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2 13

언약 배반자에 대한 징벌(신29:16-29)

언약 배반자에 대한 징벌(신29:16-29) 본문은 앞에서 언약에 따른 하나님의 축복을 언급한 모세는 이제 그 반대 측면을 언급하고 있다. 즉, 하나님과 언약을 체결한 백성들이 언약을 깨뜨리고 불순종하는 죄를 범했을 때 당할 징벌에 대한 언급이다. 모세는 백성들로 하여금 강퍅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범죄하지 말 것을 촉구하고(16-19절),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퍅하게 행하는 자를 하나님께서 이미 예고한28:15-28 저주로 징계하라는 경고다. 경고는 듣는 자에게 축복이지만 그것 마저 무시하는 자에게는 재앙이다.

'주께서 이와 같이 주의 백성을 인도하사 이름을 영화롭게 하셨나이다' (사63:14)

"여호와의 영이 그들을 골짜기로 내려가는 가축 같이 편히 쉬게 하셨도다 주께서 이와 같이 주의 백성을 인도하사 이름을 영화롭게 하셨나이다 하였느니라"(이사야63:14) 여호와의 영, 곧 성령께서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의 자녀들,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양들을 편히 쉴 수 있는 골짜기로 인도 하십니다. 아마도 그 골짜기는 물이 풍부하고, 기름진 꼴이 풍성한 골짜기 안전한 곳입니다. 다윗이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그가 나를 푸른 풀밭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 가로 인도하시는도다"(시편23:1-2)라고 고백한 것과 같은 부족한 것이 없는 골짜기입니다. 그 골짜기는 에스겔의 골짜기처럼 사방에 가득한 뼈들이 살아나 큰 군대가 되는 죽음이 생명이 되는 골짜기입니다. 오늘도 하나님의 영, 성령..

더 좋은 자리

더 좋은 자리 사랑하는 연인이 노을을 보기 위해 작은 동산에 올라 쉴 자리를 찾았습니다. 동산에 올라와 보니 가장 가까운 곳에 자리가 있었고 그들은 그곳에 앉았습니다. 주위를 둘러보던 중 위쪽에 있는 자리가 더 좋아 보였고 "위로 가면 노을이 더 잘 보일 거야!"라며 위쪽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그곳에 앉은 후 옆을 보니 훨씬 좋아 보였고 "여긴 나무가 노을을 가리니 옆으로 가면 더 잘 보일 거야!"라며 다시 옆자리로 옮겨 앉았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햇빛에 눈이 부셔 건너편으로 옮겼고 그곳에 만족하려던 찰나, 아래쪽에 아주 좋은 자리 하나가 보였습니다. 나무가 노을을 가리지도 않고 눈이 부시지도 않는 곳이었습니다. 두 사람은 다시 아래쪽으로 옮겼는데 자세히 보니 이 자리는 두 사람이 처음 앉았던 자리였습..

예수 부활의 첫 증인들 (막 16:1-8)

부활 주일, 2024년 3월31일 우리에게 음력으로 계산하는 추석과 설날이 양력으로는 매해 날짜가 달라지듯이 유대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절기인 유월절도 유대력으로 지키기에 매해 날짜가 달라집니다. 보통 3월 말이나 4월 초입니다. 따라서 유월절과 연동된 그리스도교의 부활절도 매해 날짜가 변합니다. 예수께서 유월절을 앞두고 성지 순례차 예루살렘에 오셨다가 체포당하고 심문과 재판을 받은 뒤에 십자가에 처형하셨습니다. 단순하게 날짜별로 계산하면 목요일에 체포당하고 밤중에 산헤드린 종교 법정에서 신성 모독죄로 고발당하신 뒤, 금요일 오전에 로마 총독 빌라도의 로마 법정에서 사회 소요죄로 십자가형을 선고받았습니다. 당일 오전 9시에 십자가형이 집행되었고, 오후 3시에 숨이 끊어지셨으며, 곧 무덤에 안장되었습니다. ..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10)(막15:34)

'제구시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지르시되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를 번역하면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막15:34) 하나님으로부터 버림받았다는 예수님의 절규는 ‘무죄한 자의 고난’을 대표합니다. 예수님은 바로 무죄한 자의 대표로 고난을 당했습니다. 이후로 어느 누구도 고독하게 이런 고난을 당하지 않습니다. 그들 곁에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이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이런 신앙적인 대답을 문자적으로만 알고 있으면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 이전에 우리가 피하지 말아야 할 문제가 있습니다. 무죄한 자의 고난 문제는 신학적인 용어로 신정론(神正論)이라고 합니다. 몇 가지 방식으로 이에 대한 신학적인 대답을 시도할 수는 있지만 그것은 궁극적인 대답이 되지 못합니..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9)(막15:34)

'제구시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지르시되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를 번역하면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막15:34) 하나님으로부터 버림받았다는 말이 도대체 무슨 뜻일까요? 예수님은 무슨 이유로 그런 절규를 내뱉으셨을까요? 그것은 예상 외로 단순한 문제입니다. 십자가의 죽음은 곧 하나님으로부터 버림받았다는 가장 명백한 증거입니다. 오늘의 기독교인들은 예수님의 십자가 처형을 구원의 길로 전제하기 때문에 십자가의 실체에 접근하는데 곤란을 겪습니다. 십자가 사건이 말하는 구원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라도 먼저 그 실체를 알아야 합니다. 십자가 처형의 방식에 대해서는 앞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십자가의 죽음이 얼마나 저주스러운 것이었는지도 말씀드렸습니다. ..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8)(막15:34)

'제구시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지르시되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를 번역하면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막15:34) 어제 묵상의 마지막 문장을 오늘 보충해야겠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경험한 절망이 이미 이전부터 계속된 것이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메시아이신 예수님이 공생애 중에 절망을 느꼈을 것이라는 말이 가능할까요? 사람들이 예수님을 이해하지 못했다는 사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기들의 관점으로만 예수님을 판단하고 평가했습니다. 자신들의 기분에 맞으면 열광적으로 지지하고, 맞지 않으면 철저하게 거부했습니다. 바리새인들을 비롯한 유대의 종교 지도자들은 말할 것도 없고 니고데모처럼 나름으로 진정성이 있는 사람들도 결국 예수님을 이해하지 못..

예수님을 ‘주님’이라고 부르는 의미(로마서 14:8-9)

예수님을 ‘주님’이라고 부르는 의미 (로마서 14:8-9) 8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다 9 이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셨으니 곧 죽은 자와 산 자의 주가 되려 하심이라 “주인”이라는 표현은 오늘 우리 시대에는 별로 실감이 나지 않습니다. 주종 관계가 없기 때문입니다. 노예제가 존재하던 사회에서 바울은 사나 죽으나 “주”님을 위해 사는 존재라고 말합니다. 더구나 1세기에 로마에 압제를 받던 식민지의 상황을 고려하면 예수님을 주로 고백한 일은 또다른 측면의 울림이 있습니다. 오늘 우리가 예수님을 ‘주님’으로 쉽게 부르는 것과는 사뭇 다른 면이 있습니다. 1세기 당시 로마의 지배 아래 있던 사람들이 ‘주’(헬라어, ..

예수 다시 사셨다!(막16:1-8)

해설: “안식일이 지났을 때”(1절)는 오늘로 치면 토요일 저녁 이후를 말합니다. 유대인들은 해가 진 시간부터 다음 날 해 지기 전까지를 하루로 계산 했습니다. 그런 계산법에 의하면, 예수님은 “사흘 후”가 아니라 “사흘만에” 혹은 “사흘째 되는 날에” 부활하신 것입니다. 안식일 예비일 오후 세 시에 운명하시어 안식일을 지나 그 다음 날에 부활하셨기 때문입니다. 율법은 안식일에 어떤 장례 행위도 할 수 없도록 규정해 놓았습니다. 그래서 여인들은 안식일이 끝나기만을 기다렸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의 시신에 바를 향료를 사 두었는데, 향료를 시신에 바르는 것은 죽은 사람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였습니다. 안식일이 지난 다음 날 새벽에 무덤으로 가면서 여인들은 무덤을 막아 놓은 돌을 어떻게 옮길 수 있을지 걱정합니다..

증험도 없고 성취함도 없으면 거짓 선지자라(신 18:15-22)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원한 것은 모세와 같은 선지자를 구하였습니다. 모세가 죽은 이후에 있을 하나님과의 대면이 무서웠습니다. 그래서 모세와 같은 선지자를 구하였습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이 기도에 응답하셨습니다. 모세와 같은 선지자를 보내시겠다고 하셨습니다. 이들이 모세와 같은 선지자를 구한 것은 더 이상 하나님의 음성을 직접 듣고 죽음을 겪고 싶지 않아서 입니다. 누가 하나님께 직접 말씀을 들을 수 있겠습니까? 직통 계시를 말하는 이들의 무지를 생각합니다. 하나님은 이들의 간구가 합당하다고 여기셨습니다. 그리고 모세와 같은 선지자를 보내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게 합니다. 이것이 선지자의 출현입니다. 선지자를 세우신 하나님은 그의 입에 말씀을 주십니다. 그리고 누구든지 이 말씀을 듣지 않으면 심판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