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5 14

신앙에는 회색지대가 없다(신30:15-20)

신앙에는 회색지대가 없다(신30:15-20) 본문은 언약 갱신에 참예한 모든 백성이 반드시 명심해야 할 율례의 결론이다. 앞서 백성들에게 생명과 복, 사망과 화의 율례를 제시했던 모세는 이제 그들에게 생명과 복을 선택하고, 사망과 화를 선택하지 않도록 당부하고 있다(16-20절). 본문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구원과 사망 사이에 중도가 있을 수 없다는 사실이다. 신앙의 적은 회색지대이며, 중간 지대임을 명심하자.

"그리스도를 아는 냄새"(고후2:14)

"항상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이기게 하시고 우리로 말미암아 각처에서 그리스도를 아는 냄새를 나타내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라"(고린도후서2:14) 사람에게서 나는 체취는 좋은 냄새보다는 불쾌한 냄새가 많습니다. 그래서 좋은 냄새를 풍기려고 그것이 천연향이든, 인공향이든 사람이 가공한 향수를 뿌리고, 좋은 향을 품은 화장품을 사용합니다. 체취나 뿌리고, 발라서 나는 이런 냄새 말고, 사람에게는 인격의 냄새, 성품의 냄새, 사람 됨의 냄새, 언어의 냄새와 같은 많은 냄새가 있습니다. 바울은 사람의 여러 냄새 중에 "그리스도를 아는 냄새"를 말하고 있습니다. 이 냄새의 근원은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세상을 이기고, 우리의 대적을 이기고, 죽음까지도 이기게 하시고 그리스도의..

고통과 행복 / 정병선목사

사람은 누구나 고통은 최소화하고 즐거움은 최대화하기를 원합니다. 이 땅에서는 비록 그렇게 살 수 없다 해도 저 세상에서만큼은 괴로움과 슬픔이 없는 완전한 삶을 꿈꿉니다. 실제로도 인류는 그동안 과학, 의학, 심리학, 정신분석학, 종교, 기술, 복지 등 다양한 방법들을 총동원해가며 고통 없는 삶을 향해 달려왔습니다. 고통 없는 삶을 인류의 이상처럼 생각하며 고통과 두려움을 몰아내기 위한 지난한 싸움을 싸워왔습니다. 하여, 오늘에 이르러서는 상당한 성공을 일구어냈습니다. 적어도 의학적으로는 신체적인 고통을 몰아내는데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의학 기술의 발달로 인해 아무리 어렵고 큰 수술이라도 큰 고통 없이 수술하고 있고, 수술 이후에도 통증클리닉 덕분에 심각한 고통에 시달리는 일이 적어졌습니다. 정..

세계관-법학2. 신법과 실정법 / 류현모교수

하나님은 일반계시와 특별계시를 통해 하나님의 뜻인 신법(divine law)을 인간에게 주셨다. 그러나 하나님의 존재를 부정하는 무신론이 주류를 이루는 세상에서는 하나님을 신화 속의 존재로 취급하기 때문에 하나님으로부터 나온 절대적 기준을 인정하지 않는다. 무신론자들의 세계관은 진화론의 패러다임 위에 세워져 있어 인간이 진화하고, 세상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법도 따라서 변화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 그들은 기독교의 도덕률이 인간을 너무 억압하고 특히 성적인 자유를 억압하기 때문에 이 절대적 도덕률을 버려야 자유롭고 건강한 사회가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무신론자들에 의해 만들어져 세상에서 인간중심으로 시행되는 법체계를 실정법(positive law)이라고 한다. 이들은 세상의 모든 것이 끊임없이 변하고, ..

겸손한 왕, 언약을 이루시다 (막11:1~11) / 이재훈목사

예수님의 공생애 대부분은 갈릴리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예수님의 예루살렘 방문은 12살 때 부모님과 함께 절기를 지키러 갔던 장면 외에는 없습니다. 예루살렘에서 공생애를 사시지 않고, 갈릴리 주변에서 대부분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이후 최후의 일주일을 매우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공생애를 통해서 삼 년 동안 많은 일이 있었지만, 그 모든 사건의 중심이 어디에 있는지를 보여주는 게 예루살렘 입성 이후 최후의 일주일의 삶입니다. 그것은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시기 위해 오셨고, 공생애 모든 표적과 예수님이 가르치신 것은 십자가에서 이루시는 것을 보여주고, 깨닫게 하는 사역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복음서가 예루살렘 입성 이후 일어나는 사건을 많은 지면을 할애해서 상세하게 기록하고..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19)(막15:37)

'예수께서 큰 소리를 지르시고 숨지시니라.'(막15:37) 우리는 앞에서 현대 신학과 철학적인 관점에서 하나님 죽음의 문제를 생각했는데, 다시 본문으로 돌아가겠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 “왜 나를 버리십니까?” 하고 큰소리를 질렀다는 복음서 기자의 보도는 우리를 당혹스럽게 합니다. 하나님의 아들이 하나님에게 버림받는다는 게 말이 안 되니까요. 기독교 신앙은 이렇게 말이 안 되는 자리에서 시작됩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이 세상의 경험론에 묶여 있는 한 말이 안 되는 주장입니다. 말이 안 된다고 해서 기독교 신앙이 논리적이지 못하거나 비이성적이어도 좋다는 뜻은 아닙니다. 이건 근본적으로 피조물이 창조주를 완전하게 인식할 수 없다는 근원적인 사태를 전제하는 말입니다. 우리에게 하나님의 존재는 신비라는 뜻이기도 합..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18)(막15:37)

'예수께서 큰 소리를 지르시고 숨지시니라.'(막15:37) 앞에서 언급한 본회퍼의 “하나님 없이 하나님 앞에!”는 니체의 경구인 “신은 죽었다.”와 흡사합니다. 오늘날 많은 기독교인들이 본회퍼는 받아들이면서도 니체는 무신론자로 취급하고, 반기독교의 태두로 여깁니다. 제 생각에 그를 무조건 배척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를 통해서 오히려 우리의 잘못이 드러났다면 오히려 고마워해야 합니다. 니체가 말하는 “신은 죽었다”, 또는 “무에 대한 의지”는 모든 근원을 허물어버리는 게 아니라 오히려 그런 허무를 통해서 훨씬 긍정적인 세계를 추구하는 겁니다. 하나님 대신 초인을, 불멸의 영혼 대신 영원회귀를, 선과 참 대신 권력에의 의지를 생명 긍정의 근거로 삼았습니다. 니체의 허무주의는 기성질서의 몰락을 촉진시키고 권력..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17)(막15:37)

'예수께서 큰 소리를 지르시고 숨지시니라.'(막15:37) 이왕 말이 나왔으니 사신신학과 연관된 본회퍼의 비종교화신학을 보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를 통해서 전통적인 유신론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며, 더 나아가 유대교의 유일신론을 넘어서 기독교 삼위일체론으로 나갈 수 있을 겁니다. 본회퍼의 신학을 비종교화라고 특징화하는 이유는 그의 신학적 단초가 기독교의 비종교화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에 따르면 기독교는 일반적인 종교적 요청에 서 있는 게 아닙니다. 여기서 말하는 종교적 요청은 죽음, 외로움, 불안에 근거해서 초능력적인 존재를 구하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그런 종교적 요청은 삶의 변두리에 속하는 것들입니다. 기독교는 이런 삶의 주변이 아니라 중심에 속하는 문제들과 연결된다고 합니다. 그 중심은 정치, 경..

일인칭의 믿음 (막16:12-13) / 김영봉목사

해설: 마가복음의 첨가자는 누가복음 24장 13-35절의 내용을 두 절로 요약합니다. 누가는, 두 제자가 실망한 채 예루살렘에서 엠마오로 내려가다가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는 이야기를 전합니다. 첨가자는 예수님이 “다른 모습으로”(12절) 나타나셨다고 표현합니다. 부활 후의 예수님의 몸은 인간의 경험적 언어로 묘사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누가는 상당히 자세하게 이 이야기를 묘사하면서 두 제자의 눈이 열려 부활하신 예수님을 알아보는 과정을 보여 줍니다. 하지만 첨가자의 관심은 다른 곳에 있습니다. 그는, 두 사람이 예수님을 만나고 나서 다른 제자들에게 가서 그분이 부활하셨다는 사실을 알렸으나 그들이 여전히 “믿지 않았다”고 적습니다. 부활의 소식을 믿지 못하는 제자들의 완고함을 강조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묵..

성공을 추구하는 3P(느헤미야 1:11, 2:4-5)

성공을 추구하는 3P (느헤미야 1:11, 2:4-5) 1:11 주여 구하오니 귀를 기울이사 종의 기도와 주의 이름을 경외하기를 기뻐하는 종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오늘 종이 형통하여 이 사람 앞에서 은혜를 입게 하옵소서 하였나니 그 때에 내가 왕의 술 관원이 되었느니라, 2:4 왕이 내게 이르시되 그러면 네가 무엇을 원하느냐 하시기로 내가 곧 하늘의 하나님께 묵도하고 2:5 왕에게 아뢰되 왕이 만일 좋게 여기시고 종이 왕의 목전에서 은혜를 얻었사오면 나를 유다 땅 나의 조상들의 묘실이 있는 성읍에 보내어 그 성을 건축하게 하옵소서 하였는데 느헤미야는 크리스천 직업인의 멋진 성공을 보여줍니다. 세속적 성공주의가 아닌 성경적 성공관을 배울 수 있습니다. 느헤미야는 유다 사람들이 곤경에 처하고 예루살렘 성벽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