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3 12

장자의 상속권(신15-17)

장자의 상속권(신15-17) 고대 사회에서는 많은 아내를 거느림으로써 나타나는 폐단이 많이 있었다. 그 중의 하나가 본문에 나타난 장자 상속권의 문제이다. 즉 본처의 소생이 실제적을 장자임에도 불구하고 애첩의 소생에게 장자권을 상속하는 일이 일어날 수 있었음으로, 본문은 그러한 폐단을 막기 위해 주어진 규례다. 곧 아버지는 개인적인 사사로운 감정 때문에 이미 정해져 있는 장자의 순서를 바꾸거나 장자의 특권과 존귀를 박탈해서는 안 된다는 규례다(17절).

아이 덕분에 위로받는 부모

아이 덕분에 위로받는 부모 저희 집 아이는 고구마와 사탕을 아주 좋아하는 초등학생인데 간혹 생각 이상의 행동으로 저를 놀라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남편은 결혼 후에 병을 얻어서 몸이 좋지 않습니다. 저는 아픈 남편 병간호와 아이까지 키우면서 직장생활을 해야 했습니다. 어느 날은 야근이 있어서 늦게 귀가했는데 보통이면 문이 열리는 소리에 아이가 뛰어와 안겼는데 늦은 시간 탓에 남편도 아들도 자고 있는지 집 안이 깜깜하더군요. 외투를 벗어 내려놓고는 거실 불을 켰습니다. 여기저기 정리되지 못한 장난감, 옷 등을 치우려는데 식탁 위에 웬 쟁반이 놓여 있더군요. '아들 녀석이 또 음식을 먹다 남겨 놓았나?' 그런데 그 쟁반 위에는 군고구마 한 개, 사탕 두 개, 우유 한 잔, 그리고 종이가 놓여있었습니다. 자..

"그러나 자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은 큰 이익이 되느니라."(딤전6:6)

"그러나 자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은 큰 이익이 되느니라. 우리가 세상에 아무 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 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디모데전서6:6-8) 사도 바울은 "경건을 이익의 방도로 생각하는 자들의 다툼"(딤전6:5)이 있다고 하면서 자족하는 마음이 있는 경건은 큰 이익이 된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의 경건, 그리스도인 리더의 경건, 사역자의 경건을 이익의 방편, 명예의 방편, 성공의 방편으로 삼는다면 그것은 곧 그 검은 속이 보이고, 곧 다툼이 되고, 곧 갈등이 될 것은 뻔합니다. 그러나 자신에 주어진 그대로를 만족하게 여기는 경건, 욕심 없는 경건은 아름다운 경건, 존경받는 경건으로 참으로 큰 이익이 되는 경건이 ..

겟세마네(2)(막14:33)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고 가실새 내가 심히 놀라시며 슬퍼하사'(막14:33) 예수님은 베드로, 야고보, 요한, 이렇게 세 명의 제자들만 따로 데리고 겟세마네 동산의 좀더 깊은 곳으로 가셨습니다. 야고보와 요한은 형제지간입니다. 이들 세 명만 예수님의 특별한 총애를 받는 사람들이었을까요? 이들은 막 9:2 이하의 ‘변화산 이야기’에도 등장합니다. 이들은 변화산에서 예수님이 그곳에 나타난 엘리야, 그리고 모세와 이야기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예수님도 새로운 형태로 변화된 상태였습니다. 겟세마네와 변화산은 동일한 주제입니다. 세 명의 제자들은 예수님에게 일어난 특별한 신적 계시의 증인들입니다. 그들은 변화산에서 예수님이 역사 초월적인 존재라는 사실을 경험했으며, 겟세마네에서 인류 구원을 향한 기도 현장..

겟세마네(1)(막14:32)

'그들이 겟세마네라 하는 곳에 이르매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기도할 동안에 너희는 여기 앉아 있으라 하시고'(막14:32) 막 14:32-42절은 예수님이 십자가에 처형당하기 전날 밤에 행한 “겟네마네” 동산에서의 기도입니다. 겟세마네는 감람산에 있는 작은 정원입니다. 예수님이 기도하기에 적당한 곳이었겠지요.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이렇게 일렀습니다. “내가 기도할 동안에 너희는 여기 앉아 있으라.” 이 제자들은 열두 제자입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여덟 명이라고 해야겠군요.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은 예수님과 정원 안으로 좀더 깊이 들어가고, 가룟 유다는 일찌감치 빠졌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에게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한 인물들이었습니다. 이미 앞에서 이 제자들은 예수님을 버리거나 부인할 자들로 규정..

나를 버리리라(7)(막14:31)

'베드로가 힘 있게 말하되 내가 주와 함께 죽을지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나이다 하고 모든 제자도 이와 같이 말하니라.'(막14:31) 마가복음 기자의 설명에 따르면 “죽을지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다.”는 베드로의 큰소리는 다른 모든 제자들도 똑같이 낸 소리입니다. 이 제자 집단에는 가룟 유다도 포함되었겠지요. 예수님의 모든 제자들이 곧 탄로가 날 거짓말을 입에 침도 바르지 않고 내뱉었습니다. 이 이야기가 언제 기록된 건지를 생각해보십시오. 복음서 중에서 가장 일찍 기록된 마가복음의 기록은 기원후 70년 이후입니다. 그렇다면 이미 유대-기독교와 이방-기독교가 나름으로 자리를 잡았을 때입니다. 제자들의 권위도 세워졌을 때입니다. 참고적으로 복음서에 등장하는 열 두 사도에 관한 전승은 후대의 해석에 의해서 추..

리처드 스텐리 '아부의 기술' / ‘선한 아부는 인간 관계의 윤활유와 같습니다’

인문학의 주인은 하나님, 인문학을 하나님께! 오늘은 리처드 스텐겔의 아부의 기술을 하나님께 드리며 ‘선한 아부는 인간 관계의 윤활유와 같습니다’라는 주제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미국인들의 영원한 대통령 아브라함 링컨. 그는 1865년 4월 14일 밤 저격을 당해 죽습니다. 그때 그의 주머니 안에서 구겨진 신문 조각이 나왔는데, 그 신문기사엔 빨간 밑줄이 그려져 있었습니다. 그것은 링컨을 칭찬한 내용으로 아부에 가까운 기사였습니다. 링컨에게도 칭찬과 아부가 필요했던 겁니다. 직언(直言)은 충신들이 하고 아부는 간신들이나 하는 것일까요? 직장인들의 꼴불견을 설문 조사하면 아부하는 사람이 항상 들어갑니다. ‘악한 아부’는 소인배가 하는 짓으로 지도자의 판단을 흐리게 하고 조직을 썪게 합니다. 그러나 ‘선한..

마가복음 11장 20-24절: 믿음으로 기도하기

해설: 베다니에서 하루 밤을 지내신 다음 예수님은 이른 아침에 같은 길을 걸어 예루살렘으로 가십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이 그 전날에 저주했던 그 무화과나무가 뿌리까지 마른채 죽어 있는 것을 발견합니다(20절). 베드로가 예수님에게 그 사실에 대한 놀라움을 표현합니다(21절). “랍비님”이라는 호칭은 우리 식으로 하면 “선생님” 같은 정도의 존칭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이 놀라움과 신기함을 드러내자 “하나님을 믿어라”(22절)고 하십니다. 이적의 ‘현상’에 붙들리지 말고 그 이적의 ‘의미’를 생각하라는 뜻입니다. 무화과나무가 말라 죽은 것을 보고 하나님께서 그들 중에 은밀하게 일하신다는 사실을 알아 보라는 뜻입니다. 이 가르침에 대해 예수님은, 하나님께 기도하고, 기도한 그대로 되리라고 믿는다면, 산을 들..

브니엘의 하나님을 만나셨나요? [2024. 2. 23. 금. 일터소명 묵상]

브니엘의 하나님을 만나셨나요? (창세기 32:22-24, 31) 22 밤에 일어나 두 아내와 두 여종과 열한 아들을 인도하여 얍복 나루를 건널새 23 그들을 인도하여 시내를 건너가게 하며 그의 소유도 건너가게 하고 24 야곱은 홀로 남았더니 어떤 사람이 날이 새도록 야곱과 씨름하다가, 31 그가 브니엘을 지날 때에 해가 돋았고 그의 허벅다리로 말미암아 절었더라 우리 인생에는 밝은 낮이 있는가 하면 어두운 밤이 있습니다. 야곱이 인생에서 밤을 맞았습니다. 야곱이 맞닥뜨린 밤은 전에 속임수로 장자권을 가로챈 형에게 당할 복수였습니다. 형 에서가 400명을 거느리고 야곱에게로 오고 있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그 밤에 야곱은 지난 20년 동안 이룬 일터와 가정이 하루아침에 무너져 버릴 것 같아 두려웠습니다. 야..

이성적으로 불가능하다 느껴질 때

이성적으로 불가능하다 느껴질 때 글쓴이/봉민근 아브라함이 100세가 되어서야 아들을 얻은 이유가 무엇일까? 좀 더 일찍 주실 수도 있었을 텐데.... 나이 많은 리브가는 아들을 주리라 하시는 말씀을 믿지 못하고 웃었다. 이성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라 믿었기 때문이다. 샤가랴 역시 아들을 주겠다 하시는 가브리엘 천사의 말을 믿지 못하였다. 하지만 사람이 할 수 없다고 할 때에 하나님은 일하신다. 나의 힘이 아닌 하나님을 의지하라는 말씀이다. 한나는 자신의 힘으로 자녀를 낳을 수 없음을 알고 기도하였다. 하나님은 사람이 할 수 없다고 자신을 내려놓고 하나님만 바라볼 때에 자신을 드러내신다. 믿음은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다. 나의 능력으로 하는 것은 믿음이 아니다. 나의 이성이 개입하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