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어거스틴

[어거스틴 참회록180] 천지창조

새벽지기1 2017. 10. 31. 07:25


제11 권 창조의 말씀




3. 천지창조.

나로 하여금 듣게 하고 이해하게 해주십시오
어떻게 해서 당신은 태초에 천지를 창조 하셨는가를.
이렇게 쓴 것은 모세입니다.
그는 그것을 쓰고 나서 당신의 뜻에 의해 이승으로부터 당신 곁으로 갔습니다.
그는 나의 앞에 이미 없습니다.
만약에 있다면 그에게 물어 그 말뜻을 가르쳐 주도록
당신을 통해서 간청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의 입으로부터 쏟아져 나오는 말에 나는 귀를 기울일 것입니다.

게다가 만약 히브리어로 이야기 한다면
그 소리가 나의 감각을 건드려도 허사이며
거기에서 나의 정신을 건드리는 것은 아무것도 없을 것입니다.
이에 반해서 만약 라틴어로 이야기한다면 무엇을 말하는지 알 수 있겠지요
그러나 그 말이 진실인가 아닌가를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만약 알 수 있었다 하더라도 그것을 나는 모세를 통해서 알 수 있을까요?
결코 그렇지는 않습니다.
나의 내부에 있어서, 내적인 사유의 증거에 있어서,
진리가 나에게 말 할 것입니다.
게다가 그것은 히브리어도 그리스어도 라틴어도 야만인의 말도 아니고
구설(口舌)의 기관에 의하지 않고 음절의 울림도 없이
"그는 진실을 이야기 하고 있다."고 말할 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그에게 물을 수는 없습니다.
하나님이시여, 당신에게 간청합니다.
모세도 역시 당신에 의해 충족되어 이야기할 수가 있었습니다.
제발 나의 죄를 사하여 주십시오.
당신은 당신의 종인 그 사람에게 그 말을 이야기할 선물을 부여하셨으므로
나에게도 역시 그 의미를 이해하는 선물을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