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직장 큐티

일보다 중요한 당신의 존재와 가치!(마 16:26; 전 1:2)

새벽지기1 2024. 6. 3. 05:48

일보다 중요한 당신의 존재와 가치! (마태복음 16:26; 전도서 1:2)

마태복음 16:26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과 바꾸겠느냐,
전도서 1:2 전도자가 이르되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아이들에게 “넌 이담에 커서 어떤 사람이 될래?”라고 물으면 자기가 하고 싶은 일과 직업에 대해서 말합니다. 질문한 사람의 의도도 그렇고 우리 사회는 직업이 그 사람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직업인들이 만나면 명함을 주고받으면서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서 정보를 교환하며 서로를 알아갑니다. 이렇게 직업이 중요한 이유를 성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아담과 하와를 창조하시고 그들에게 창조의 명령을 주셨습니다.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고 세상 만물을 다스리라는 명령이었습니다(창 1:28). 이 명령을 다하는 것이 사람의 창조된 목적이기에 우리는 직업을 중요하게 여겨야 합니다. 우리가 하는 일을 통해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일터에도 임하셨음을 선포하고 알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직업이 이렇게 중요하지만 그 일을 하는 사람보다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주님은 사람이 온 천하를 얻었어도 자기 자신을 잃으면 아무 유익이 없다고 하셨습니다(마 16:26). 일을 사람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는 일중독은 왜곡된 직업관을 보여줍니다. 솔로몬 왕은 인생에서 큰 성취를 이룬 사람이지만 죽음 앞에서 자기의 가치, 즉 삶의 의미를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모든것이 다 헛되다고 탄식했습니다(전 1:2).

그렇기에 지금 우리가 하는 일이 어떤 것인가 관계없이 누구나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깨달아야 일도 의미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귀한 존재이며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어주실 만큼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존재라는 사실을 먼저 깨달아야 합니다. 우리가 하는 일이 중요하고 사람들이 선망하는 직업이어서 우리의 가치가 드러나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귀하게 여기셨고 사명을 주어 이 땅에 보내셨기에 우리가 하는 일이 가치 있습니다. 일하는 사람으로서 일을 통해 사명을 다해야 하지만 자신의 존재를 파악하고 인생의 분명한 의미를 발견해야 함을 명심합시다.

일하는 사람의 기도
일하시는 하나님, 제가 하는 일보다 중요한 것이 하나님이 관심 가지고 계신 저 자신의 존재임을 꼭 기억하게 하소서. 인생의 목적과 가치를 먼저 인식하고 하는 저의 일을 통해 영광 받으소서. (by 원용일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