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2 15

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 (고후 4:13-5:1) / 정용섭목사

성령강림 후 3주, 2024년 6월 9일  세계 삼대 운하 중의 하나가 코린토스 운하입니다. 그리스 코린토스 지협을 관통하는 운하입니다. 코린토스가 우리말 성경에는 고린도로 표기되었습니다. 고린도는 그리스 반도를 남북으로 이어주는 지협에 자리한 도시로 고대부터 아테네(아덴)와 더불어 번창했습니다. 바울은 2차 선교 여행 중인 기원후 50년경 아덴을 떠나 왼편 90㎞ 정도 떨어진 고린도에 와서 1년 반 정도 머물면서 교회 공동체를 설립했습니다. 그 이야기는 행 18장에 자세하게 나옵니다. 바울은 훗날 고린도 교회에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가 발생한다는 소식을 전해 듣고 편지를 썼습니다. 그게 고린도전서와 고린도후서입니다. 거기서 벌어진 가장 껄끄러운 소식은 고린도 신자들이 바울을 배척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바..

기복신앙과 전혀 별개의 문제(수16:1-4) / 리민수목사

기복신앙과 전혀 별개의 문제(수16:1-4) 본문은 요셉 자손이 제비를 뽑아 기업을 얻는 장면으로, 그들은 요단 동편의 넓은 토지 이외에도 요단 서편 가나안 땅에서 비교적 토질이 우수한 가나안 중앙 지역을 기업으로 차지하는 축복을 받았다.  이것은 곧 야곱의 축복의 성취다. 즉 요셉은 자신에게 미친 극심한 환란을 믿음으로 이겨내고, 야곱의 가족들을 구원해 낸 공로를 인정받아 하나님께 축복을 받았던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이 세상이 환란과 시험을 굳건히 이겨내는 성도들에게 주어질 것임을 일깨워 준다. 요셉의 신앙은 기복신앙과 전혀 별개의 문제다.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증언하는 소명의 길(행20:24) / 이금환목사

"내가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증언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조차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사도행전20:24) 바울은 분명한 인생의 목적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울이 평생을 두고 달려가려고 하는 것이었는데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증언하는 일"이었습니다. 바울만 그런 것이 아니었고, 부활의 주님을 만난 사람들의 인생의 목표가 그렇게 바뀌었습니다. 재미있게 교제하고, 어울려 놀고, 어울려 취미생활하고, 어울려 교양을 쌓고, 어울려 성공을 자랑하고, 어울려 마음의 위로를 삼고, 어울려 인생의 풍요로움을 즐길 수 있다면 그것은 복음을 증언하는 수단이었지 그것이 목적은 아니었습니다. 당신의 인생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모든 인간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롬 5:12~19) / 김재홍목사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왔고, 또 그 죄로 말미암아 죽음이 들어온 것과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기 때문에 죽음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게 되었습니다. 율법이 있기 전에도 죄가 세상에 있었으나, 율법이 없을 때에는 죄가 죄로 여겨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아담 시대로부터 모세 시대에 이르기까지는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않은 사람들까지도 죽음의 지배를 받았습니다. 아담은 장차 오실 분의 모형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실 때에 생긴 일은, 아담 한 사람이 범죄 했을 때에 생긴 일과 같지 않습니다. 한 사람의 범죄로 많은 사람이 죽었으나, 하나님의 은혜와 예수 그리스도 한 사람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은, 많은 사람에게 더욱더 넘쳐나게 되었습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

교회에 나가는 이유(1) / 정용섭목사

그대는 왜 교회에 나가시오? 다짜고짜로 이런 질문을 받으면 기분이 좀 언짢으실지 모르겠소만 우리는 우리의 행위 전반에 대해서 늘 질문해야 한다오. 그런 질문이 어디 한두 가지겠소. 예컨대 이렇소. 그대는 왜 결혼했소? 그대는 왜 돈을 버는 거요? 그대는 왜 사는 거요? 왜 화를 내는 거요? 왜 기뻐하는 거요? 모든 것이 질문의 대상이오. 일단 우리의 관심은 교회와 신앙생활이니 여기에 한정해서 질문해 봅시다. 그대는 왜 교회에 나가시오?      가장 일반적인 대답은 예배를 드리기 위한 것이오. 맞소. 우리는 예배를 드리려고 교회에, 더 정확히 말하면 교회당에 모인다오. 당연한 말 같지만, 그래도 다시 묻고 싶소. 그대는 정말 예배를 드리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오? 오늘 신자들 중에서 정말 예배를 드리기 위..

하나님의 손 이야기 / 정용섭목사

오늘은 그대에게 ‘하나님의 손 이야기’라는 이야기를 전해드리겠소이다. 라이너 마리아 릴케의 책 에 나오는 13편의 이야기 중에서 첫 번 이야기가 바로 ‘하나님의 손 이야기’요. 전체를 다 쓰려면 좀 힘드니 한 대목만 전하겠소. 사실은 전체를 읽어야 느낌이 제대로 전달되겠지만 그래도 어쩔 수 없소. 릴케가 27살 때 쓴 글이라 하오. 27살 청년이 어떻게 이런 글을 쓸 수 있는지, 대단하다는 말을 할 수밖에 없소.(2010년 6월22일, 화요일, 하늘이 푸르게 활짝 열린 오전)      그러고 보니 분명히 뭔지 활기 있고 새하얀 것이 한 줄기 아련한 광채처럼 스칸디나비아 지방을 춤추듯이 오락가락하고 있었습니다. 그 근방은 이미 그 즈음부터 지형이 무척 둥그렇게 되어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성이 나서, 성 니..

하나님 나라(37) - 종말론적 윤리- / 정용섭목사

'임박한 하나님 나라에 근거한 예수의 교훈이 오늘 우리의 윤리적 근거가 될 수 있는가? 이 대답은 윤리의 근거라는 철학적 문제가 비록 암묵적이기는 하지만 본질적으로 종말론과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먼저 정확히 논증해야만 한다. 이 논증이 가능하다면 그리스도인이 그 당시에 만인 구원을 대망하다가 실패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그렇게 불행한 일은 아닐 것이다. 시간표는 정정되겠지만 그 관점은 거부될 수 없다. 물론 예수의 윤리적 교훈을 시공간을 초월해서 모든 세대에 그대로 적용시킬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예수의 교훈이 근거하고 있는 종말론적 역동성이 이제는 기독교 윤리학에서 그렇게 큰 장애물로 나타나지는 않을 것이다.'(판넨베르크, 신학과 하나님 나라, 144 쪽)         어제 나는 예수 윤리의 급진주..

하나님 나라(36) - 급진적 윤리 / 정용섭목사

'예수의 가르침은 윤리적 급진주의를 포함해서 임박한 하나님 나라에 관한 그의 메시지에 의존되어 있었다. 그는 삶의 모든 국면을 세계의 임박한 종말의 빛 안에서 보았다. 예수 이전의 모든 견해들은 그것이 하나님의 행동과 일치하느냐 않느냐에 따라서 유효하든지 거부되었다. 오고 있는 하나님 나라, 이것이 예수의 실존 안에 고동치는 유일한 현실이었다. 이것만이 실현되어야 할 것이라면 모든 다른 것은 상실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 나라의 실현에서 모든 다른 것도 구원받을 것이다.'(판넨베르크, 신학과 하나님 나라, 143 쪽)      오늘은 예수님의 윤리가 급진적이라는 판넨베르크의 진술을 설명해야겠소. 예수님이 하신 말씀을 직접 인용하면 그 뜻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거요. 예수님은 오른 뺨을 치는 사..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고린도후서 7:9-10)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고린도후서 7:9-10)9 내가 지금 기뻐함은 너희로 근심하게 한 까닭이 아니요 도리어 너희가 근심함으로 회개함에 이른 까닭이라 너희가 하나님의 뜻대로 근심하게 된 것은 우리에게서 아무 해도 받지 않게 하려 함이라10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영화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The Passion of the Christ, 2004, 멜 깁슨 감독)는 예수님이 고난받으시는 처절한 장면을 보여줍니다. 또한 영화 속에서 ‘근심하는 사람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먼저 모성으로 인해 근심하는 마리아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이 잡혀 처형되는 과정에서 순간순간 등장하는 마리아는 예수님의..

용서의 능력(창세기 33장) / 김영봉목사

해설:야곱이 보니 멀리서 형이 사병들을 데리고 오는 모습이 보입니다(1절). 하나님에게 약속을 받았으나 야곱에게는 여전히 형에 대한 두려움이 남아 있었습니다. 그는 맨 앞에 서고 만약을 대비하여 자신의 뒤로 두 여종과 그 자녀들, 그 뒤로 레아와 그 자녀들이 따라오게 하고 라헬과 요셉은 맨 나중에 세웁니다(2절). 형이 다가오자 야곱은 그 앞에 가서 일곱 번이나 땅에 절을 합니다(3절). 그것은 당시 백성이 왕을 알현할 때 행하는 관례였습니다. 야곱은 형에게 최대의 존경을 표하고 있는 것입니다.     에서의 반응은 예상 밖이었습니다. 그는 달려와서 동생을 끌어 안았고 입을 맞추어 반가움을 표했고, 두 사람은 부둥켜 안고 울었습니다(4절). 에서가 이미 야곱을 용서하고 반기러 나온 것인지, 라반의 경우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