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13 15

超越(초월)

超越(초월)  바람이 있기에 꽃이 피고 꽃이 져야 열매가 있거늘 떨어진 꽃잎을 주워들고 울지마라  저쪽  저 푸른 숲에  고요히 앉은 한마리 새야 부디 울지마라.  人生(인생)이란  喜劇(희극)도  悲劇(비극)도 아닌것을  산다는건  그 어떤  理由(이유)도 없음이야  世上(세상)이  내게 들려준 이야기는 富(부)와  名譽(명예)일지 몰라도 세월이  내게 물려준 遺産(유산)은 正直(정직)과  感謝(감사)였다네.  불지 않으면 바람이 아니고, 늙지 않으면 사람이 아니고,가지 않으면 세월이 아니지.  世上(세상)엔 그 어떤것도 無限(무한)하지 않아 아득한 구름속으로 아득히 흘러간 내 젊은 한 때도 그저  通俗(통속)하는 歲月(세월)의 한  場面(장면)뿐이지  그대 超越(초월)이라는 말을  아시는가? 老年(노..

우리가 공의의 하나님을 잊지 말아야 할 이유(삼하24:10-17) / 리민수 목사

우리가 공의의 하나님을 잊지 말아야 할 이유(삼하24:10-17) 본문은 다윗의 범죄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와 다윗의 회개 장면이다. 즉 다윗은 인구 조사를 마친 후, 즉시 회개하지만 이미 하나님의 징계를 피할 수는 없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 전염병을 내리심으로서 3일 동안 무려 7만 명이 죽었다.  주목을 끄는 것은 자신의 죄악을 깨달은 다윗이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들이는 자세다. 즉 다윗은 자신이 범죄 한 일로 인해 사람의 손에 빠지기보다 하나님의 손에 빠지기를 원했던 것이다(14절). 본문은 우리에게 비록 죄 용서함을 받을 수는 있어도 누구든 자신이 지은 죄에 대한 책임은 져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공의의 하나님을 잊지 말아야 할 이유다.

"여호와여 내가 주께 피하오니 내가 영원히 수치를 당하게 하지 마소서..."(시71:1-2) / 이금환 목사

"여호와여 내가 주께 피하오니 내가 영원히 수치를 당하게 하지 마소서 주의 공의로 나를 건지시며 나를 풀어 주시며 주의 귀를 내게 기울이사 나를 구원하소서"(시편71:1-2) 사람은 스스로 빠져 나올 수 없는 딜레마에 처해 있거나, 또 그런 딜레마에 빠질 수 있습니다. 사람은 질병에 묶이기도 하고, 몸이 갇혀서 묶이기도 하고, 돈 때문에 묶이기도 하고, 불의한 힘에 묶이기도 합니다. 도저히 스스로 풀고 나올 수 없을만큼 꽁꽁 묶일 수도 있습니다. 사람은 기도하고, 부르짖어도 누구도 들은 척도 안하고, 아무도 반응하지 않고, 심지어 하나님도 침묵하시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믿고, 하나님께로 피하는 자를 위험과 위기와 모든 딜레마에서 건져 주시며, 어떤 묶임에서라..

불확정성 / 정용섭 목사

오늘 수요성경 공부를 시작하면서기초적인 미시 물리학에 대한 이야기를 잠간 했다.그 이유는 하나님을 이해하는데그런 이야기가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물질의 최소 단위는 원소다.원소는 핵과 전자로 구성되어 있다.여기서 문제는 전자다.전자는 한편으로 파동으로 존재하면서어떤 경우에는 입자로 인식된다고 한다.그 어떤 경우는 사람이 볼 때를 가리킨다.사람이 어떤 관점으로 보느냐에 따라서그 전자가 달라지기 때문에자연과학의 기본 논리인 객관적 측정이 불가능하다.전자가 확정되지 않았다는 말이다.그걸 가리켜 하이젠베르크는 불확정성이라고 했다.그는 그 연구로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다. 전자가 불확정 되었다면원소도 마찬가지다.더 나가서 세계 전체가 불확정 되었다는 뜻이다.지금 일상에서 실제로는 세계를 확정된 것으로 인식한다.산,..

턱관절 / 정용섭 목사

지난 주말에 있었던 치과 방문은 정말 오랜 만이었다.5년 쯤 전에 사랑니를 빼려고 동네 치과에 간 적이 있다.그전으로는 10년 쯤 전,또 그 전으로는 20년 쯤 전이다.더 거슬러 올라가면 군목으로 처음 입대한 때인 1983년 여름,치과 군의관이 우리 부대를 방문했을 때약간의 충치를 먹은 어금니 두 세 군데를아말감으로 때운 적이 있다. 내가 치과를 자주 가지 않은 이유는비교적 이 상태가 잘 유지된 탓도 있으나,치석 제거를 위해서라도 정기적으로 가야하는데도 가지 않은 이유는사실 턱관절 문제 때문이다.이번에도 경험한 거지만치과에 가서 입을 한참 벌리고 있으면다시 닫는 게 상당히 불편하다.두둑 하는 소리가 난다.하품을 할 때도 그렇다.의사 선생님의 말씀이 관절 디스크가 삐져나왔기 때문이라고 한다.나는 전혀 예상..

내 해골 / 정용섭 목사

내 해골 며칠 전 나는 내 해골을 봤다.정확히는 두개골 상반부가 아니라하반부를 본 것이다.아래턱, 아래 이, 위턱, 위 이, 그리고 코언저리,그걸 구성하고 있는 뼈다귀를 보았다.독자들은 지금 내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대충 눈치를 챘을 것이다. 지난 주말 치과에 갔었다.어디가 불편해서가 아니라 일반 진료를 받기 위한 거였다.의사 선생님이 ‘우선 엑스레이 사진을 찍으시죠.’ 하는 거다.나는 속으로 사진은 무슨 사진,그냥 눈으로 봐도 충분할 텐데, 했지만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라야 하니 어쩔 수 없다.사진을 찍은 뒤에 이제별로 친근감을 느끼기 힘든 환자용 의자에 앉았다.거기 비스듬하게 누워 진료를 받았다.의사 선생님은 작은 손전등 비슷한 걸로직접 내 이를 촬영했다.의자 등받이를 세우고 바로 앉자눈앞에 모니터가..

삶(16) / 정용섭 목사

삶(16) 앞서의 묵상 마지막 대목에서 이렇게 말했다.이미 이 세상에서 생명을 충만하게 경험할 수 있다.>이런 표현은 자칫 뜬구름 잡는 것으로 들린다.생명은 실질적인 것이어야 하는데희망은 막연하게 들리니 말이다.이 문제를 확 눈에 드러날 정도로 명확하게 설명할 방법은 없다.그럴 능력이 있는 사람도 없다.다만 거기에 조금씩 가까이 가는 것뿐이다. 희망은 막연하게 기대한다는 의미가 아니다.기독교적인 희망은 궁극적으로 미래의 사건이지만이미 이 자리에 일어난 어떤 것을 포함한다.부활 신앙을 보자.우리는 종말에 부활생명을 얻는다고 믿고 희망하지만이미 여기에서도 그것을 경험한다고 믿는다.그게 손에 잡히지는 않는다.눈에 보이는 것도 아니다.그러나 우리의 삶을 휩싸고 있다.이게 말이 안 되는 걸까? 예술가들이나 시인들..

삶(15) / 정용섭 목사

삶(15) ‘예수 우리의 생명’이라는 문장의 두 번째 의미는살아있을 때 예수를 통해서 생명을 누린다는 뜻이다.생명을 얻는다는 뜻이기도 하다.다른 표현으로는 생명에 참여한다거나생명이 풍요로워진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예수를 믿는다고 해서 병에 걸리지 않거나교통사고를 당하지 않는 것도 아니며,죽지 않는 것도 아니다.실수도 하고 상처 받기도 하고또 경우에 따라서는 세상 사람들과 마찬가지로외로움도 느끼고 절망하기도 한다.삶에 우여곡절이 많다.기독교인이라 해서 늘 삶을 윤택하게 사는 건 아니다.겉으로 보면 예수 믿지 않는 사람들과 달라 보이지 않기에예수 우리의 생명이라는 말이 공허하게 들릴 수 있다. 간혹 열광적인 신앙생활을 통해서생명을 충만하게 느끼는 포즈를 취하는 이들도 있긴 하다.매일 교회에 붙어서 살고 찬..

세계관-역사학2. 성경의 역사성 / 류현모 교수

기독교 세계관과 신앙은 인간 역사 속으로 예수 그리스도가 사람으로 태어나심을 사실로 믿는 것에서 시작된다. 예수의 십자가 대속과 부활은 유대인과 로마의 역사서에 의해 부인할 수 없는 역사적 사실로 판명되었다. 이 역사적 기반을 와해시키는 것은 기독교의 교리와 세계관에 치명타를 가할 것이 분명하다. 기독교를 반대하는 다른 세계관들은 성경의 역사성을 공격함으로써 기독교 세계관의 기반을 공격하려는 시도를 거듭하고 있다.그 공격의 내용은 다양하고도 방대하여 개인이 직접 연구하여 방어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공격들은 예수님의 부활사건 이후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던 시도이다. 그에 대해 지금까지 기독교 측에서 답해왔던 내용들을 종합한 자료들을 확보하고, 우리 자신부터 그 진실성에 대해 진심으로 승복할..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눅 11:1-13) / 신동식 목사

예수님께서 기도를 마친 후에 제자들이 기도를 가르쳐 달라고 요청합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제자들이 어떻게 기도해야 알지를 알려 줍니다. 읽히 알고 있는 주님의 기도입니다. 주님의 기도는 모든 기도의 모델이 됩니다. 기도는 하늘에 계신 하나님으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하나님 나라와 그 뜻이 임함과 일용한 양식과 용서와 죄사함과 악에서 구하여 주시기를 위한 내용입니다.예수님은 기도를 가르치신 후에 기도의 열심을 말씀합니다. 기도는 아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기도를 실천하는 일입니다. 기도는 응답이 될 때까지 합니다. 구하고, 찾고, 두드리는 간청함이 있어야 합니다. 간청은 간절함과 확신입니다. 그러면 응답의 기쁨을 누립니다.예수님은 생선을 달라하는 자식에게 뱀을 주고, 알을 달라하는 데 전갈을 주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