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12 15

벧엘 신앙을 회복하라!(창35:1-15)

벧엘 신앙을 회복하라!(창35:1-15) 야곱에게 디나 수욕사건과 세겜 도륙 사건은 엄청난 큰 충격이었다. 그 때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나타나 명령하셨다. ‘벧엘로 올라가라!(1절) 본문은 이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야곱이 하란 도피 길에 하나님을 만났던 벧엘로 올라간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야곱은 벧엘로 올라가기에 앞서 다음 세 가지 개혁 조치를 단행한다. 첫째, 각자 소유한 각종 이방 신상을 제거하고, 둘째, 몸과 마음을 정결하게 하며, 셋째, 의복을 바꾸어 입으라(2절)는 것이었다. 이것은 야곱의 회개와 믿음의 결단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그리고 야곱은 온 가족을 이끌고 벧엘에 올라 서원대로 제단을 쌓고 하나님과의 언약을 기억하며 예배를 드렸다. 본문은 오늘 날 우리가 세상에서 방황하고 지칠 때 기..

토기장이와 진흙 (로마서 9:19~33)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께 나오는 겸손한 자를 구원하십니다. 그러나 끝까지 완악함에 빠져있는 자들은 멸망하게 하십니다.” 하나님의 예정은 구원받은 성도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더 깊이 알게 되어서 더 깊은 선교의 열정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이 로마서 9장을 시작하면서 동족 이스라엘의 불신앙으로 인한 큰 근심과 고통을 고백했습니다. 만일 사도 바울이 동족 이스라엘의 운명은 하나님이 이미 정하신 것이기에 자신이 할 일은 아무것도 없다는 운명론을 가졌더라면 왜 이런 마음을 갖겠습니까? 동족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해서라면 자신이 저주라도 받겠다는 헌신을 왜 표시했겠습니까? 또 바울이 로마서 10장 1절에서 “내 마음의 소원과 이스라엘을 위해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은 그들이..

신령한 복 (엡1:3)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신령한 복을 우리에게 주시되”(엡1:3)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살리신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과 은혜! 우리가 하나님을 찬양함이 마땅합니다. 또한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생각은 재앙이 아니라 평안이요 우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입니다(렘29:11).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을 경외하며 그분의 뜻이 우리의 삶의 기준이 되며, 베푸신 구원의 은총을 누리며 나누는 삶을 살아내는 것이 마땅합니다.

"여호와는 고난 당하는 자를 변호해 주시며 궁핍한 자에게 정의를 베푸시리이다"(시편140:12)

"내가 알거니와 여호와는 고난 당하는 자를 변호해 주시며 궁핍한 자에게 정의를 베푸시리이다"(시편140:12) 하나님은 참, 좋으신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을 찾고, 부르짖어 기도하는 자들의 기도를 들으십니다. 우리가 고난 당할 때 아무도 도와주지 않고, 돌아보지 않고, 편들어주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을지라도 하나님은 변호해 주십니다. 우리가 재정적으로 궁핍하고, 건강이 바닥나고, 곁에 친구도 없고, 모든 것이 초라하여 혼자라고 느낄 때 하나님은 우리를 도우시는 힘입니다. 고난과 나는 너무 멀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도 어느새 고난이 따라와 바로 곁에 있을 수 있고, 궁핍이라는 단어는 나의 인생에는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도 언제 어디서 튀어나와 마주칠지 모릅니다. 이럴 때 우리의 고난과 궁핍에 개입하..

야이로의 어린 딸 (막 5:23)

'간곡히 구하여 이르되 내 어린 딸이 죽게 되었사오니 오셔서 그 위에 손을 얹으사 그로 구원을 받아 살게 하소서 하거늘'(막 5:23) 예수님의 발아래 엎드린 야이로는 이렇게 호소합니다. “내 어린 딸이 죽게 되었사오니 ...” 지금도 간혹 그런 일이 일어나지만 고대시대에는 어린아이들의 돌연사는 흔한 일이었습니다. 야이로의 딸이 선천적으로 병약했는지 갑자기 전염병에 노출됐는지, 또는 사고를 당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생사의 기로에 놓인 건 분명한 것 같습니다. 인간이 감당해야 할 고통 중에서 자식이 죽어가는 모습을 보는 것보다 더 심한 것은 없지요. 여기서 우리는 창조자 하나님에 대한 모순을 발견합니다. 본원적으로 선하신 하나님이 왜 어린아이들이 죽어가는 것을 그냥 두고만 보시나요? 인간이 죄인이기 때문이라..

회당장 야이로 (막 5:22)

'회당장 중의 하나인 야이로라 하는 이가 와서 예수를 보고 발아래 엎드리어'(막 5:22) 막 5:21-43절은 아주 특이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회당장 야이로의 딸 이야기 안에 혈루증 여인 이야기가 비집고 들어와 있습니다. 한 가지 이야기가 일단락된 후에 다음 이야기가 나오는 복음서 이야기 방식에서 볼 때 유별나 보입니다. 일단 이야기의 시작은 회당장 야이로의 등장입니다. 회당장이 책임자로 있는 회당(synagogue)이 성전(temple)과 어떻게 다른지는 여기서 자세하게 설명할 필요는 없겠지요. 상식적인 차원에서 몇 마디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숫자적으로 볼 때 회당은 수없이 많지만 성전은 하나입니다. 그 기능도 다릅니다. 회당은 단순히 성서를 읽고 공부하는 곳이지만 성전은 제사를 드리는 곳입..

큰 무리 가운데서 (막 5:21)

'예수께서 배를 타시고 다시 맞은편으로 건너가시니 큰 무리가 그에게로 모이거늘 이에 바닷가에 계시더니'(막 5:21) 지난 25일 동안 묵상의 본문이었던 막 5:1-21절에 보도된 축귀사건은 한바탕 소동이었습니다. 그 사건 자체가 소란스럽기도 했지만 돼지 떼가 등장했다는 사실이 아주 해괴했습니다. 그곳을 떠나달라는 마을 사람들의 요구대로 배에 오르신 예수님은 맞은 편 바닷가로 가셨습니다. 성질이 급한 베드로가 이런 장면에서 한번 등장할 만도 한데 아무 소리가 없군요. 성서기자는 필요하지 않은 내용들은 과감하게 생략하고 있습니다. 그 바닷가에도 많은 무리가 모였다고 합니다. 그들은 곳곳에서 예수님에 관한 소문을 듣고 몰려온 사람들입니다. 그 소문은 주로 치병과 축귀였습니다. 이는 흡사 프리미엄이 붙는 고급..

목수, 목자, 목사이신 예수님! (2022년 11월 12일 토요일)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마태복음 11:28-30). 존 번연의 『천로역정』에 보면 등에 짊어진 죄의 짐 때문에 고민하는 크리스천이 등장합니다. 당신은 짐이 없이 참된 안식을 누리십니까? 늘 부담스럽고 스트레스가 쌓여서 자고 나도 개운치 않고 오후만 되면 머리가 무겁지 않습니까? 예수님이 오늘 현대인들의 걱정을 잘 아십니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에게 진정한 쉼을 주겠다고 약속하십니다. 오늘 우리에게 예수님은 세 가지 모습으로 나타나십니다. 첫째는 목수(木手) 예수님입니다. 목수의 노동을 친히 경험해 ..

잠언 15장: 듣기와 말하기

해설: 이 장에서는 말을 듣는 태도와 말을 하는 태도에 대한 잠언이 많이 나옵니다. 감정적으로 예민한 상황에서 부드럽게 말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고조된 감정을 누그러뜨리기 때문입니다. 어리석은 사람은 감정을 그대로 쏟아 놓아 상황을 더욱 예민하게 만듭니다(1절, 18절). 지혜자는 부정적인 감정을 잘 소화하고 대답할 말을 깊이 생각하여 적절한 말을 찾아 합니다(23절, 28절). 지혜를 따라 사는 사람의 말은 지혜를 담고 어리석은 사람의 말은 어리석음을 담게 되어 있습니다(2절, 7절).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은 말 하기를 즐깁니다(14절). 상대방을 배려하는 따뜻한 말은 생명나무와 같고, 가시돋힌 말은 마음을 찌릅니다(4절). 지혜는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태도에서도 드러납니다. 특별히, 다른 사람이 ..

내 생각과 다른 책

내 생각과 다른 책 “책을 읽으면 공감이 되어서 마음이 편안한 책이 있는가 하면 내 생각과 상반되거나 나의 가치관에 배치되는 주장을 담고 있는 책을 만나면 마음이 편치 않는 경우도 있다. 책이 도끼인 이유는 내가 옳다고 생각했거나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진리를 사정없이 깨부수기 때문이다.” 유영만 저(著) 《독서의 발견》 (카모마일북, 75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나와 생각이 비슷한 사람의 책이나 나에게 공감되는 내용이 많은 책만 계속 읽는다면 사고의 전환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사고는 불편한 다른 생각과 만날 때 또 다른 사고가 시작되는 법입니다. 현대 인터넷 세계 속에 있는 우리는, 인터넷의 정보 제공자가 정보 이용자에게 그가 좋아하는 취향의 맞춤형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에게 편향된 정보만 도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