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13 16

꿈을 꾸어야 합니다

꿈을 꾸어야 합니다 공원에 한 아빠가 두 딸을 데리고 놀러 왔습니다. 아이만 탈 수 있는 회전목마에 두 딸이 타는 모습을 본 아빠는 자신도 아이들과 함께 회전목마에 타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애니메이션 작가였던 그는 아이들과 어른들이 함께 신나게 즐기고 뛰어놀 수 있는 놀이공원을 상상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그 꿈을 현실로 옮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만들게 된 것이 '디즈니랜드'입니다. 만화가 월트 디즈니(Walt Disney)가 두 딸의 아빠였던 것입니다. All our dreams can come true, if you have the courage to pursue them. (꿈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을 용기가 있다면 우리의 꿈들은 모두 이룰 수 있다.) If you can dream it, ..

하나님의 눈치! 사람의 눈치!(마26:1-5)

하나님의 눈치! 사람의 눈치!(마26:1-5) 예수를 잡아 죽이기 위해 회의(산헤드린)가 열렸다. 그것도 산헤드린 공식 모임이 아닌 대제사장 집 뜰에서 불법으로 열렸다. 그 회의는 예수를 잡아 죽이려고 궤계를 꾸미가 위한 자리였다. 예수를 처형해야 하느냐?는 문제를 논의하는 자리가 아니라, 이미 처형을 기정사실화 시키고 ‘어떻게 예수를 잡아 죽일까’ 모의하는 자리였다. ‘흉계로 잡아 죽이려고 의논’했다는 말이 그 뜻이다. 여기서 ‘민란이 날까 하노니 명절에는 하지 말자’(5절)는 말은 하나님이 두려운 것이 아니라, 사람(민심)이 더 두려웠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민심이 떠나면 자신들의 권력이 위태롭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들은 하나님이 떠나면 더 비참하다는 시실을 몰랐다. 예수를 살려 두어도 자신들의 권력이..

"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니 야곱의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로다"(시편46:7)

"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니 야곱의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로다"(시편46:7) 하나님께서 우리를 먼저 사랑하시고, 하나님께서 먼저 우리를 찾아오셨습니다. 그렇게 하시지 않았다면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을 알고, 어떻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우리 어떻게 하나님을 주님으로 믿을 수 있었을까요? 하나님이 먼저 긍휼의 손을 내밀어 주시고, 은혜의 팔을 벌려 주시고, 임마누엘의 하나님으로 우리와 함께 하십니다. 피난처 되시는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기 때문에 우리는 환난을 당할 때(시46:1), 땅에 변형이 생기고, 지축이 흔들리고, 험한 파도에 휩쓸려 가는 것 같은 상황에 놓이더라도(시46:2-3) 하나님께 피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하나님이 좋으신 분이라도, 아무리 하나님이 피난처시더라도 하나님을..

59. 미치광이/다윗

[기도]​​ ​ 아버지 하나님, 힘들고 어려울 때 일수록 예수님의 이름으로 일어나게 하옵소서. 주의 보혈로 덮어 주시옵소서. [말씀]​ ​ '14 아기스가 그의 신하에게 이르되 너희도 보거니와 이 사람이 미치광이로다 어찌하여 그를 내게로 데려왔느냐 15 내게 미치광이가 부족하여서 너희가 이 자를 데려다가 내 앞에서 미친 짓을 하게 하느냐 이 자가 어찌 내 집에 들어오겠느냐 하니라' (삼상21:14~15) [묵상]​ ​ 다윗은 사울을 피하여 블레셋 가드로 골리앗의 칼을 차고 망명하려 하였습니다. 이를 알아본 아기스의 신하들과 가드왕 아기스 앞에서 다윗은 미친체(미치광이)하며 침을 흘리는 거짓 행동을 하게 됩니다. ​ 이를 보고 아기스가 말하기를 가드에는 우상숭배로 미치광이가 많다는 것을 암시하며, 다윗이 ..

'제사장은 진찰할지니'(레13:18-39)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그 피부의 색점이 부유스름하면 이는 피부에 발생한 어루러기라 그는 정하니라" (레13:39) 사람들의 몸에 나는 각종 피부병에 대하여 제사장의 역할을 보여줍니다. 나병이라 표현된 것은 일종의 전염되는 악성 피부병은 말합니다. 악성 피부병에 대하여 바른 조치가 시행되지 않으면 공동체가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빠른 진단이 있어야 합니다. 이 일을 하는 이가 제사장입니다. 오늘날 같이 전문 병원과 의사가 없던 시기에 공동체의 정결을 유지하는 권한이 제사장에게 있습니다. 제사장은 악성 피부병과 일반 피부병을 구별하여 격리합니다. 악성 피부병은 7일을 격리합니다. 옴 환자 역시 7일 동안 격리됩니다. 옴도 전염병이기 때문입니다. 오미크론 걸리면 7일 격리하라는 오늘의 상황이 겹쳐집니..

출산한 여인에 대한 정결 규례(레12:1-8)

"제사장은 그것을 여호와 앞에 드려서 그 여인을 위하여 속죄할지니 그리하면 산혈이 깨끗하리라 이는 아들이나 딸을 생산한 여인에게 대한 규례니라"(레12:7) 레11장에 이어서 12장도 정결예식에 대하여 말씀합니다. 12장은 출산과 관계된 정결례입니다. 본문은 1-5절까지 산모가 아이를 출산하였을 때의 정결례입니다. 6-7절은 산혈이 정결케 된 후 드리는 예식입니다. 8절은 가난한 여인이 드리는 예식입니다. 산모가 남자 아이를 출산하면 7일간 부정하고, 8일째 할례를 행합니다. 할례를 행한지 33일이 지나면 성소에 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자 아이를 출산하면 14일 부정하고, 66일이 지나야 정결케되고 성소에 제사할 수 있습니다. 산혈이 정결케 된 산모는 번제와 속죄제를 드립니다. 그리고 어린 양을 바칠..

좋은 독서법

좋은 독서법 “인풋 식 공부는 벼락치기처럼 그냥 정보를 머릿속에 넣는 것이다. 읽기와 듣기가 여기에 속한다. 아웃풋 식 공부는 의도적으로 머릿속에 있는 것을 밖으로 끄집어내는 것이다. 말하기와 쓰기가 아웃풋 식 공부이다.” 고영성 저(著) 《어떻게 읽을 것인가》 (스마트북스, 268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독서 시에 눈으로 읽기 소리내어 읽기와 듣기같은 인풋(input) 독서가 중요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그친다면 독서한 내용의 90% 이상을 잊어버립니다. 독서한 중요한 문장을 기록하고, 내용을 분류 요약하고, 그 책의 내용을 중심으로 글쓰기를 하는 등의 아웃풋(output)이 병행 되어야 합니다. 저와 같은 경우는, 여기에 한 가지를 더해 독서의 주요 내용 및 문장을 세 번 이상 설교와 대화 중에 ..

영적인 인식 (1)(막 2:8)

'그들이 속으로 이렇게 생각하는 줄을 예수께서 곧 중심에 아시고 이르시되 어찌하여 이것을 마음에 생각하느냐.' (막 2:8) 오늘 본문에 따르면 서기관들의 생각을 예수님은 ‘중심’에서 아셨다고 합니다. 여기서 중심은 ‘심령’으로 번역될 수도 있는 헬라어 ‘프뉴마’를 가리킵니다. 루터는 이것은 ‘in seinem Geist’로 번역했습니다. 예수님은 서기관들의 생각을 ‘자기의 정신’으로, 또는 ‘자기의 영’으로 아셨다는 뜻입니다. 말하자면 예수님은 서기관들의 생각을 영적으로 인식하셨다는 뜻이겠지요. 우리는 교회에서 일반적으로 ‘영적’이라는 말을 흔히 씁니다. 우리 목사님은 영적이라든지, 박 아무개 권사님은 영적인 능력이 있다는 말을 곧잘 합니다. 이런 말들은 그들이 어떤 사물이나 사태를 다른 사람들보다 훨..

속의 생각 (막 2:8)

'그들이 속으로 이렇게 생각하는 줄을 예수께서 곧 중심에 아시고 이르시되 어찌하여 이것을 마음에 생각하느냐.' (막 2:8) 서기관들은 예수님의 언행을 심히 불쾌하게 생각했지만 그 생각을 노골적으로 드러내지는 않았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몇 가지 가능성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첫째, 그 서기관들은 예수님의 영적인 권위에 주눅이 들었을지 모릅니다. 우리의 일상에서도 인격, 지식, 신분이 자기보다 높은 사람 앞에서 사람들은 대개 자신을 생각을 마음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그 당시에 예수님에게는 다른 사람과 완전히 구별되는 어떤 영적인 카리스마가 있었을까요? 그 가능성은 반반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통치에 완전히 일치하고 있었기 때문에 일상에서도 역시 신적인 권위가 나타났을 가능성은 있습니다..

에스라기 3장: 성전을 복구하다

에스라기 3장: 성전을 복구하다 해설: 첫 번째 귀환한 유다인들이 자신들의 땅에 정착한지 7 개월 후, 예루살렘에 다시 모여 예수아 제사장의 지도 하에 성전 제단을 쌓아 올립니다(1-2절). 그들은 “그 땅에 사는 백성들”(3절, 개역개정에는 “모든 나라 백성”)이 방해할 것을 염려하여 신속히 제단을 쌓고 번제를 올립니다. 초막절이 되자 절기를 지켰고, 이어서 율법에 규정된 대로 모든 종류의 번제를 드립니다(4-5절). 성전터는 무너진 채 제단만 먼저 쌓아 올린 것이므로, 그들은 성전을 다시 쌓아 올리기 위해 고레스의 명령에 따라 두로와 시돈으로부터 백향목을 주문합니다(6-7절). 성전 건축이 시작된 것은 그들이 귀환한 지 26 개월, 번제가 시작된 지 19개월이 지났을 때의 일입니다. 스룹바벨과 예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