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02 12

영적 광야의 삶의 교훈!(신8:1-6)

영적 광야의 삶의 교훈!(신8:1-6) 본분에서 모세는 광야 40년의 유랑 생활이 단순히 하나님을 반역한 결과가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선민으로서 훈련하는 과정이었음을 상기 시키고 있다. 본문은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연단하고 징계하기도 하시지만, 그 백성을 세상에 영원히 버려두지 아니하시고 은혜를 베푸시며 보호해 주신다는 사실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즉 징계를 통하여 백성들로 하여금 자신의 미약함을 깨닫고 자신을 낮추어 하나님 앞에서 겸손하게 하는 계기로 삼으셨다. 이것은 오늘 날 우리의 영적 광야의 삶도 마찬가지다.

"여호와께 새 노래로 노래하며 땅 끝에서부터 찬송하라"(사42:10)

"항해하는 자들과 바다 가운데의 만물과 섬들과 거기에 사는 사람들아 여호와께 새 노래로 노래하며 땅 끝에서부터 찬송하라 광야와 거기에 있는 성읍들과 게달 사람이 사는 마을들은 소리를 높이라 셀라의 주민들은 노래하며 산 꼭대기에서 즐거이 부르라"(이사야42:10-11) 하나님께서 보내실 주의 종이신, 구원자 메시아가 오심은 모든 민족, 모든 열방에게 찬송이 될 것임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이 오셔서 이루실 구원에 대하여 "이제 내가 새 일을 알리노라"(사42:9)고 하셨습니다. 복음을 듣고 구원받은 그리스도인들은 "새 노래로 노래하며 땅 끝에서부터 찬송"해야 합니다. 또 믿음 밖에 있는 자들까지도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 곧 복음은 소리를 높여 노래하고, 즐거이 부를 은혜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권위에 대한 논쟁(1)(막11:27)

'그들이 다시 예루살렘에 들어가니라. 예수께서 성전에서 거니실 때에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과 장로들이 나아와'(막11:27) 마가복음의 보도에 따르면 예수님은 이제 예루살렘에 세 번째로 들어간 셈입니다. 첫 번째는 나귀를 타고 들어가신 것이며(막 11:1절 이하), 두 번째는 성전 청결 사건이 일어날 때이고,(막 11:15절 이하) 위 구절 이하가 세 번째입니다. 상황이 점점 험악해집니다. 급기야 세 번째 입성에서 사단(事端)이 일어납니다. 예수님이 예루살렘 성전을 거닐 고 있을 때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과 장로들이 나왔다고 합니다. 이들은 그 당시 이스라엘의 최고 법정인 산헤드린을 대표하는 세 정파에 속합니다. 산헤드린은 성전 수비대와 성전 책임자들을 두고 있었습니다. 이들이 예수님을 만나기 위해서 왔다는..

짧은 어록(3): 용서(막11:25)

'서서 기도할 때에 아무에게나 혐의가 있거든 용서하라. 그리하여야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허물을 사하여 주시리라 하시니라.'(막11:25) 용서에 관한 위 구절은 기도에 관한 일련의 가르침인 마 6:5-15절의 마지막 대목에도 나옵니다. “너희가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지 아니하면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잘못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라.” 마가는 긍정문으로, 마태는 부정문으로 진술된다는 차이만 있을 뿐이지 내용은 똑같습니다. 용서는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하면서 가장 실천하기 어려운 요소입니다. 중요하다는 것은 그것만이 손상된 인간관계를 회복할 수 있다는 뜻이며, 어렵다는 것은 말 그대로 우리가 용서할 줄 모른다는 뜻입니다. 지금 저는 형식적으로 실행되는 용서를 말하려는 게 아닙니다. 우리는 말로만 ..

어록(2): 기도(막11:24)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막11:24) 기도에 관한 위 구절의 원래 형태는 다음과 같은 마태 21:22절입니다.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기도에 대한 어록이 전승의 과정을 통해서 복음서에 따라서 조금씩 변화한 것입니다. 어쨌든지 위 구절은 기도의 중요성에 대한 진술이라는 것만은 틀림없습니다. 우선,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무엇을 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습니다. 받은 줄로 믿는 게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어떻게 의존해야 하는가에 대한 말씀입니다. 즉 절대적 의존성을 가리킵니다. 우리는 스스로 할 수 ..

잠언 1장 1-7절: 잠언의 목적

해설: 1절부터 7절은 잠언 전체에 대한 서문입니다. 저자는 먼저 이 잠언이 솔로몬에게서 나왔다는 사실을 언급합니다(1절). 이 책에 수록된 지혜의 말들은 솔로몬에게서 나온 것만은 아닙니다. 하지만 분량으로 볼 때 솔로몬의 지혜가 제일 많고, 솔로몬은 지혜의 왕으로 인정 받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쓴 것입니다. 그런 다음 이 잠언의 목적에 대해 설명합니다. 첫째,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기 위함입니다(2절a). “지혜”(호크마)는 이스라엘의 현자들로부터 전해진 인생사와 세상사에 대한 통찰을 가리킵니다. “훈계”(무사르)는 지혜에 따른 삶의 방법을 가리킵니다. 지혜가 통찰력에 관한 것이라면 훈계는 삶의 방식에 관한 것입니다. 둘째,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려는 것입니다(2절b). 잠언에 기록된 말들..

한 눈으로만 세상을 봐야 하는 이유[2024. 1. 2. 화. 일터소명 묵상]

한 눈으로만 세상을 봐야 하는 이유(민수기 14:8-9, 24) 8 여호와께서 우리를 기뻐하시면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시고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시리라 이는 과연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니라 9 다만 여호와를 거역하지는 말라 또 그 땅 백성을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은 우리의 먹이라 그들의 보호자는 그들에게서 떠났고 여호와는 우리와 함께 하시느니라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하나, 24 그러나 내 종 갈렙은 그 마음이 그들과 달라서 나를 온전히 따랐은즉 그가 갔던 땅으로 내가 그를 인도하여 들이리니 그의 자손이 그 땅을 차지하리라 애굽을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이 가데스 바네아에 도착했을 때 모세는 열두 명의 정탐을 보냈습니다. 그들이 40일 동안 가나안 땅을 돌아본 후 보고했는데 열 명의 보고와 두 명의 보..

짐은 함께 질 때 가볍습니다.(신 1:1-18)

40년동안 광야를 지내야했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제 약속의 땅 가나안을 눈 앞에 두고 있습니다. 이집트를 나오고 약속의 땅에 가기까지 가깝고도 먼 길이었습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40년이 지난 시점에 약속하신대로 가나안 땅을 허락하십니다. 모세는 모압평지에서 이스라엘을 향하여 설교합니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하신 땅 가나안을 차지하라고 말씀합니다. 하지만 이 일은 모세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모세는 자신이 홀로 이 짐을 질 수 없다고 말합니다. 모세가 이렇게 말함은 이스라엘 백성의 수가 엄청나게 번성하였기 때문입니다. 모세의 눈에 비친 이스라엘의 수는 하늘의 별과 같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 숫자가 천배나 더 많아지기를 소망하고 있습니다. 번성의 복이 이스라엘에게 임하였습니다. 그러다..

인생의 잠언

인생의 잠언 글쓴이/봉민근 기도하는 사람을 사귀라. 그리하면 영원한 중보자를 얻게 될 것이다. 섬기는 자를 사귀라. 그리하면 서로 섬기는 자가 될 것이다. 사랑 베풀기를 좋아하는 자를 사귀라. 그리하면 서로 사랑을 나누게 될 것이다. 말씀을 가까이하는 자를 사귀라. 그리하면 저가 나의 부족한 신앙을 이끌어 줄 것이다. 내가 원하는 대로 남에게 베풀라. 곧 내게 돌아오리라. 남이 슬플 때 같이 슬퍼해주고 남이 기쁠 때 같이 기뻐해주라. 진실된 친구를 얻게 될 것이다. 인색하지 말고 베풀며 살아라. 베푸는 것은 하나님께 꾸어 주는 것이다. 주께서 갚아 주시리라. 좋은 사람을 사귀라. 가까이하면 닮아 간다. 선을 행하는 사람을 사귀라. 배반당하지 않으리라. 입이 정결한 사람을 사귀면 경건을 배우게 되고 거룩한..

더 나은 자신이 되기 위해 노력하라

더 나은 자신이 되기 위해 노력하라 새해가 되어 강들이 모여 대화했습니다. 역시나 큰 강들은 서로 자기가 최고라고 하며 자랑하기에 바빴습니다. 독일에서 발원하여 중부유럽과 남동유럽을 흘러 흑해로 들어가는 다뉴브강이 말했습니다. "내가 매일 날라주는 모든 배를 보아라. 나는 이처럼 위대한 일을 한다." 적도 남쪽의 고원지대에서 발원하여 아프리카 북동부를 지나 지중해로 흘러가는 나일강도 질 수 없어 대답했습니다. "나는 그 어떤 강보다 세계에서 제일 긴 강이다." 다뉴브강과 나일강의 이야기를 듣고 있던 갠지스강이 가소롭다는 듯 말했습니다. "나는 인도의 힌두교도들이 성스러운 곳으로 숭배하는 대상이다." 다른 강들의 이야기를 듣기만 하던 이름 없는 작은 강이 말했습니다. "저는 여러분처럼 뽐낼 만한 것이 없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