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 375

사형에 해당하는 중범죄(출21:12-17)

사형에 해당하는 중범죄(출 21:12-17) 앞 단락이 인권 보호를 위한 계명이라면 본문은 인권과 질서를 유린하는 흉악 범죄에 대한 처벌법이다. 즉 본문에는 인명을 고의로 살해한 범죄와 부모를 구타한 범죄 그리고 타인을 유괴한 범죄등의 사형에 해당하는 죄악을 열거하고 있다. 본문은 우리에게 하나님이 부여한 생명과 권위를 모독 훼손하는 것은 용서받을 수 없는 중범죄라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한편, 중 범죄자들을 징계하는 것이 드러난 목적이라면 당신의 법에 온전히 순종하는 거룩한 생명들을 보존하는 것이 숨겨진 목적이다.

방형과 함께 아침을!(2023.2.28)

희미하던 도봉산 위용이 부지런한 아침 햇살로 금세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분명 봄을 맞이하기 위해 위대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겠지요. 조만간 봄을 담은 도봉산의 멋진 모습을 보게 되겠지요. 때를 따라 멋진 모습을 보이는 도봉산처럼 나의 삶의 모습도 작지만 풍성한 열매를 맺고 누군가에게 멋진 모습으로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주어진 시간 속에서 세월만큼 나의 삶도 성숙해지면 얼마나 좋을까요? 마음은 더 부드러워지고 생각은 더 깊어지고 넓어지며 이웃과 더불어 화평하며 믿음이 깊이가 깊어지며 사회와 이웃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나의 남은 삶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묻는 이 아침이 되고 있습니다. 이 또한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은혜입니다. 알아가면 알아갈수록 내가 아..

카테고리 없음 2023.02.28

오직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가까이 하기를 오늘까지 행한 것 같이 하라."(수23:8)

"오직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가까이 하기를 오늘까지 행한 것 같이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강대한 나라들을 너희의 앞에서 쫓아내셨으므로 오늘까지 너희에게 맞선 자가 하나도 없었느니라"(여호수아23:8-9)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땅을 분배받고, 그 땅에 있던 강대한 이방 족속들을 정복하는 과정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수아라는 지도자를 중심으로 여호와 하나님을 가까이 함으로 정복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훈련이 잘 되어서 이긴 것도, 용맹스러워서 이긴 것도, 무기가 뛰어나서 이긴 것도 아니었습니다.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들 앞에서 "여호와께서 강대한 나라들을 너희의 앞에서 쫓아내셨으므로" 이기고, 쫓아낼 수 있었다고 분명하게 말하여 각인시켜 주었습니다. 우리의 ..

생명 왕권 (롬 5:12~19)

사순절 첫째 주일, 2023년 2월 26일 오늘 우리는 신구약 성경 본문 중에서 이해하기 가장 까다로운 것 중의 한 대목을 설교 본문으로 삼았습니다. 첫 구절인 롬 5:12부터 그렇습니다.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이 구절을 네 문장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한 사람으로 인해서 죄(ἁμαρτία)가 시작되었다. 죄로 인해 죽게(θάνατος) 되었다.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다. 모든 사람이 죽음의 운명에 떨어졌다. 여기서 ‘한 사람’은 아담입니다. 아담은 에덴동산에서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었습니다. 하나님처럼 눈이 밝아진다는 유혹..

윤리학3: 약자 보호가 윤리의 기준이 될 때

마르크스주의자들은 도덕률의 기준 설정에 세속적 인본주의자들만큼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 모든 분야에 대해 변증법적 유물론과 계급투쟁이라는 통일된 접근방식을 가졌기 때문이다. 이들은 우리 사회를 포함한 우주의 모든 것은 정과 반의 투쟁을 통해 합을 이루는 변증법적 변화 중에 있다고 믿고 있다. 이들이 세계관의 가장 근본으로 생각하는 것은 경제체제이다. 자본주의 체제 속의 부르주아(정)와 프롤레타리아(반)의 투쟁을 통한 변증법적 결론인 사회주의(합)를 거쳐 공산주의로 이행하는 것이 변증법적 상향발전이라는 것이다. 마르크스주의자들은 이와 함께 진화론을 모든 존재의 기본이념으로 설명한다. 그러므로 도덕성의 기준도 변증법적 변화의 상태 위에서 진화해 가고 있다고 여긴다. 절대적 도덕률을 무시하고 폭력혁명을 일으킨 ..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막 1: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라.' (막 1:1) 신약성서의 앞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네 복음서는 예수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부분적으로 예수님의 출생설화와 열두 살 때의 에피소드가 나오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예수님이 출가한 후 갈릴리에서 사마리아를 거쳐 예루살렘에 이르러 체포당하고 십자가 처형을 당한, 소위 공생애가 핵심입니다. 그 기간은 짧게 잡으면 1년여, 길게 잡으면 2년여가 됩니다. 다른 종교창시자나 성인들과 비교할 때 전체 삶도 짧았을 뿐만 아니라 활동 기간도 지나치게 짧았습니다. 3년짜리 신대원 공부보다 짧은 기간입니다. 만약 예수님이 좀 더 오래 사셨다면 기독교의 역사는, 그리고 유럽의 역사는, 전 세계의 역사는 어떻게 변했을까요? 부처님처럼 천수를 다하셨다는 어떻게 되었..

<예수 그리스도>(막 1: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라.' (막 1:1) 앞에서 본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표현이 어떤 사본에는 생략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루터는 1절 말씀을 이렇게 번역했군요. “이 책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복음의 시작입니다.” 이렇게 사본에 따라서 성서의 내용이 아주 일부분이기는 하지만 들쑥날쑥 한다는 사실에 대해서, 현재 발견된 수천 개에 이르는 사본 중에서 동일한 게 전혀 없다는 사실에 대해서 오늘 우리가 자세하게 언급할 필요는 없겠지요. 다만 누구나 인정할 수밖에 없는 이런 객관적 사실에 근거해서 두 가지 점만 확인하고 넘어가면 될 것 같습니다. 첫째, 성서의 축자영감설은 설득력이 없습니다. 약간 씩 차이가 나는 사본 중에서 어떤 것을 원본이라고 해야 할는지 결정하기 힘듭니다...

하나님의 아들 (막 1: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라.' (막 1:1) 마가복음 기자는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진술로부터 복음서 쓰기를 시작합니다. 그런데 이런 설명은 우리를 여러 가지 면에서 곤란하게 만듭니다. 우선 하나님에게 아들이 있다는 말 자체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영으로 존재하는 성서의 하나님이 인간의 욕망을 그대로 재현하는 헬라 신화의 여러 신들처럼 자식을 두었다는 건 언어도단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 말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더 나아가서 이 말을 예수님의 초월적 능력의 근거로 받아들이는 경향도 있습니다. 우리는 성서를 읽을 때 그 진술들이 곧 ‘해석’이라는 사실을 늘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예수님이 스스로 “나는 하나님의 아들이다.”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작은 일에 충성하라! (2023.2.28, 화)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누가복음 16:10). 혹시 당신은 큰 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작은 일은 시시하게 여기지 않습니까? 2월을 마감하면서 우리 자신을 돌아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구약 성경에 나오는 나아만 장군은 문둥병을 고치기 위해서 이스라엘의 엘리사 선지자를 찾아갔습니다. 그러나 엘리사 선지자는 나와 보지도 않고 사환을 시켜서 요단강에 가서 일곱 번 목욕을 하라고만 했습니다. 그러자 나아만은 화를 내면서 돌아가려고 했습니다. 아람 나라에 요단강만한 물이 없어서 목욕하려고 여기까지 왔겠느냐고 투덜거렸습니다. 그때 참모들이 나아만 장군에게, 만약에 선지자가 힘들고 어려운 일을 시켰다면 하지 않았겠느냐고 조언했습니다. ..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 (마 14:13-21)

" 예수께서 이르시되 갈 것 없다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마 14:16) 본문은 일명 오병이어의 사건이라 불리는 내용입니다. 예수님은 세례 요한의 죽음을 들으시고 배를 타고 떠나사 빈들에 가십니다. 그러자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이 계신 곳으로 모여들기 시작하였습니다. 여러 고을로부터 왔다는 사실에 비추어 볼 때 꽤 시간이 걸리는 길이었습니다. 예수님은 따라오는 이들을 불쌍히 여기셨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 병자를 고쳐주셨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병은 불쌍함의 대표입니다. 하루 종일 말씀을 전한 예수님은 곧 저녁을 맞이합니다. 갈릴리는 저녁이 일찍 옵니다. 그리고 저녁이 시작되면 정말 깜깜한 칠흙이 됩니다. 해가 떨어지기 전에 잠잘 곳으로 가야 합니다. 제자들은 이 사실을 잘 알기에 무리를 마을로 보내어 저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