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1 13

아이성 전투 패배 원인(수7:1-5) / 리민수목사

아이성 전투 패배 원인(수7:1-5)  가나안 정복 정착 전쟁에서의 첫 번째 전투인 여리고 성 전투에서 대승을 거둔 이스라엘은 이제 그 두 번째 전투인 아이 성 전투에 돌입했지만 패퇴했다.  아이성 공격이 실패할 수 밖에 없었던 직접적인 원인은 아간의 범죄에 이었다. 그로 인해 언약 공동체였던 이스라엘은 아간의 죄책을 함께 나누어져야 했다.   주목할 것은 아이성 전투 실패의 직접적인 주요인은 아간의 범죄였지만 간접적인 요인은 여호수아를 비롯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경솔함과 교만에 있었다는 것이다. 첫째도 둘째도 하나님만 의지하는 삶을 살라는 것이 성경의 핵심 가르침이다.

"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것과 넘치는 악을 내버리고 너희 영혼을 능히 구원할 바 마음에 심어진 말씀을 온유함으로 받으라"(야고보서1:21)

"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것과 넘치는 악을 내버리고 너희 영혼을 능히 구원할 바 마음에 심어진 말씀을 온유함으로 받으라"(야고보서1:21)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안에 있는 그리스도인의 마음에는 이미 심겨진 복음, 예수 그리스도와 피 흘린 십자가와 성령의 인치심과 하나님의 말씀이 있습니다. 이 말씀이 우리의 삶을 이끌어가야 되는데 실제는 말씀이 이끌어가지 못하고 자주 혹은 가끔이라도 더러운 것과 악이 우리를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가르쳐 주십니다. 성령님의 도우심을 받아 고백함과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 "모든 더러운 것과 넘치는 악을 내버리고" 그런 후에 이미 우리의 "마음에 심어진 말씀을 온유함으로 받으라"고 하십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우리가 성경의 말씀을..

하나님 나라 백성다운 삶(고전10:33)

“나와 같이 모든 일에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여 자신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고 많은 사람의 유익을 구하여 그들로 구원을 받게 하라”(고전10:33)  하나님 나라는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기에, 성도는 화평의 일과 서로 덕을 세우는 일에 힘씁니다(롬14:17,19)  복음의 디딤돌, 말씀의 받침돌이 되고 있는지, 구원의 거침돌, 말씀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지 나의 믿음의 여정을 돌아봅니다.  구원의 은혜에 합당한 삶을 살아내며, 믿음의 고백에 합당한 덕을 세우며, 하나님을 경외하며 이웃을 섬기게 하소서! 아멘!

[긍정의 힘]에 대한 몇 가지 반론(1) / 정병선목사

조엘 오스틴의 [긍정의 힘], 가히 폭발적이다. 젊고 밝은 그의 모습처럼 그의 이야기도 상큼하고 발랄하다. 희망과 긍정에 대한 지칠 줄 모르는 힘이 느껴진다. 그의 이야기는 정녕 삶에 지친 자들, 상처로 인해 내적 음울함에 빠진 자들에게 치유와 회복의 메시지가 될 것이다. 내일을 새롭게 꿈꾸는 자들에게 새로운 도전의 에너지원이 될 것이다. 현재에 안주하는 자들에게 채찍이 될 것이다. [긍정의 힘]에는 분명 많은 미덕이 있다. 그러나 진실을 호도하는 심각한 문제가 있다. 1. 부정 대 긍정 그는 말한다. 생각을 바꾸지 않는 한 인생은 절대 바뀌지 않는다고. 인생을 바꾸고 싶으면 먼저 생각을 바꾸라고. 부정적인 생각은 지워버리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내면을 꽉 채우라고. 옳다. 생각을 바꾸지 않으면 인생은 바뀌..

하나님 나라(13) / 정용섭목사

하나님 나라(13) '그리스도의 통치는 세계 안에 조직으로 자리하는 교회의 존립과 동일시될 수 없다. 교회와 그리스도의 나라를 신학적으로 동일시함으로써 하나님 나라와 어울리지 않는 교직자들의 목적에 봉사해왔다. 많은 교회 지도자들은 자신들이 진리를 소유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최소한 진리의 궁극적 기준을 소유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자신들이 그리스도의 나라와 불가분리로 연관되기에 모든 교회 조직이 잠정적인 성격을 지닌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한다. 그들은 세계의 최종적 미래를 끌어오기 위해 도래하는 하나님 나라 앞에 겸손히 서지 못한다. 교회가 자기를 하나님 나라의 현재적 형태로 오해하기 때문에 하나님 통치는 흔히 교회 밖 세속적 세계 안에서, 그리고 종종 교회에 대항해서 자기를 나타내지 않을 수 없었다.'(..

하나님 나라(12) / 정용섭목사

하나님 나라(12) 우리가 만일 그리스도라는 칭호의 의미를 바로 이해한다면 그리스도와의 사귐이 보다 심층적이고 명백한 교회관을 제시한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라는 칭호와 하나님 나라를 향한 예수의 주된 관심은 불가분리로 결합되어 있다. 예수가 지상에서 행한 모든 활동은 그의 오고 있는 하나님 나라의 선포에 의해서 결정되어 있었으며, 그리스도 칭호는 자신의 사명에서 하나님의 통치가 절대적이었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그리스도와의 사귐은 세계의 미래인 하나님 나라에 헌신하는 것과 같다. 하나님 나라의 선포와 대망이라는 점에서 그리스도와의 사귐은 사물화(私物化)하는 종교적 관념을 거부한다. 따라서 그리스도와의 사귐이 교회의 삶에 중심이라는 말은 교회가 인류역사의 궁극적인 목적인 하나님 나라에서 출발해..

“이제 우리가 강의 위로가 되어야 합니다.” / 정용섭목사

“이제 우리가 강의 위로가 되어야 합니다.” 그대는 4대강 사업 중단을 위한 가톨릭 사제들의 기자 회견이 3월8일 오후 2시에 명동성당 들머리계단에서 열렸다는 뉴스를 보셨소? 나는 보았소. ‘4대강 사업 저지를 위한 천주교 연대’가 주관한 선언과 실천에 참여한 사제들의 숫자가 물경 1천 1백 명이 넘는데, 그중에는 교구를 책임지고 있는 주교 5명도 포함되었다 하오. 노회장이 참가한 경우요. 4대강 사업 중단을 위한 일에는 개신교회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긴 하지만 가톨릭교회처럼 조직적이거나 광범위하지는 못하오. 지금도 ‘생명의 강 살리기 사순절 금식기도회’를 릴레이식으로 드리고 있소이다. 나는 뒤에서 마음으로 응원만 할 뿐이지 직접 참가하지는 못하고 있소. 나는 대구 경북의 지역 활동에만 참석하고 있는 ..

우리 곁에 계신 하나님 (창18:1-15) / 김영봉목사

해설:중동 지방에서 “한 창 더운 대낮”(1절)은 모두가 행동을 멈추는 시간입니다. 아브라함도 자신의 장막에서 쉬고 있는데, 낯선 사람 셋이 홀연히 자신의 장막 앞에 서 있습니다. 저자는 “서 있었다”(2절)는 표현으로 독자에게 그들이 범상한 사람들이 아니라는 사실을 암시합니다.  아브라함은 그 사람들에게서 뭔가 특별한 것을 감지하고 그들 앞에 절을 합니다. 한 부족의 족장으로서 이것은 이례적인 행동입니다. 그는 손님들을 초청해 들이고 빵을 굽고 송아지를 잡아 성찬을 대접합니다(3-5절). “고운 밀가루 세 스아”(6절)는 우리 식으로 하자면 12되 정도 되는 많은 양입니다. 아브라함은 물 한 그릇 대접하겠다면서 손님들을 맞아 들인 후 융숭하게 대접합니다(7-8절). 음식을 다 먹고 나서 그들이 사라를 ..

그리스도인의 도덕성과 희년 정신이 나타나야 합니다. / 신동식목사

그리스도인의 도덕성과 희년 정신이 나타나야 합니다. 교회가 성장할 때 나타난 분명한 표지 가운데 하나는 회심에 대한 고백과 가난한 이들을 존중히 여기는 모습입니다. 믿음의 앞선 세대에서 자주 듣는 이야기가 말씀을 실천하였던 이들입니다. 먼 교회사의 이야기가 아니라 이 땅에서 일어났던 부흥의 열매입니다. 이것은 성령의 역사가 아니고서는 설명할 수 가 없습니다. 장기려 장로님의 아름다운 이야기, 최춘선목사님의 희년 실천의 이야기, 이가순, 이원재 장로님의 삶의 나눔 이야기는 역사 속에서 살아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뿐 아닙니다. 우리가 잘 모르는 이야기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이들에게서 한결 같이 볼 수 있는 공통점은 한국 교회 부흥의 열매라는 사실입니다. 교회가 흥할 때 나타난 열매입니다. 부흥의 열매..

생명의 말씀을 다 백성에게 말하라(행 5:12-26) / 신동식목사

성령의 임재가 있은 후에 사도들을 통하여 초대 교회가 세워집니다. 초대교회는 사도들이 전한 복음과 치유와 이적의 역사가 함께하였습니다. 아직 성경 계시가 완성되지 않았기에 사도들의 말씀이 곧 하나님의 계시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연약한 교회를 세우는 일에 병 고침과 이적의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특별히 가난하고 힘없는 이들이 사도들의 기도로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그러자 이스라엘의 종교 권력자들이 시기가 가득합니다. 이들은 하나님의 교회가 세워지고 백성이 구원받는 것보다 자신의 기득권이 사라지는 것을 싫어합니다. 시기는 사단이 뿌려놓은 씨앗입니다. 이들은 사도들을 잡아서 감옥에 가두고 심문을 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제자들이 해야 할 일이 생명의 복음을 전하는 것이기에 감옥에서 나오게 하십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