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21 15

‘나 때문에!’ ‘우리 때문에!’(마26:57-68)

‘나 때문에!’ ‘우리 때문에!’(마 26:57-68) 겟세마네 동산에서 잡혀온 예수께서 ‘산헤드린 공회’ 앞에 서셨다. 이미 제자들은 다 도망가고 밖에 베드로만 ‘멀찍이’ 앉아서 예수의 심문을 지켜보고 있었다. 마침내 대제사장이 거짓 증인들을 세워 예수를 심문했다. 하지만 주님은 침묵했다.(63절) 대제사장은 다시 질문했다. ‘네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냐?‘(63절) 예수님께서는 단호히 대답하셨다. ‘그렇다!’(64절) 이에 대제사장이 자기 옷을 찢으며 분노했다. 그리고 예수를 신성 모독죄로 ‘사형’(66절)을 선고했다. 군중들도 분노했다. 분노한 무리들은 예수께 침을 뱉고, 몽둥이로 치고 때렸다. ‘이에 예수의 얼굴에 침 뱉으며 주먹으로 치고... 때리며’(67절) 이는 대제사장의 선동이 제대로 먹..

"이는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니 죽는 것도 유익함이라"(빌립보서1:21)

"이는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니 죽는 것도 유익함이라"(빌립보서1:21) 바울 안에는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가 살아서 역사하셨습니다.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니"라는 확신과 분명한 고백이 있었습니다. 이때 바울은 옥에 갇혀 있었으므로 사형 집행 날짜가 학실히 잡힌 것은 아니지만 죽음이 자신과 아주 가까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늘 가지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행20:24). 바울은 이런 절박한 상황에 놓여 있었지만, 연약한 성도들은 바울이 감옥에 갇힌 것으로 인해 "그리스도인으로 살면 우리도 저렇게 되는 것이 아닐까, 그리스도인으로 살면 다 저렇게 되는 것이 아닐까?"라고 생각하는 자들이 분명히 있을 빌립보교회 성도들에게 굳이 과장법을 쓰거나, 자신을 미화시키서 더 걱정하고 두려워하게 할 수도 있는 ..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신앙 (삼상 26:1-12)

"10 다윗이 또 이르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여호와께서 그를 치시리니 혹은 죽을 날이 이르거나 또는 전장에 나가서 망하리라 11 내가 손을 들어 여호와의 기름 부음 받은 자를 치는 것을 여호와께서 금하시나니 너는 그의 머리 곁에 있는 창과 물병만 가지고 가자 하고"(삼상 26:1-12) 십 광야에서 또 한번 사울을 죽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지만, 다윗은 포기합니다. 기름부음 받은 자에 대한 존중으로 실행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사울의 죄가 정당한 것은 아닙니다. 다윗은 죄에 대한 심판을 하나님의 주권에 맡깁니다. "죽을 날이 이르거나, 전장에 나가서 망하리라." 사울은 전쟁에서 죽습니다. 하나님의 주권에 의탁하였던 다윗은 하나님의 뜻에 끝까지 순종하였고, 선으로 악을 이겼습니다. 원..

하나님의 섭리 (삼상 25:23-44)

"39 나발이 죽었다 함을 다윗이 듣고 이르되 나발에게 당한 나의 모욕을 갚아 주사 종으로 악한 일을 하지 않게 하신 여호와를 찬송할지로다 여호와께서 나발의 악행을 그의 머리에 돌리셨도다 하니라 다윗이 아비가일을 자기 아내로 삼으려고 사람을 보내어 그에게 말하게 하매 "(삼상 25:23-44) 나발에게 모욕을 당한 다윗은 분노하였고 보복하고자 하였습니다. 사울에게 모욕을 당하였을 때와는 달랐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지혜로운 여인 아비가일을 준비하셨습니다. 아비가일을 통하여 다윗이 범죄하지 않게하셨습니다. 나발의 행위가 악하다고 악을 악으로 갚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다윗을 막으셨고, 지혜로운 여인 아비가일을 얻게하셨습니다. 아비가일의 총명으로 나발의 집 모든 사람들도 살았습니다. 그리고..

디지털 문해력

디지털 문해력 “글자는 읽을 줄 알지만(중략), 고도로 발달한 디지털 지식 정보 기술사회를 살아가지만 눈 앞에 펼쳐진 정보와 텍스트와 미디어를 맥락화하여 정확하게 분석적으로 읽지 못하는 사람들(중략), 기계만도 못한 인간이 되지 않기 위해, 우리는 제대로 리터러시를 배워야 합니다.” 조병영 저(著) 《읽는 인간 리터러시를 경험하라》(샘앤파커스, 113-114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우리는 생활을 하면서 자신의 여러 의미와 지식이나 정보 등을 전달하며소통합니다. 이러한 표현 소통의 방식, 방법들이 ‘기호’입니다. 즉, 우리는 기호로써 소통하고 있는데, 기호를 읽고 쓰는 것이 리터러시(문해력)입니다. 기호 중에 가장 친숙한 기호가 ‘글(문자)’입니다. 글을 잘 읽고 쓰는 것이 문해력의 시작이고 핵심입니..

인생의 참된 성공은 무엇인가? (2022년 7월 21일 목요일)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과 바꾸겠느냐”(마태복음 16:26). 사람들은 성공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행복해지려고 합니다. 그런데 참된 행복은 어떻게 가능할까요? 성공과 행복은 많은 돈을 가지고 있다거나 지식과 능력이 많은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과연 인생에서 진정한 성공은 무엇일까요? 미국의 부흥사 토리 존슨 목사가 시카고에서 오클라호마의 털사로 가는 국내선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하고 있었습니다. 존슨 목사는 한가해 보이는 한 여승무원을 불러 이야기를 시작했습니다. 그녀는 크리스천이 아니라고 분명하게 밝혔고 존슨 박사는 성경을 읽어주면서 영혼의 문제에 대해서 질문하고 그리스도를 영접하라고 권면했습니다. 이야기를 잘 듣고 있던 승무..

놀라움 (5)(막 2:12)

'그가 일어나 곧 상을 가지고 모든 사람 앞에서 나가거늘 그들이 다 놀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이르되 우리가 이런 일을 도무지 보지 못하였다 하더라.' (막 2:12) 우리가 놀라움을 느끼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우리 앞에 놓인 이 세계가 너무 익숙하게 여겨진다는 데에 있습니다. 아침에 해가 뜬다는 사실이 우리에게 너무나 당연해서 전혀 새롭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우리에게 가족이 있고, 직업이 있고, 친구들도 있습니다. 하늘과 산, 새와 나비는 늘 그렇게 있어왔던 것들에 불과합니다. 그런 것들은 그냥 늘 그렇게 있을 뿐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조금만 생각을 다르게 하면 그 모든 것들이 그렇게 당연한 게 아닙니다. 내일 당장 해가 뜨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지구의 자전이 멈추면 그것으로 낮과 밤의 변화는 ..

놀라움 (4)(막 2:12)

'그가 일어나 곧 상을 가지고 모든 사람 앞에서 나가거늘 그들이 다 놀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이르되 우리가 이런 일을 도무지 보지 못하였다 하더라.' (막 2:12) 아래의 글은 에 나오는 바르트의 글을 발췌한 것입니다. 그는 “신학적 실존”을 놀라움이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잠시 귀를 기울여 봅시다. 누구든지 신학에 종사하기 시작하면서 놀라지 않는 사람은 일단 신학에서 손을 떼고 편견 없이 자신이 다루고 있는 대상이 무엇인지를 숙고해야한다. 그래서 가능한 한 놀라움의 경험이 솟아올라서 더 이상 상실된 상태에 있지 않고 계속 강건해져야 한다. 얼마동안 놀라움을 경험했지만 지금은 놀라움이 없는 사람도 마찬가지이다. 이 놀라움의 경험과 거리가 멀면 멀수록 더욱 곤란하다. 이러한 놀라움의 경험이 신학자에게..

에스라기 10장: 통혼한 사람들에 대한 에스라의 조치

해설: 에스라가 백성을 위해 성전 앞에서 기도하며 울자 유다 백성도 그와 함께 자복하며 회개합니다(1절). 그 때 스가냐가 에스라에게, 아직 희망은 있다고 말합니다. 이방 여인과 결혼한 사람들이 아내와 자녀를 내어 보내면 하나님께서 용서해 주실 수도 있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2-4절). 에스라는 지도자들과 백성에게 뜻을 물으니, 모두 그렇게 하겠다고 맹세합니다(5절). 에스라는 성전에서 물러 나와 어느 집에 들어가 밤새도록 금식하며 회개의 기도를 올립니다(6절). 이 결정에 따라 얼마 후 포로 되었다가 귀환한 유다 백성은 모두 예루살렘으로 모이라는 소환령이 전해집니다. 명령이 전해진 날로부터 사흘 안에 오지 않으면 재산을 몰수하고 추방한다는 경고가 전해지자, 사흘 안에 모두가 예루살렘에 모입니다. 마침 ..

한번쯤 되돌아보는 교회 십계명 / 강성욱 목사(은혜교회)

작금 교회 개혁과 관련해 많은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 이와 더불어 아래와 같은 열 가지 주제들에 대해 보다 면밀한 관심을 기울이면 좋을 것이다. 1) 말씀을 중심한 감동이 있는 역동적 예배를 개발해야 한다. 개혁주의 장로교회의 핵심은 말씀이다. 목회자는 어느 예배든 말씀을 열정적으로 선포해야 한다. 목회자는 감동적인 말씀을 전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려야 한다. 2) 성령의 역사를 환영하고 끝까지 기도해야 한다. 건강한 교회는 성령의 역사가 있는 교회이며 목회자의 진실한 기도가 있는 교회이다. 기도하되 중간에 포기하지 말고 끈질기게 기도해야 한다. 3) 예수님을 닮아가는 성도가 되어야 하고 그 지역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성도들의 모델은 예수님이다. 성도는 예수님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