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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21) 칭의, 양자됨, 성화에 동반되는 유익들

새벽지기1 2017. 10. 7. 07:26


21강 칭의, 양자됨, 성화에 동반되는 유익들


1. [숲] 신론-인간론-기독론-구원론(성령론 29~36문)-종말론(37~38문)
A. 그리스도가 획득한 구원을(29문) 성령님께서 믿음을 일으키시어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하심으로써 신자에게 적용하시는데(30문), 이것은 성령님의 효과적 부르심의 사역이다(31문). 효과적 부르심을 통해서 신자가 금생에 받는 유익은(32문) 칭의(33문), 양자됨(34문), 성화(35문)이며 이에 동반하거나 흘러나오는 유익들이 있다(36문).
B. 금생에 받는 유익 외에 죽음과 부활 때 받는 유익은 종말론에 해당한다(37~38문).

2. [제36문] 금생에서 칭의, 양자됨, 성화에 동반되거나 흘러나오는 여러 유익은 무엇입니까?
(답) 금생에서 칭의, 양자됨, 성화에 동반되거나 흘러나오는 유익은 하나님 사랑의 확신, 양심의 화평(롬 5:1~2,5), 성령 안에서의 기쁨(롬 14:17), 은혜의 증가(잠 4:18), 그리고 거기에 끝까지 견디는 것입니다(요일 5:13; 벧전 1:5).

3. [오직 성령으로]

성령께서 이 모든 것을 주권적으로 우리에게 적용하신다.

4. [하나님 사랑의 확신] 롬 5:5
A. 하나님 사랑은 차가운 명제나 관념이 아니라 양자의 영을 주심으로써, 그리고 성령이 친히 우리 영과 더불어 하나님의 자녀임을 증거하심으로써 확신하게 하신다(롬 8:15~16).
B. 확신은 흔들릴 때가 있지만 하나님의 사랑은 변치도 않고, 흔들리지도 않는다.

5. [양심의 화평, 성령 안에서의 기쁨, 은혜의 증가]
A.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하게 되면, 양심의 화평, 성령 안에서의 기쁨, 은혜의 증가가 경험된다.
B. [양심의 화평] 하나님과의 평화, 양심의 화평 (롬 5:1~2)
C. [성령 안에서의 기쁨] 롬 14:17; 고후 6:10
D. [은혜의 증가] 하나님의 영광과 나의 무가치함을 점점 더 알게 됨.
E. 성령의 열매는 하나다(갈 5:22~23).

6. [견인(Perseverance): 끝까지 견디는 것] 벧전 1:5
A. 성도는 완전히 타락하지 않고 구원의 과정을 끝까지 견디어낸다.
B. 한 때 믿다가 타락한 자들: 후메내오, 알렉산더(딤전 1:19~20); 데마(딤후 4:10);

    거짓 선생들(벧후 2:1). 요일 2:19
C. 일시적, 인간적 차원의 종교적 확신은 참된 믿음이 아니다(마 13)
D. [반론] 왜 신자들에게 배교의 경고를 주는가? (행 27:21~26,31)
 확실한 구원을 얻기 위해서 올바른 (은혜의) 수단을 사용하라.
E. 구원이 인간의 선택과 결정과 의지와 노력의 산물이라면 견인 교리는 설 수 없지만, 구원이 하나님의 주권적 행위라면 견인 교리는 합당하고 확실한 근거를 가진다. 그러므로 견인을 부인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의가 우리를 구원하기에 불충분하고 사람의 노력과 선행과 의지가 필요하다고 말하는 것이다.
F.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3장 6항] “택하심을 입은 자들이 때가 되어 역사하시는 그리스도의 영에 의해 그리스도를 믿도록 효과적으로 부름을 받고 그의 권능에 의해 믿음을 통해 구원에 이르도록 의롭다 칭함을 얻고 양자됨을 얻고 성화되고 보호를 받는다.(견인)”
G.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구원에 필요한 모든 것을 다 주셨다! 견인 없는 구원은 온전한 구원이 아니다.

7. [적용점]
A. 하나님 사랑의 확신, 양심의 화평, 성령 안에서의 기쁨, 은혜의 증가를 경험하는가?

   이것들을 누리고 살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B. 견인의 교리가 당신에게 어떤 유익을 주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