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3 14

은사에 따른 직무 부여(대상15:16-24) / 리민수 목사

은사에 따른 직무 부여(대상15:16-24) 본문은 언약궤를 다시 옮겨 오는 일의 준비를 마친데 이어 그 중심적 역할을 담당한 레위인들을 소개하고 있다. 즉 직무를 맡은 자들은 찬양의 직무를 맡은 악사와 언약궤를 지키는 자들로 구성되었는데, 언약궤를 옮기는 일은 거룩한 종교상의 직무이기에 다윗은 특별히 구별된 일꾼들로 임무를 담당하게 하였다. 이들은 모두 특별한 은사를 받은 자들로 자신의 은사를 신실하게 수행함으로써 하나님의 사역을 잘 감당할 수 있었고 영광스러운 직무를 수행하게 되었다.

‘생명’을 얻는다는 사실에 관해서 (요 20:19-31) / 정용섭 목사

부활절 2주, 2025년 4월 27일 요한복음은 본래 20장으로 끝납니다. 21장은 요한복음 저자의 제자들이 훗날 추가한 것입니다. 마지막 단락인 20:30-31절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이 단락에 요한복음의 집필 목적이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이 집필 목적은 요한복음만이 아니라 복음서 전체와 신약성경 전체에 해당합니다. 집필 목적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예수의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는 것입니다. 생명..

우리는 믿음의 도반이요 믿음의 동역자입니다.(히3:13)

”오직 오늘이라 일컫는 동안에 매일 피차 권면하여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완고하게 되지 않도록 하라“(히3:13) 우리는 창조주 하나님께서 기르시는 백성이요 하나님의 손이 돌보시는 양입니다.(시96:7)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을 떠나 있을 때가 많습니다. 우리는 완고하여 죄의 유혹에 넘어지 않도록 말씀의 교제 안에서 서로 격려해야 합니다. 우리는 믿음의 도반이요 믿음의 동역자입니다. 성령님께서 사랑으로 강권하심을 찬양합니다. 성령님의 세미한 음성에 민감하게 도우소서! 지금 여기서 복음을 누리며 나누게 하소서!

목사공부(4) '도대체 목사의 소명(召命)이 무엇인가?' / 정용섭 목사

내가 이십 대 초 신학생이었을 때, 그리고 삼십대 젊은 목사였을 때까지 처음 만난 분들로부터 들은 가장 흔한 질문은 어떻게 해서 신학대학에 갈 생각을 했느냐, 하는 것이었다. 하나님의 부르심을 어떻게 받았느냐는 질문이다. 이런 질문을 하는 분들은 일반적으로 극적인 어떤 것을 기대한다. 신학대학교에 가는 동기는 각양각색이다. 가장 흔한 동기는 고등학생 때나 대학생 때 신앙적으로 뜨거운 경험을 하는 것이다. 마음이 뜨거워지면 신학대학에 가서 목사가 될 생각을 한다. 어떤 이들은 부모의 강요로 신학생이 되기도 한다. 부모가 소위 서원 기도를 하기도 한다. 아들을 낳으면 목사로 만들고, 딸을 낳으면 사모를 만들겠다고 말이다. 요즘은 좀 덜하겠지만 내가 신학교를 다니던 시절만 해도 그런 에피소드가 많았다. 큰 병..

목사공부(3) '목사 정체성' / 정용섭 목사

목사 과잉 배출은 분명히 비정상적인 구조인데도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해보려는 움직임은 찾아보기 힘들다. 그런 노력을 하는 분들이 일부 있긴 하나 실제 교권을 행사하고 있는 사람들 중에는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니 문제 해결이 요원할 수밖에 없다. 구조적으로 이리저리 얽혀 있어서 어떤 뾰족한 수도 없다. 목사의 질은 떨어지고, 권위도 떨어지고, 목사들끼리의 경쟁은 심해지고, 요행이 자리를 얻은 사람은 거기에 매달리는 현상이 가중될 뿐이다. 이런 문제는 알 만한 사람은 다 알고 있으니 더 이상 말하지 않겠다. 이렇게 떠든다고 해서 해결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다른 한편으로 때가 되면 저절로 해결될지도 모르겠다. 이것이 한국교회와 목사의 현주소를 볼 수 있는 한 단면이기에 한번 짚어본 것뿐이다. 그것보..

목사공부(1) / 정용섭 목사

한국에는 목사가 넘쳐난다. 목사가 활동할 수 있는 자리는 제한적이다. 목사가 됐지만 자리가 없어서 백수로 있거나 대리 운전이나 택배 기사 등, 임시로 다른 일을 하는 이들도 제법 많다. 담임 목사 자리를 구한다는 공채 광고에 사오십 명은 보통이고, 많게는 칠팔십 명이 지원한다. 요즘 젊은이들의 어려운 취업 상황과 비슷하다. 이렇게 된 데에는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일차 원인이다. 2천 년대에 들어오면서 교인 숫자는 정체 되거나 줄어드는데 비해서 80, 90년대 늘어난 신학생 정원 숫자는 그대로 유지되었다. 수요가 줄면 공급도 줄어야 마땅한데도 이런 불균형이 계속된다. 이유가 뭔가? 신학생 숫자를 줄이면 교단이 약화된다는 생각이 각 교단의 지도급 인사들에게 팽배하다는 게 하나의 이유다. 지금까지 한국교회가..

<목사공부> 묵상을 시작하며.../ 정용섭 목사

묵상을 시작하며... 매일 묵상 코너를 앞으로 당분간 제목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어느 정도 진행이 되면 그걸 책으로 묶어낼 생각입니다. 신학대학교 커리큘럼 중에는 목회학, 또는 목사학이 개설된 학교도 있습니다. 똑같은 제목은 아니라 하더라도 목사 훈련을 위한 과목은 대다수 신학교에 다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그런 교과서적인 내용을 다시 정리하려는 게 아닙니다. ‘목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허심탄회하게 제기하고 나름으로 대답을 찾아볼까 합니다. 다비아의 기본 방향인 인문학적 관점에서 에세이 형식의 글이 될 겁니다. 이건 어떻게 보면 저 자신의 신앙 고백이기도 하고, 후학들을 위한 작은 안내서일지 모릅니다. 에세이는 어디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로운 형식으로 쓰는 글입니다. 편안하기도 하기도 하고 쉽기도..

"그 후에 예수께서 디베랴 호수에서 또 제자들에게 자기를 나타내셨으니 나타내신 일은 이러하니라"(요21:1) / 이금환 목사

"그 후에 예수께서 디베랴 호수에서 또 제자들에게 자기를 나타내셨으니 나타내신 일은 이러하니라"(요한복음21:1) 예수님은 하나님을 나타내보여주시기 위해서 이 땅에 오셨습니다.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요1:18)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대신 짊어지시고, 대신 죽으심으로 우리의 죄를 사하시려고 사람으로 나타나셨습니다(요일3:5). 예수님은 공생애 기간에는 하나님의 아들, 구원자, 구약에서 오시리라고 약속하신 메시아이심을 끊임없이 나타내 보여주셨습니다. 죽음에서 부활하신 후에도 예수님은 부활하셨음과 살아계심을 제자들과 500여 형제에게까지 나타내 보여셨습니다(고전15:3-8). 예수님은 숨바꼭질이나, 숨은그림찾기를 하라고 하시는 것처럼 당신을 ..

주의 증거들은 나의 즐거움과 충고자 입니다.(시19:17-32) / 신동식 목사

다윗의 간절함과 확고한 신앙고백은 더욱 깊은 말씀의 자리로 나갑니다.주의 말씀은 사모하고 그 뜻을 온전하게 알기를 간구합니다. 나그네로 살아가는 세상에서 말씀이 주는 힘은 강력합니다. 비록 말씀을 따라 살아갈 때 비방하는 자들로 인하여 마음이 상합니다. 그래서 교만하여 말씀을 떠나는 자들을 향한 하나님의 공의를 구합니다.권력을 가진 자들도 비방하지만 주의 말씀이 즐거움이고 충고이기에 이겨낼 수 있습니다. 말씀이 즐거움이 되고 충고자가 된다는 것은 강력한 무기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즐거워 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습니다.다윗은 자신의 영혼이 진토에 붙었다고 노래합니다. 땅에 떨어진 자신의 삶이 다시금 일어날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다윗은 말씀으로 살려달라고 외칩니다. 말씀을 깨닫게하고 가르쳐 주셔서 ..

내가 하는 말이 내 인격이다. / 봉민근

내가 하는 말이 내 인격이다. 글쓴이/ 봉민근 말이 바로 나다.내가 하는 말이 내 인격이다.내 말에서 나의 성품이 흘러나온다.내가 말한 것이 내 생각이다.나의 생각이 나의 행동이 되고 사람들이 나를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말 한마디는 생명을 살리기도 하며 죽이기도 한다.기도도 하나님을 향한 나의 언어다.기도 속에서 나의 인격이 다듬어지고 나의 존재가 새롭게 만들어진다.믿는 자는 함부로 입을 놀리지 않는다.우리의 생각까지도 살피시는 분이 나의 입에 말을 듣고 계시기 때문이다.사랑의 감정도 상처도 모두 말에서 나온다.말은 삶의 뿌리다.인생은 뿌리가 공급하는 대로 자라서 열매를 맺게 된다.말씀으로 천지가 만들어진 것처럼하나님은 사람의 입술에 말의 권세를 주셨다.더러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