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19 16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 1997년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문화 유산으로 등재된 수원화성은 조선 건축 예술의 최고로 손꼽히며 완성한 우리나라 성곽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원화성은 효성이 지극한 정조대왕의 아버지 사도세자의 묘를 수원으로 옮기는 동시에 세력을 분산시키려는 정치적 목적과 외적의 침입을 막기 위한 목적으로 건축을 시작했습니다. 보통 이런 대규모 공사는 강제로 끌려 나와 갖은 핍박 속에 중노동을 강요당하며, 겨울에는 얼어 죽고 여름에는 지쳐서 죽는 불쌍한 백성들의 몫이었습니다. 하지만, 정조대왕은 달랐습니다. 축성으로 이주해야 하는 백성들에게 모든 이주 비용과 새 집터를 마련해주었습니다. 또한 부역에 동원된 모든 백성에게도 정확한 임금을 지급했습니다. 건설 현장에는 다산 정약용의 '거중기'라는..

복음에 대한 인간의 책임 (롬10:1~13)

로마서 9장의 핵심 진리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입니다. 우리의 선택 이전에 하나님의 선택이 있었고, 우리의 믿음 이전에 하나님의 부르심이 있었습니다. 누구에게나 구원이 베풀어지기까지 하나님의 예정하심이 있었다는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10장에서는 구원을 위한 인간의 믿음을 말씀합니다. 우리를 예정하시고, 택하시고, 부르시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한 인간의 책임을 강조합니다. 로마서 1장부터 4장까지 말씀하셨던 “오직 믿음으로만 의롭게 된다”는 복음의 진리를 10장에서 다시 꺼내 강조합니다. 하나님의 선택과 예정을 오해해서 누군가의 구원을 위해 우리가 기도하고 노력하는 것이 아무 소용이 없다고 말하는 것은 거짓입니다. 모든 것을 예정 가운데 이끄시는 분이 하나님이시고, 그분이 우리에게 “모든 일에 기도하..

“내가 크게 고통을 당하였다고 말할 때에도 나는 믿었도다”(시116:10)

“내가 크게 고통을 당하였다고 말할 때에도 나는 믿었도다”(시116:10) “내가 주님을 굳게 믿었으므로 ’어찌 그리 내 인생이 고달픈고?‘라는 생각이 들 때에도 주를 향한 나의 마음이 흔들리지 않았습니다”(쉬운말성경)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우리와 함께 하시고(시23:4), 눈물 골짜기로 지나갈 때에도 많은 샘과 이른 비를 주시는(시84:6) 주님이십니다. 분명 우리에게 향하신 여호와의 인자하심은 크시고 여호와의 진실하심은 영원합니다(시117:2). 그분이 나를 긍휼히 여기시고 나와 함께하시는 나의 주님이심을 찬양합니다. 아멘!

죽음의 집 (막 5:38)

'회당장의 집에 함께 가사 떠드는 것과 사람들이 울며 심히 통곡함을 보시고' (막 5:38) 복음서 기자는 열두 살짜리 소녀가 죽었다는 소식을 들은 여러 사람들의 반응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고 오직 예수님의 말씀과 행동만 따라갑니다. 앞에서 말한 대로 장본인인 회당장에게도 관심이 없고, 거기 모였던 큰 무리들에게도 관심이 없습니다. 이 절박한 순간에 누가 무슨 말을 할 수 있으리요. 오직 예수님만 아무런 머뭇거림도 없이 이 상황을 헤쳐 나갑니다. 회당장의 집에 도착했습니다. 회당장이 집을 떠나서 예수님을 찾아올 때는 그래도 일말의 희망을 안고 있었지만 이제 다시 집으로 돌아갈 때는 절대 절망에 빠졌습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믿기만 하라는 예수님의 말씀이 회당장의 귀에 들렸을까요? 그랬을 수도 있고, ..

제자 삼총사 (막 5:37)

'베드로와 야고보와 야고보의 형제 요한 외에는 아무도 따라옴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막 5:37) 예수님이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 외에는 아무도 따라오지 못하게 하고 회당장 야이로의 집으로 가셨다는 오늘 본문에 따르면 이들이 예수님의 제자들 중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예수님의 모습이 변모했던 자리에도 이 세 사람만 예수님과 함께 했었고, 마지막 날 밤 겟세마네 동산에도 이들 세 사람만 있었습니다. 예수님이 실제로 이들만을 특별하게 대우했을까요? 우리는 그 당시 나사렛 예수 공동체의 성격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기 때문에 이 문제도 역시 단정적으로 말할 게 없습니다. 다만 몇 가지 가능성은 살펴볼 수 있겠지요. 지금이나 그때나 어떤 모임이든지 솔선수범하는 사람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

두려움과 믿음 (막 5:36)

'예수께서 그 하는 말을 곁에서 들으시고 회당장에게 이르시되 두려워하지 말고 믿기만 하라 하시고' (막 5:36) 본문은 딸의 부음을 들은 회당장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에 대해서 아무 말이 없습니다. 반응은 둘째 치고 입 벙긋하지 않습니다. 본문은 지금 회당장에게 관심이 없습니다. 복음서의 보도 방식은 늘 이렇습니다. 오직 예수뿐입니다. 다른 사람들에 대한 언급은 예수님의 행위를 드러나게 할 경우로 한정됩니다. 우리는 “두려워하지 말고 믿기만 하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통해서 회당장의 심정을 간접적으로나마 이해할 수 있습니다. 두려워하지 말라는 말씀은 곧 회당장이 깊은 두려움에 빠졌다는 의미이겠지요. 딸의 죽음 앞에서 누가 두려워하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예수님은 그를 향해서 두려워하지 말고 믿기만 하라고..

승진에서 누락되었을 때! (2022. 11.19, 토요일)

“곧 요나단이 그에게 이르기를 두려워하지 말라 내 아버지 사울의 손이 네게 미치지 못할 것이요 너는 이스라엘 왕이 되고 나는 네 다음이 될 것을 내 아버지 사울도 안다 하니라”(사무엘상 23:17). 아주 가까웠던 친구들이라도 승진의 상황에서 일단 경쟁 관계에 들어서면 관계가 멀어지기 쉽습니다. 과거에 제가 직장 생활을 할 때 본의 아니게 그런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입사 동기인 친구와 아주 사이좋게 지냈는데 제가 먼저 승진을 하는 바람에 승진에서 누락된 그 친구와는 한 일 년가량이나 서먹서먹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 그 친구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려고 애썼지만 그 친구로서는 견디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그러고 보면 요나단은 정말 대단한 사람입니다. 아무리 친한 친구라도 자기가 당연히 물려받을 왕위를 ..

잠언 21장: 개인과 사회

해설: 이 장에는 물질에 대한 잠언이 자주 나옵니다. 5절에서 부지런함과 성급함(조급함)을 대비 시킵니다. 부지런한 사람은 조급함 없이 한결같이 주어진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그런 사람은 재산을 늘려가게 되지만, 조급한 사람은 가난 해집니다. 조급한 사람은 속여서 라도 재물을 얻으려 합니다. 그것은 패망의 지름길입니다(6절). 조급함은 게으름의 다른 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스스로를 죽이는 일입니다(25절). 부한 것은 좋은 것이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가정의 화목입니다(9절, 19절). 근면하게 일하여 자신의 부를 늘려가는 것은 좋은 것이지만, 가난한 사람들을 돌아보고 도와 주는 것도 중요한 일입니다(13절). 악인은 자기만을 알아 도울 줄 모르지만, 의인은 가난한 사람을 돕는 일에 너그..

메마른 목사의 가슴을 울린

메마른 목사의 가슴을 울린 “강이 흐르는 곳에는 죽은 생명이 살아났다. 마른 뼈들이 일어서기도 했고 메마른 사마리아 여인의 가슴을 적셔 주기도 했고 십자가상 강도의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기도 했다. 눈물이었다. 새 옷을 입은 자들은 은혜였다.” 권택명 외 다수 저(著) 《12시인의 처음 노래》(창조문예사, 54쪽)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선배 목사님의 간증입니다. 시골에서 목회를 하던 어느 날이었습니다. 한꺼번에 10여명의 대가족이 믿겠다고 찾아왔습니다. 한 명이라도 더 오길 목을 빼고 기다리던 때이니 기쁨이 컸습니다. 그러나 큰 부담이었습니다. 맏아들의 정신이상을 고쳐주면 계속 나오겠다는 조건이 붙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사실은 우리 교인뿐 아니라 좁은 온 동네가 다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목이 쉬도..

이는 여러 날 후의 일임이라 (단 8:15-27)

"26 이미 말한 바 주야에 대한 환상은 확실하니 너는 그 환상을 간직하라 이는 여러 날 후의 일임이라 하더라" (단 8:15-27) 벨사살 3년에 받은 환상에 대하여 그리스도께서 가브리엘 천사를 통하여 해석해주신 말씀입니다. 다니엘이 받은 환상은 정한 때 곧 여러 날 후의 일이었습니다. 역사의 진행이 어떻게 될 지를 알려주심입니다. 이러한 환상은 앞으로 고국으로 회복할 이스라엘 백성들이 온전한 역사의식을 가지게 하기 위함입니다. 다니엘이 본 두 뿔 가진 숫양은 메대와 바사입니다. 털이 많은 숫 염소는 헬라 왕이고 가운데 뿔은 첫째왕 알렉산더 왕입니다. 헬라제국은 네개의 나라로 붅리되고. 그 가운데 한 왕이 나옵니다. 이는 뻔뻔하고, 속임수에 능하고, 권세가 강하고, 놀랍도록 파괴행위를 합니다. 이는 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