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송인선의 깨알

106. 여리고의 은혜_5.삭개오

새벽지기1 2022. 9. 27. 06:48

[기도/말씀]​

아버지 하나님, 아브라함 같은 믿음의 순종과 다윗 같은 뜨거움의 영이 살아 역사하게 하옵소서.

 

1 예수께서 여리고로 들어가 지나가시더라 2 삭개오라 이름하는 자가 있으니 세리장이요 또한 부자 3 그가 예수께서 어떠한 사람인가 하여 보고자 하되 키가 작고 사람이 많아 할 수 없어 4 앞으로 달려가서 보기 위하여 돌무화과나무에 올라가니 이는 예수께서 그리로 지나가시게 됨이러라 5 예수께서 그 곳에 이르사 쳐다 보시고 이르시되 삭개오야 속히 내려오라 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 하시니 6 급히 내려와 즐거워하며 영접하거늘 7 뭇 사람이 보고 수군거려 이르되 저가 죄인의 집에 유하러 들어갔도다 하더라 8 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누구의 것을 속여 빼앗은 일이 있으면 네 갑절이나 갚겠나이다 9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10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눅19:1~10)

 

[배경/해석]

구약의 여리고 대표 인물은 라합이고, 신약의 여리고 대표인 물은 삭개오입니다. 삭개오는 헬라어 쟈크 카이오스Purity, 순수, 순결, 무잡의 의미입니다. 삭개오는 순수한 유대 혈통임을 강조하기 위하여 지은 이름으로, 유대인들은 섞여있는 잡족들과 가나안 족속들을 멸시하고 섞이는 것을 매우 싫어하였습니다. 주님의 보혈은 우리의 영혼을 깨끗하게, 순결하게 하십니다. 저도 순수함을 지켜, 세속에 섞이지 않는 신자되기를 기도합니다.

 

여리고는 로마의 세관을 세워 세금을 징수하는 최적의 장소였고, 삭개오는 세리장으로 유대인들에게는 미움받는 죄인으로 유대인들은 식탁도 같이하지 않고, 거래도 하지 않는 죄인으로 취급했습니다. 삭개오는 난쟁이 같이 키가 작아 놀림의 대상으로 상처를 많이 받고 살았기에, 물불을 가리지 않고 부를 축적하여 자신의 콤플렉스를 보상하려고 부를 쌓아 부자가 된 대략 50대의 인물로 추정되나, 자신의 성공과 부로 채울 수 없는 허무함을 느꼈습니다. 돌무화과나무는 밑에부터 가지가 나 있어 쉽게 올라갈 수 있는 나무며, 히브리어로 쉬크마 Recovery(회복)을 의미합니다.

 

[묵상/분별]

3절) 보고자 하되

찾다의 제테오는 수색하듯이 찾는 것을 의미하여 능동형으로 기록된 에제테이로보고자 하는 갈망이 특별하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는 세리장이며 부자가 되었어도 만족할 수 없었습니다. 그는 허무함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예수님의 소식을 듣고, 오랜시간 듣고, 찾아 보고 알고자 하는 열망이 높았을 때, 예수님이 여리고로 들어오신다는 소식을 들었으나, 그를 죄인 같이 여기는 사람들 곁으로 갈수가 없었습니다

 

4절) 앞으로 달려가서 보기 위하여:

그는 예수님이 지나가실 길 앞으로 달려가 주님을 보기 위하여 돌무화과나무(쉬크마)에 올라가 주님을 기다렸습니다. 저도 삭개오 처럼, 주님을 뵙기 위하여 예배를 올려 드리기 위하여 열심으로 주님 앞에 달려 나가길 원합니다. 이를 보시고 주님이 삭개오를 부르십니다

5절) 삭개오야 속히 내려오라 오늘 내가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

만난 적도 없는 삭개오의 이름 부르시며 죄인으로 멸시하는 자의 집에 가까이 하지도 않는 유대인들에게 이 사건이 큰 충격이었습니다.

 

6절) 급히 내려와

삭개오는 너무 기뻐서 자신의 이름을 불러 주시는 주님께 급히 내려와 즐거워하며 주님을 영접합니다. 주님의 부르심에 그는 회복되었습니다. 삭개오의 반응이 뜨겁습니다. 소유의 절반을 팔아 나눠주고, 부당한 수입의 4배로 갚겠다고 자신의 모든 것을 내려 놓았습니다.주님의 부르심에 삭개오 처럼 반응하며 회복되기를 원합니다.

 

10절)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라

잃어버린 자를 찾는 것은 누가복음 전체 주제로 교회의 사명입니다. 삭개오는 멸시하던 자들에게 복수하려 성공하여 부자가 되고 권세를 얻었으나 만족하지 못하고 허무를 극복하지 못하였으나, 주님의 부르심에 완전 회복되었습니다. 잃어버린 자였던 저도 주님을 만나 삶의 정체성과 의미와 열정과 꿈을 찾아 사명을 따라가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적용/기도]

나를 부르고 찾는 곳마다 돌무화과나무 쉬크마 회복의 자리가 되게 하소서.

새벽마다 돌무화과 나무에 올라 주님을 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