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 교리강좌(1)

21장 신약에 나타난 은혜의 언약

새벽지기1 2016. 5. 18. 13:19


21장 신약에 나타난 은혜의 언약

 

1. 은혜 언약의 새 세대

 

1) 은혜 언약이 옛 세대와 새 세대에 동일하다는 증거

 

① 오직 하나의 은혜 언약만이 존재하며 이 언약은 신약과 구약에서 동일하다.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창17:8). 이 구약의 위대한 약속은 신약에서도 여러 차례 반복된다.

 

② 구약과 신약에서 똑같은 종류의 복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시51:10)“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신약과 구약의 복의 유형과 종류는 완전히 같다.

 

③ 성경이 오직 하나의 복음만 존재한다는 사실을 매우 분명하게 가르친다는 것이다. 에덴 동산에서 하나님이 하나님이 선포하신 복음,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 모든 예표와 그림자들, 레위기 등에 묘사된 제물들, 성막의 여러 기구들도 복음을 전파한다. 선지자들의 위대한 구절들. 복음에 대한 진술은 구약이나 신약이나 동일하다. (갈3:8) “또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모든 이방인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

 

④ 많은 성경 구절이 구약의 성도들도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게 되는 것과 완전히 똑같은 방법에 의해 그곳에 거하고 있으며, 하나님의 복을 우리와 함께 나눈다고 직접적으로 말한다는 사실이다.

(눅13:28) “너희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모든 선지자는 하나님 나라에 있고 오직 너희는 밖에 쫓겨난 것을 볼 때에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리라”. (롬11:16-18) “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 떡덩이도 그러하고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러하니라 또한 가지 얼마가 꺾이었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가 되었은즉 그 가지들을 향하여 자랑하지 말라 자랑할지라도 네가 뿌리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요 뿌리가 너를 보전하는 것이니라”.

(갈3:14)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라”

 

⑤ 성경에 따르면 구원과 그 모든 복을 얻는 길은 오직 믿음의 길 하나밖에 없음이 분명하다는 사실.

(합2:4)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바울은 로마서 1장에서 하박국을 인용해 말한다.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롬4:23-25) “그에게 의로 여겨졌다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만 위한 것이 아니요 의로 여기심을 받을 우리도 위함이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

 

⑥ 옛 세대와 새 세대에 중보자는 “죽임을 당한 어린 양”(계13:8)이신 예수 그리스도 오직 한 분뿐이라는 사실. 하나님은 여자의 후손을 통해 구원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구약의 모든 모형과 예언들이 가리키고 있는 중보자는 주 예수 그리스도 그분이시다.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라”(요5:39). (요5:46) “모세를 믿었더라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 (요8:56) “너희 조상 아브라함은 나의 때 볼 것을 즐거워하다가 보고 기뻐하였느니라”

 

2) 옛 세대와 새 세대의 차이

 

① 새 세대가 동일한 언약을 가진 옛 세대보다 우월하다는 것. (히3:5-6) “또한 모세는 장래에 말할 것을 증언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온 집에서 종으로서 신실하였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집을 맡은 아들로서 그와 같이 하셨으니 우리가 소망의 확신과 자랑을 끝까지 굳게 잡고 있으면 우리는 그의 집이라”

 

② 옛 세대에서 진리는 부분적으로 계시되었고 부분적으로는 모형과 그림자들 안에 감추어져 있었다. 하지만 새 세대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그가 행하시고 가르치시고 성취하신 일들 가운데, 그리고 성령의 역사 가운데에 진리가 분명하게 계시된다.

 

③ 그 계시가 더 많아지고, 더 분명해졌다. (히1:1-3) “옛적에 선지자들을 통하여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또 그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하게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지극히 크신 이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④ 옛 세대의 계시는 주로 육체적이고 물질적인 형태였던 반면, 새 세대의 계시는 전적으로 영적이다.

(히9:10-12) “이런 것은 먹고 마시는 것과 여러 가지 씻는 것과 함께 육체의 예법일 뿐이며 개혁할 때까지 맡겨 둔 것이니라 그리스도께서는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것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⑤ 옛 세대에는 단 한 백성만을 위한 것이었으나 세 세대는 온 땅의 모든 민족을 위한 것이다.

⑥ 옛 세대는 예비적인 반면, 새 세대는 최종적이라는 점. 십자가의 최종성.

⑦ 이 새로운 경륜에는 성령이 부어졌다. 옛 세대에는 특정한 사람에게만 부어졌다. 성령이 모든 사람에게 부어진 결과 신약에서는 복의 규모가 더 커졌다. 옛 세대와 새 세대 간의 차이는 어린 아이와 성숙한 어른 간의 차이이다.

 

요약과 강조

오직 하나의 은혜 언약만 존재하며 이 언약의 모든 것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다. 옛 세대는 그리스도를 가리키고, 새 세대는 그리스도를 계시하고 우리에게 인격이신 그리스도를 제시한다. 그리스도만이 창3:15 이후로 약속된 모든 것의 성취이다. 구속에 대한 최초의 언약은 분명히 그리스도와 맺은 것이었다.

 

2. 은혜 언약의 당사자

 

1) 우리의 대표로 언약에 참가하신 성자

오직 하나의 언약이 존재할 뿐 아니라 이 언약은 처음에 성부와 성자 사이에 맺어진 것이다. 사람은 타락했기 때문에 하나님과 언약을 맺을 자격이 없었다. 그래서 하나님은 자기 아들과 더불어 언약을 맺었으며 여러분과 저는 이 언약에 참여한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은 우리의 대표이시며, 중보자이시며, 보증인이시다.

 

성자께서 약속하신 것

처음에 아담이 에덴 동산에서 아담이 어긴 행위의 언약을 지키고 존중하고 성취하기로 언약하셨다.

성자는 사람의 타락과 죄와 오염의 결과를 해결하기로 언약하셨다.

성자는 행위 언약에서 우리에게 지워진 모든 의무를 우리를 대신하여 수행할 것을 보증하셨다.


2) 언약의 당사자에게 요구되는 조건

성자는 두 번째 사람, 두 번째 아담이 되셔야 한다. (고전15:45)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생령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47)“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성자는 우리의 입장이 되셔야 한다. (갈4:4-5)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에 나게 하신 것은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성자는 우리의 모든 의무를 이행하셔야 한다.

 

은혜 언약을 고찰하면 하나님의 계획과 의도, 구속과 구원을 알 수 있다.

은혜 언약은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고, 모든 방향에서 그리스도를 가리켜 보인다.

 

 

'좋은 말씀 > - 교리강좌(1)'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장 성육신   (0) 2016.05.20
22장 '주 예수 그리스도'  (0) 2016.05.19
20장 구약에 나타난 은혜의 언약  (0) 2016.05.17
19장 구속: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  (0) 2016.05.16
18장 원 오염  (0) 2016.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