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25 16

속이는 자의 속임을 당함!(창29:15-30)

속이는 자의 속임을 당함!(창29:15-30) 본문은 야곱이 하란에 도착하여 라헬과 외삼촌 라반을 만난 후의 기사로 그곳에 체류하면서 라반의 딸 레아와 라헬을 아내로 맞이하는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앞부분은 야곱이 외삼촌 라반의 작은 딸 라헬을 아내로 맞이하는 조건으로 라반과 계약을 맺고 7년을 라반에게 봉사한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이어 후반부는 계약대로 라반을 위해 7년간 봉사했으나 라반의 속임수로 인하여 큰 딸 레아와 먼저 결혼 한 후, 라헬도 함께 아내로 맞는 조건으로 다시 7년을 봉사한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결국 야곱은 라반의 두 딸을 아내로 얻는 대신 14년간을 라반을 위해 봉사했던 것이다. 본문에 뚜렷이 드러나는 것이 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부친과 형을 속인 야곱에게 반대로 외삼촌 라반에..

123. 너희를 위하여...(중보기도)

123 너희를 위[기도/말씀]​​​ [기도/말씀]​​​ ​ 아버지 하나님, 감사함으로 모든 염려와 짐들을 주께 맡기며 나아갑니다. 성령의 위로로 일어나게 하시며 축복의 하루가 되게 하옵소서. 마음의 깊은데서 믿음이 고백되게 하셔서 하늘 문이 열리고 은혜가 넘치게 하옵소서. '이로써 우리도 듣던 날부터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구하노니 너희로 하여금 모든 신령한 지혜와 총명에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으로 채우게 하시고'(골1:9) [배경/해석] ​ 바울 사역의 중심에는 기도가 있었습니다. 사역이란 기도밖에 할 것이 없다는 것을 깨닫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교인이 해야 할 가장 큰 일도 기도입니다. 자신의 노력이나 재능도 중요하지만, 스스로도 명철하게 여기지 말고 기도해야 합니다. 누군가를 위하..

"주를 기쁘시게 할 것이 무엇인가 시험하여 보라.(에베소서5:10)

"주를 기쁘시게 할 것이 무엇인가 시험하여 보라. 너희는 열매 없는 어둠의 일에 참여하지 말고 도리어 책망하라"(에베소서5:10-11) 우리는 자기 기쁨, 자기 만족을 위해서 부지런합니다. 아주 부지런히, 아주 열심히 자기 소유를 늘리고, 아주 부지런히, 아주 열심히 자기 업적을 쌓아 갑니다. 이렇게 사는 것도 믿음 밖의 사람이라면 아주 잘 사는 것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정작 하나님 앞에 내놓을 열매는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우리 자신의 삶을 돌아보면 우리가 어둠의 시간, 어둠의 일에 참여하면서 낭비한 시간과 돈과 열심의 결과로 얻은 것들 중에는 하나님께 드릴만한 열매는 거의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제 믿음의 사람으로, 참 그리스도인으로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부지런히 찾고, ..

주님과 같으신 분 또 없다 (미 7:18-20)

(2022/10/23, 창조절 제8주) [주님, 주님 같으신 하나님이 또 어디에 있겠습니까. 주님께서는 죄악을 사유하시며 살아 남은 주님의 백성의 죄를 용서하십니다. 진노하시되, 그 노여움을 언제까지나 품고 계시지는 않고, 기꺼이 한결같은 사랑을 베푸십니다. 주님께서 다시 우리에게 자비를 베푸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주님의 발로 밟아서, 저 바다 밑 깊은 곳으로 던지십니다. 주님께서는 옛적에 우리의 조상에게 맹세하신 대로, 야곱에게 성실을 베푸시며, 아브라함에게 인애를 더하여 주십니다.] • 격변의 시대 주님의 은총과 평강이 우리 가운에 임하시기를 빕니다. 서리가 내린다는 상강霜降 절기에 접어들었습니다. 나무들은 서서히 겨울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녹색의 잎들이 서서히 다양한 빛으로 물들어가며 가..

중간 보고를 드립니다

지난 주까지 4주 동안 저는 와싱톤한인교회에서 예배를 인도해 왔습니다. 오전 7시 즈음 집에서 떠나 8시 예배와 10시 예배를 인도하고 간단히 점심 식사를 한 다음 집에 돌아오면 12시 30분 쯤 됩니다. 집에 도착하여 의자에 누워 잠시 눈을 붙이면 20분에서 30분 정도 잠을 잘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교회로 이동하여 예배를 인도합니다. 지난 주일처럼 토요일 저녁에 행사가 있을 때에는 주일에 약간 힘에 부쳤습니다. 하지만 4주 동안의 경험으로 볼 때 앞으로 큰 무리 없이 지속할 수 있다 싶습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그동안 눈에 보이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팬데믹 이후에 좀처럼 늘지 않던 예배 출석자 수가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어 가고 있다고 합니다. 교회를 떠나려 했던 사람들이 마음을..

임원회 결과를 알려 드립니다

이미 알려드린 것처럼, 지난 화요일 저녁에 를 가졌습니다. 최근에 연합감리교회 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교단 탈퇴 문제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나누고 우리의 입장을 정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지금 연합감리교회 장정(헌법)에는 동성애 관계가 성서의 가르침에 위배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 원칙에 따라 동성과의 관계 안에 있는 사람에게는 목사 안수를 주지 않습니다. 이 원칙은 1972년 총회에서 결정된 이후 지금까지 견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반 세기 동안 교단 내에서 이 원칙을 철회하려는 움직임이 지속되어 왔습니다. 연합감리교회는 4년 마다 세계 총회를 통해 중요한 의사 결정을 하고 있는데, 총회가 열릴 때마다 이 문제로 인해 갈등을 겪어 왔습니다. 지난 2019년 특별 총회에서는 이 문제만을 두고 논의 했..

해석 (4)(막 4:34)

'비유가 아니면 말씀하지 아니하시고 다만 혼자 계실 때에 그 제자들에게 모든 것을 해석하시더라.'(막 4:34) 그렇다면 해석은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나요? 다른 게 아닙니다. 성서텍스트의 중심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입니다. 성서가 가리키고 있는 그 핵심 안으로 치고 들어가는 작업입니다. 그 안에 들어가면서 조심해야 할 것은 성서텍스트 자체를 파괴하지 않아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간혹 탈신화화라는 명분으로 성서를 유치한 문서로 취급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오강남 교수의 유의 책들이 그런 것에 가깝습니다. 성서가 신화적인 세계관에 의해서 형성되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성서는 그 신화라는 옷을 입은 채 아주 근원적인 생명을 경험한 사람들, 또는 공동체에 의해서 기록된 말씀입니다. 오늘 성서를 해석해..

해석 (3))막 4:34)

' 비유가 아니면 말씀하지 아니하시고 다만 혼자 계실 때에 그 제자들에게 모든 것을 해석하시더라.'(막 4:34) 우리는 지금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비유를 해석했다는 본문 말씀을 계속해서 묵상 중에 있습니다. 우리가 마태복음 5장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예수님은 비유만이 아니라 모세의 율법도 해석하셨습니다. 예를 들어 구약의 율법에 따르면 이웃을 사랑하고 원수를 미워하는 게 옳지만(레 19:18) 예수님은 “원수를 사랑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다면 구약은 틀린 걸까요? 아닙니다. 구약은 그 당시의 상황에서 최선의 가르침입니다. 문제는 바리새인들이 그것을 절대화함으로써 다른 상황에서도 그것을 문자적으로 적용했다는 사실입니다. 즉 그들은 율법을 변할 수 없는 규범으로만 다루었을 뿐이지 해석하지 않은 것입니..

해석 (2)(막 4:34)

'비유가 아니면 말씀하지 아니하시고 다만 혼자 계실 때에 그 제자들에게 모든 것을 해석하시더라.'(막 4:34) 해석은 그렇게 간단한 게 아닙니다. 예를 들어 먼 훗날, 한 5백년 쯤 후에 어떤 사람이 ‘다비아’ 사이트에 들어왔다고 합시다. 그때까지 다비아가 움직이고 있다는 걸 가정하구요. 그는 다비아의 성격을 모두 따라잡을 수 있을까요? 다비아라는 이름이 무슨 뜻이지, 그리고 왜 그런 말이 나오게 되었는지 정확하게 알기는 힘듭니다. 숨어 있는 비밀이 있기 때문입니다. 해석은 기본적으로 구약의 예언자들에게서 일어났던 것과 같은 신탁(神託)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이 말은 완전한 해석은 불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아무리 프랑스어를 잘해도 팡세를 완벽하게 번역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팡세를 쓴 파스칼의 생각을..

다니엘서 11장: 아무리 악해도 끝은 온다

해설: 천사 가브리엘은 미래에 당시 세계의 권력 판도에 일어날 변화에 대해 예언합니다. 다니엘이 살고 있던 페르시아 제국의 넷째 왕이 그리스를 칠 것이며(2절), 그리스의 한 왕(알렉산더)이 일어나 기세를 떨치다가 죽어 나라가 분열될 것이고(3-4절), 남쪽 왕국(프톨레미 왕조)과 북쪽 왕국(셀류코스 왕조)가 세력 다툼을 하다가 (5-10절), 북쪽 왕(안티오쿠스 3세)가 평정하게 될 것입니다(11-20절). 이 예언은 다음에 나타날 북쪽 왕(안티오쿠스 4세)의 성공과 몰락에 집중합니다(21-45절). 안티오쿠스 4세는 예루살렘 성전을 점령하고 그곳에 제우스 신을 위한 제단을 만들어 돼지를 제물로 바치는 만행을 저지릅니다. 그는 절대 권력에 도취되어 자신을 신성화 시킵니다. 그는 신이 인간의 몸을 입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