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4 11

정복하지 못하면 정복 당한다.(수17:7-13)

정복하지 못하면 정복 당한다.(수17:7-13)  본문은 므낫세 지파 기업의 경계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는 부분이다.   므낫세 반 지파는 불행히도 그들 기업 가운데 거주한 가나안 거민들을 다 쫓아내지 못했다(12-13절). 이는 그들의 어리석음과 불신앙 때문이었다.  이러한 그들이 태도는 일찍이 가나안 정복 정착 전쟁에서 앞장섰었던 그들이 용맹과 대조 된다(수4:12).   이로 인해 므낫세 지파 역시 에브라임 지파와 마찬가지로 자기들 지경내에 잔존해 있던 가나안 거민들의 영향을 받아 우상 숭배 행위에 빠지게 된다.  정복하지 못하면 정복 당하는 것이 영적 전쟁이다.

"내가 내 목숨을 버리는 것은 그것을 내가 다시 얻기 위함이니 이로 말미암아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시느니라."(요10:17) / 이금환목사

"내가 내 목숨을 버리는 것은 그것을 내가 다시 얻기 위함이니 이로 말미암아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시느니라. 이를 내게서 빼앗는 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리노라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노라 하시니라"(요한복음10:17-18)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은 로마의 권력이나,  대제사장의 힘이나, 빌라도의 영향력이나, 유대인들의 민심이 예수님에게서 돌아서서 어쩔 수 없이 죽으신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은 스스로 목숨을 내놓으셨고, 스스로 버리셨습니다. 예수님은 영생의 부활로 목숨을 다시 얻기 위해서 우리의 죄를 대신 지시고 죽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생명의 창조주이시므로 주시고자 하시는 자에게는 생명을 부여하실 권세도 있으시고, 생명을 취하실..

교회에 나가는 이유(4) / 정용섭목사

요즘 한국교회는 철저하게 빈익빈부익부 현상에 내몰려 있소. 큰 교회는 점점 커지고, 작은 교회는 점점 작아지고 있소. 대형마트는 점점 늘어나고 동네의 작은 슈퍼마켓은 점점 줄어드는 유통 시장과 비슷한 현상을 보이고 있소. 그 이유가 무엇인지는 그대도 잘 알고 있을 거요. 편리성과 경제성이 최고의 가치로 받아들여지는 오늘 대형마트의 상권장악은 어쩔 수 없는 일이오. 문제는 이런 시대정신과 투쟁해야 할 교회마저 경제논리에 빠져 있다는 사실이오.      대형교회는 찾는 신자들의 심정을 이해 못할 것은 없소. 익명성의 보장이 가장 큰 메리트 같소. 굳이 교회 조직에 깊이 관여하지 않고 쉽게 교회에 다니고 싶은 사람들에게 대형교회는 안정맞춤이오. 다양한 신앙 프로그램도 대형교회가 줄 수 있는 큰 메리트요. 소극..

모든 사람은 지구의 중심이다 / 정용섭목사

그대는 지구가 둥글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거요. 신기하지 않소? 지구가 피라미드나 정육면체로 생기지 않고 공처럼 생겼다는 사실이 말이오. 그 이유를 물리적으로 설명하는 건 어렵지 않소. 중력과 자전과 공전의 신비로운 조합으로 그렇게 된 거요. 태양계 안에는 지구나 금성 같은 행성만이 아니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돌덩어리들이 돌아다니고 있소. 그것들은 제 멋대로 생겼소. 중력과 자전과 공전의 조합이 없기 때문이오.      공처럼 둥근 지구에 지금 수십억의 사람들이 붙어서 살고 있소. 각각의 사람이 살고 있는 그 자리는 지구의 꼭대기요. 그 자리는 왕의 자리요. 모든 사람은 왕과 같은 존재요. 그 자리는 아무도 빼앗을 수가 없소. 그것도 신기한 일이오. 모든 자리가 꼭대기이니 다른 사람에게 그 자리..

‘전작권’에 대해 / 정용섭목사

며칠 전에 대한민국 대통령과 미국 대통령이 대한민국에서의 ‘전작권’ 이양시기를 2012년 4월에서 2015년 12월1일로, 3년 7개월 늦추기로 합의했다는 소식을 그대도 들어서 알고 있을 거요. 2012년 4월은 노무현 정권 때 한국과 미국이 합의했던 시기였소. 이번에 시기를 늦출 수밖에 없었던 몇 가지 이유가 제시되긴 했소. 그걸 여기서 일일이 설명하지 않겠소. 어쨌든지 아직 이양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게 연기 이유의 골자였소.      그대는 내가 종종 이런 첨예한 정치적인 문제를 거론하는 것에 대해서 불편하게 생각하지는 않소? 하나님의 말씀과 영성에 대해서 말하는 것만으로도 시간이 부족한데 무슨 이유로 잘 알지도 못하고, 실제 우리 삶에 직접 연관되지도 않는 사회적 이슈를 갖고 말이 많냐고 말이오...

팔려 죽었으나 팔아서 살린 사람(창세기 37:28, 47:14-16)

팔려 죽었으나 팔아서 살린 사람(창세기 37:28, 47:14-16)37:28 그 때에 미디안 사람 상인들이 지나가고 있는지라 형들이 요셉을 구덩이에서 끌어올리고 은 이십에 그를 이스마엘 사람들에게 팔매 그 상인들이 요셉을 데리고 애굽으로 갔더라,47:14 요셉이 곡식을 팔아 애굽 땅과 가나안 땅에 있는 돈을 모두 거두어들이고 그 돈을 바로의 궁으로 가져가니47:15 애굽 땅과 가나안 땅에 돈이 떨어진지라 애굽 백성이 다 요셉에게 와서 이르되 돈이 떨어졌사오니 우리에게 먹을 거리를 주소서 어찌 주 앞에서 죽으리이까47:16 요셉이 이르되 너희의 가축을 내라 돈이 떨어졌은즉 내가 너희의 가축과 바꾸어 주리라사고파는 거래 활동 없이 살아가기는 힘든데, 간혹 못 팔 것을 파는 파렴치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사람..

생명이 그에게 있도다(행 20:1-20) / 신동식목사

.바울이 3차 전도여행을 마치고 여러 지역을 지나 드로아에 이릅니다. 트로이 지역 남쪽에 위치한 드로아는 항구 도시입니다. 아름다운 지역이고 교통의 요충지 이기에 고대로부터 중요한 도시입니다.바울이 드로아에서 일주일 정도 있으면서 복음을 강론합니다. 이때 이층이 있는 건물에서 유두고라는 청년이 말씀을 듣다가 피곤함에 졸다가 떨어져 낙상하는 사태가 일어납니다. 이 상황을 글로만 보지만 상상해보면 엄청난 일이 일입니다. 큰 위기속에서 바울은 침착하게 대응합니다. 그러면서 생명이 그에게 있다고 말합니다. 유두고가 다시 살아난것입니다.바울은 예정대로 복음을 전하고 드로아를 떠나 예루살렘으로 향합니다. 드로아에서의 모습은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복음을 전할 때 나타나는 다양한 상황을 겪게됩니다. 이때 성령의..

베드로 이해하기

베드로 이해하기     글쓴이/봉민근나는 베드로를 이해한다.너무나 인간적인 사람이다.때로는 주님으로부터 칭찬도 받고 책망도 받았지만 그의 열정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사람은 누구나 실수 투성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때로 우리는 남의 실수를 그냥 넘어가지 못한다.성격이 급하고 때로는 당돌하고 천방지축인 그의 모습은 우리 인간들의 실제 모습을 보여 준다.주님이라고 하면 물속에도 뛰어들었던 그가 주님을 세 번이나 부인하는 연약함도 보였다.그것이 오늘 우리의 모습이다.성령 충만하여 산을 옮길 것 같은 믿음이 있을 때가 있고 자신 하나 건사하지 못하여 낙망할 때도 있다. 엘리야도 모세도 다윗도 삶의 고난 중에 때로는 비겁할 때가 있었다.핑계하기 좋아하고 뒷걸음치기 좋아하는 것이 우리들의 신앙이다.요나처럼 하나님의 ..

기회는 노크하지 않는다

기회는 노크하지 않는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Gone with the Wind)'는남북전쟁(1861~65)과 패전, 재건시대의 조지아 주를 배경으로아름답고 강인한 스칼렛 오하라의 파란만장한 인생과사랑, 욕망, 희망, 그리고 상실을 세밀하게그려냈습니다.1936년 출판되어 이듬해에 퓰리처상을 수상했으며영화로도 대성공하여 아카데미상 10개 부분을 휩쓸었습니다.여주인공 역을 맡은 비비언 리를 비롯하여클라크 게이블, 올리비아 드 하빌랜드, 레슬리 하워드,해티 맥대니얼 등 명배우의 대표작으로손꼽히고 있습니다.'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작가 마거릿 미첼은원래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발행하던신문의 기자였습니다.하지만 예상치 못한 사고로 다리를 다쳐큰 수술을 받아야 했고, 회복 기간엔집에서만 지내야 했습니다.자기 일에 ..

바울의 에베소 장로에게 보내는 유언적 설교.(행 20:17-27)

행 20:17-27 묵상입니다. 바울의 에베소 장로에게 보내는 유언적 설교.성령님의 인도하심에 대한 믿음의 순종의 길과복음의 역사로 인한 생명 구원을 찬양합니다. 예수님과 복음을 향해 목숨을 건 바울의 결단.예견되는 핍박과 생명위협을 믿음으로 이깁니다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에 대한 바른 반능입니다. 은혜의 복음에 온전히 사로잡한 바울의 행복.바울의 존재 이유가 하나님의 기쁨이 됩니다.세상 어떤 가치도 이 가치를 뛰어넘지 못합니다. 나에게 임한 구원의 역사 또한 하나님의 은혜.원컨대 깨끗한 양심과 믿음의 비밀울 가진 자로하나님괴 교회 앞에 진솔하게 살아가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