용하실 수도 있답니다. #3 포럼에서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마지막으로 사용하시다가 티스토리에 대해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포럼'을 확인하세요...

카테고리 없음 2022.09.30

생명의 주 하나님이여!

생명의 주 하나님이여! 주님만이 우리의 주님이십니다. 주님만이 우리의 소망이 되십니다. 주님만이 우리의 참 목자이십니다. 주님만이 영광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십니다. 사랑하는 주님! 이 시간 사랑하는 주님께서 사랑하는 형님과 함께하심을 믿습니다. 주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형님의 마음 가운데 임하시며 형님의 모든 형편 가운데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베푸시리라 믿습니다. 오늘 진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주님께서 모든 것을 아시고 모든 상황을 장중에 붙잡고 계십니다. 모든 진료 과정에 주님의 선하신 뜻이 이루어지길 소망합니다. 더 이상 합병증이 없게 하시며 좋은 결과와 함께 이 후의 믿음의 여정 가운데 육신의 연약함으로 인하여 고통 받지 않게 하시옵소서! 온 가족들의 기도를 들어 응답하시고 주님의 은혜 가운데 ..

C.S. 루이스가 말하는 별의 본질

C.S. 루이스가 말하는 별의 본질 유스터스가 말했다. “우리 세상에서는 별은 불붙은 커다란 기체 덩어리거든요.” “얘야, 너희 세상에서도 그것은 별 자체가 아니라 별의 재료일 뿐이란다.” C.S. 루이스 저(著) 윤종석 역(譯) 《C.S. 루이스의 문장들》 (두란노,394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토끼가 방아를 찍고 있다는 달과 영원 속에서 반짝이는 별을 분석해 보았더니, 달도 별들도 그저 가스가 뭉친 돌덩어리일 뿐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그것으로 달과 별의 본질을 말할 수 있을까요? C.S. 루이스는 《새벽 출정호의 항해(The Voyage of the Dawn Treader)》에서 별의 본질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가스는 별 자체가 아니라 별의 재료일 뿐이란다.” ‘가스’는 별의 재료일 뿐, ..

하나님의 일하심 (삼하 7:1-17)

"11 전에 내가 사사에게 명령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때와 같지 아니하게 하고 너를 모든 원수에게서 벗어나 편히 쉬게 하리라 여호와가 또 네게 이르노니 여호와가 너를 위하여 집을 짓고 12 네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누울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 네 씨를 네 뒤에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라"(삼하 7:1-17) 사람이 교만해지면 나오는 못된 버릇이 "내가"입니다. 내가 만들었고, 내가 시작하였고, 내가 이뤘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사라지고 자신만 남습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자들을 욕하십니다. 다윗은 나라가 안정해지자 언약궤가 있는 성막이 보였습니다. 그러자 자신은 백향목 궁에 사는데 언약궤는 휘장 가운데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성전을 지었으면 좋겠다고 선지자 나단에게 ..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창21:1-7)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창21:1-7) 본문은 마침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가정에 이삭을 허락하신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즉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이 인간적인 방법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고자 여종 하갈을 통해 얻은 이스마엘이 출생한지 13년이 지난 아브라함의 나이 100세 때에 당신의 약속 대로 언약의 후손 이삭을 허락하신 것이다. 이삭의 출생은 단순히 아브라함 가정의 첫 열매라는 점에서 뿐만 아니라, 장차 여자의 후손(창3:15)으로 오실 예수 그리스도의 혈통을 잇는 언약의 상속자의 출생이라는 구속사적 관점에서 그 의의가 매우 크다. 오늘 우리가 주목할 말씀은 1절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1절)”라는 말씀이다. 이는 기어코 언약을 이행하시고야 마는 하나님의 신..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요한일서4:10)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속하기 위하여 화목 제물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라"(요한일서4:10) 하나님은 사랑이시고, 그 사랑으로 우리를 먼저 사랑하셨고, 변함없이, 끊임없이 사랑하십니다. 과거에, 하나님을 믿기 전에 우리는 하나님을 사랑하기는 커녕, 하나님과 원수 된 관계에 놓여 있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 줄도 몰랐습니다. 그런데도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셨고, 우리를 죄에서 돌이켜 화해하게 하여 구원하시려고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보여주시고, 베풀어주신 사랑을 인하여 죄에서 구원받고,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고, 우리도 하나님을 사랑하게 되고, 이제는 서로 사랑하고, 이웃까지도 사랑할 수 있게 되었..

15주년을 맞으며

우리는 지난 주일에 교회설립감사예배를 드렸고, 월요일부터는 한 주간 동안 특별 새벽기도회를 가졌습니다. 안 국진 목사님은 그것을 유월절과 무교절에 비유하셨습니다. 이집트로부터의 해방을 기념하기 위해 이스라엘 백 성은 니산 14일에 유월절을 지키고 이어서 한 주간 동안 무교절을 지켰습니다. 그것처럼 우리도 주일에 감사예배를 드리고 이어서 한 주간 동안 기도회 로 모였습니다. 대면으로 참여한 분들과 실시간에 영상으로 참여하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또한 다른 시간에 일부러 영상을 찾아 말씀을 경청해 주신 교우들께 감사 드립니다. 한 주간 동안 저는 우리 교회의 미래를 두고 기도와 묵상을 계속 했습니다. 이제 얼마 지나지 않아 저도 은퇴를 해야 합니다. UMC 규정에 따르면 72세까지 목회할 수 있지만, 그렇..

기도와 간구로 살아가고 있습니까? (2022.9.30, 금요일)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빌립보서 4:6-7). 당신은 어느 정도 중요한 일일 때 기도하십니까? 사도 바울은 기도해야 할 일이 ‘모든 일’이라고 강조하면서 ‘기도와 간구’를 하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이 단어들은 단순히 강조를 위해 반복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헬라어를 살펴보면 ‘기도’라는 단어는 공식적인 기도나 일반적인 기도의 표현, 예를 들어 예배 중의 대표 기도나 정해진 시간의 기도 등을 가리킵니다. 한편 ‘간구’는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하는 기도를 말합니다. 기간이 길 수도 있고 반복해서 기도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