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2 19

슬픔이 변하여 기쁨이 되고 애통이 변하여 길 한 날이 되었다.(에 9:20-10:3) / 신동식 목사

유다인들이 지키는 부림절의 기원이 기록됩니다. 하만에 의하여 죽임을 당해야 했던 날이 변하여 생명의 날이 되었습니다. 이 시작은 바로 에스더와 모르드개의 목숨을 건 믿음으로 되었습니다.하나님은 이들의 믿음을 기뻐하셨고 온 유다인들이 이 날을 기념하게 하였습니다. 부림절은 애통이 변하여 길한 날이 되는 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공동체가 하나가 되는 날이고 가난한 자를 구제하는 날입니다.이러한 축제를 127도에 있는 모든 유다인들이 지켰습니다. 메대 바사의 통치 기간동안 부림절은 하나님의 일하심을 기억하게 하는 날이 되었습니다.아하수에르의 통치 영역이 커질 수록 모르드개의 영향력은 커졌습니다. 그리고 에스더의 이야기와 함께 페르시아의 역사에 기록됩니다.부림절에 유다인들은 항상 그 사건 전체 기사를 회당에서 ..

그들의 재산에는 손을 대지 않았다.(에9:1-19) / 신동식 목사

에스더의 요청에 따라 왕의 조서는 전국에 보내졌습니다. 그러나 이미 도착한 조서에 따라서 유다인을 미워하였던 적들은 유다인 몰살계획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유다의 대적들이 유다인을 죽이려고 작정된 날이 도리어 대적들의 멸망의 날이 되었습니다. 역전의 날이 된 것입니다.이때 각 사무를 보는 관료들이 모르드개를 두려워하여 유다인을 돕습니다. 모르드개의 소문이 각 도에 알려진 것입니다.유다인들은 대적들을 멸절합니다. 왕의 명령을 받아서 자신들의 방법대로 대적을 물리칩니다. 그들이 수산에서 죽인 사람이 500명입니다. 하만의 열 아들도 죽입니다.또한 에스더의 요청에 따라 300명이 더 죽고 열명의 시체가 나무에 달립니다. 이들은 철저하게 유다인을 죽이려고 잔인한 계획을 준비하였던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자신들이 그..

유월절 어린 양의 피 (출12:21-28) / 김영봉 목사

해설:모세는 이스라엘의 장로들을 불러 유월절 제물에 대한 하나님의 지시를 전한다(21절). 제물로 잡은 양이나 염소의 피를 우슬초 묶음으로 찍어서 출입문 상인방과 좌우 문설주에 바르라는 것이다(22절). 우슬초 묶음에 피를 적셔서 바르라는 말은 모세가 덧붙였다. 우슬초(우리 이름 쇠무릎)의 줄기를 잘라 말리면 유용한 생활 도구가 된다. 구약성경에서 우슬초는 제사 예식에서 주로 피를 찍어 바르거나 뿌리는 데 사용되었다. 모세는 유월절이 시작되는 저녁부터 아침까지 아무도 문 밖으로 나가지 말라는 당부도 전한다. 그래야만 이집트 사람들에게 내린 재앙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23절). 동시에 모세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매 년 유월절을 지켜 주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신 일을 기억하게 하라고 이른다(24-..

생각은 몸을 지배하고, 몸은 행동을 지배합니다

생각은 몸을 지배하고, 몸은 행동을 지배합니다미국에서 온 한 청년이 프랑스로 배낭여행을 떠났습니다.어느 날 산을 오르던 청년은 갈증이 나던 찰나계곡에서 흐르는 물을 발견했습니다.벌컥벌컥, 꿀맛 같은 계곡물을 들이켠 후몸을 돌리는 순간, 청년의 눈에팻말 하나가 들어왔습니다.[POISON / 독약]순간 자신이 독약이 들어있는 물을마셨다고 생각한 청년은 얼굴이 하얗게 질려구토가 나고, 몸에 열까지 오르기시작했습니다.이제 끝이라는 생각에 허둥지둥산에서 내려와 병원을 찾았습니다.진찰을 마친 의사는 몸에 아무 이상이 없다며,병원을 찾게 된 경위를 물었습니다.자초지종을 들은 의사가 껄껄 웃으며청년에게 말했습니다."그 팻말은 프랑스어로[POISSON X / 낚시 금지]입니다."청년은 혈색이 돌아오고 구토가 멈추더니체온..

죄와 공의(대상21:9-17) / 리민수 목사

죄와 공의(대상21:9-17) 앞서 자신의 죄에 대해 다윗이 회개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징계하시는 모습을 소개하신다. 이것은 죄인에 대한 용서는 하시되 그 죄에 대해서는 공의롭게 징계하시는 하나님의 속성을 보여 준다. 다윗은 자신이 사람의 손을 통해 징벌 받기 보다 하나님에 의해 직접 징벌 받기 원했다(13절). 다윗의 이런 신앙을 회복한 모습은 결국 범죄로 인하여 하나님의 공의로운 징계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자비로운 사랑을 되찾아 성전 건축을 준비하는 계기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