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 23

헤셸(42) / 정용섭 목사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우주를 지으신 것은 우리의 탐욕, 시기심과 야심을 충족시키도록 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 이스라엘이 살아남은 것은 우리가 저속한 허영심으로 우리의 인생을 낭비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 수백만 명이 순교당한 것은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꿈을 우리가 성취하도록 우리 자신을 성별할 것을 요구한다. 이스라엘은 자신의 자유의지로 토라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시내 산에 다가갔을 때 하나님께서 그 산을 들어 올려 그 백성들의 머리 위에 들고 계시면서 “너희가 토라를 받아들이든가 아니면 산 밑에 깔려 죽든가 둘 중의 하나다.”라고 말씀하셨다. 역사의 산은 또 다시 우리의 머리 위에 들려 있다. 우리는 하나님과의 계약을 갱신할 것인가? (268쪽) 오늘이 헤셸 묵상의 마지막이다...

헤셸(41) / 정용섭 목사

우리는 하나님의 이름으로 실없는 말을 지껄여 왔다. 우리는 이상적인 것들을 허망한 것으로 간주해왔다. 우리가 주님을 불러 주님이 우리에게 오셨지만 우리는 그분을 무시했다. 우리는 그분에 대해 설교했지만 그분을 피했다. 우리는 그분을 찬양했지만 그분을 깔보았다. 이제 우리는 우리가 실패한 것의 열매를 거두고 있다. 오랜 세월 동안 그분의 목소리는 광야에서 울부짖으셨다. 얼마나 능숙하게 그분의 목소리는 성전 안에 갇혔으며 유폐되었던가! 얼마나 자주 그분의 목소리는 다른 시끄러운 소리에 가려졌으며 왜곡되었던가! 이제 우리는 그분의 목소리가 어떻게 점점 물러나게 되었는지를 목격하고 있다. 선한 것을 좋아하는 마음들은 이제 땅에서 모두 사라졌다. (262쪽) 현대인들이 상징주의에 갇혀서 실재를 망각하고 있다는 ..

하나님의 뜻을 찾는 지혜(대상15:1-15) / 리민수 목사

하나님의 뜻을 찾는 지혜(대상15:1-15) 본장은 언약궤를 예루살렘으로 운반하려던 첫 번째 시도가 실패로 끝난 후, 다윗이 언약궤를 재차 예루살렘으로 옮기는 모습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다윗은 언약궤가 3개월간 안치되었던 오벧에돔의 집에 있는 동안 이전의 실패를 거울삼아 율법이 규정대로 철저한 준비를 했다. 다윗의 위대함은 결코 그가 실패를 겪지 않았다는 것이 아니라, 실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 새롭게 발견하여 앞으로 나아가는 지혜에 있었다.

솔로몬의 인생소명 기도 / 원용일 목사

솔로몬의 인생소명 기도‘평생직장’의 시대는 이미 갔고 ‘평생직업’이 자주 언급되더니 이제 은퇴 후에도 수십 년을 지내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평생직업을 대체할 무엇을 ‘평생소명’ 혹은 ‘인생소명’이라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인생소명에 대한 너무도 구체적이고 완벽한 기도문 하나를 성경에서 발견했다. “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종으로 종의 아버지 다윗을 대신하여 왕이 되게 하셨사오나 종은 작은 아이라 출입할 줄을 알지 못하고 주께서 택하신 백성 가운데 있나이다. 그들은 큰 백성이라 수효가 많아서 셀 수도 없고 기록할 수도 없사오니 누가 주의 이 많은 백성을 재판할 수 있사오리이까. 듣는 마음을 종에게 주사 주의 백성을 재판하여 선악을 분별하게 하옵소서”열왕기상 3장(7-9절)에 나오는 이 기도에는 아버지..

기도는 습관이다./ 봉민근

기도는 습관이다. 글쓴이/봉민근기도에 실패하는 것은 기도하는 습관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정상적인 신앙인은 기도하지만 비정상적인 신앙인은 기도하지 않는다.기도하지 않으면서 하나님을 믿는다고 말하지 말라.기도는 하나님과 만나는 유일한 통로다.기도가 끊기면 하나님과의 관계도 끝이 난다.믿음이 있노라 하면서 기도하지 않는 것은 믿음이 없다는 반증이다.기도를 보면 자신의 신앙 상태를 알 수가 있다.기도를 무시로 할 수도 있겠지만 때와 장소를 정해 놓고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유익하다.주변환경에 의해서 기도하는 것이 방해되면 깊은 기도의 자리에 들어갈 수가 없다.충분한 시간과 장소를 정해놓고 날마다 기도하는 습관이 중요하다.요즘 같은 시기에 새벽에 기도하는 것만큼 좋..

새로운 정체성 (출 3:1-6) / 김영봉 목사

해설:이야기는 모세가 미디안 광야에서 생활한 지 사십 년 후로 건너 뛴다. "하나님의 산 호렙에 갔을 때"(1절)라는 말은 미디안 사람들이 호렙 산을 신령한 장소로 여겼다는 뜻일 수도 있고, 모세가 그곳에서 자주 하나님을 찾았다는 뜻일 수도 있다. 그렇다면 그는 광야에서 지극히 사적인 삶을 살면서도 하나님을 기억하고 예배했다는 뜻이다. “호렙”이라는 이름은 “버려진 땅”이라는 의미다. 모세를 통해 버려진 땅이 하나님의 산으로 변모했다. 호렙 산은 나중에 모세가 십계명과 율법을 받은 시내 산을 가리킨다. 그러던 어느 날, 모세는 그곳에서 이상한 광경을 본다. 풀섶에 불이 붙어 있기에 다가가 보니, 불은 붙었는데 나무가 타지 않았다(2절). 그 이유에 대해 저자는, “주님의 천사”가 나타났기 때문이라고 설..

"내 눈을 열어서 주의 율법에서 놀라운 것을 보게 하소서"(시119:18) / 이금환 목사

"내 눈을 열어서 주의 율법에서 놀라운 것을 보게 하소서"(시편119:18) 하나님의 말씀은 너무 깊고, 오묘하고, 기이하고, 신묘막측해서 어떤 천재의 머리로도, 역사상 최고의 지성이라도 하나님의 말씀을 완전하게 꿰뚫어 다 알 수는 없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이렇게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우리도 이 시편의 기자처럼 기도하며 하나님의 말씀 앞에 서야 합니다. "성령께서 저의 마음의 눈을 열어 주셔서 하나님의 말씀의 놀라운 능력과 깊고 오묘한 의미를 깨달아 알게 하시며,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시는 죄사함과 구원과 영생을 얻게 하시며, 평생토록 이 말씀을 믿으며 이 말씀을 따라 살고, 이 말씀의 은혜를 누리게 하옵소서!" 오늘도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평균 올리기

평균 올리기가끔 인생에서 숨이 막힐 듯한 순간이찾아올 때가 있습니다.평범하게 사는 것이어느새 잘못된 일처럼 여겨지고,있는 그대로의 내가 왠지 매우 부족한 사람처럼느껴질 때가 있습니다.특히 결혼을 준비할 때면외모, 나이, 재산, 학력, 직업, 연봉뿐만 아니라부모님 노후 준비까지 따지는 것이 기준처럼여겨지는 게 현실이 되어 버렸습니다.하지만 현실은 다릅니다.대부분의 사람은 그런 삶을 살고 있지 않습니다.그저 묵묵히 소박한 하루를 살아가고있을 뿐입니다.그럼에도 사람들은 자꾸만평균을 위로 끌어올리고자 합니다.마치 그것이 모두의 기준인 것처럼 말입니다.그러다 보면 남에게 어떻게 보일지가가장 중요한 현실이 되고,자신을 바라보는 눈높이도 점점 더높아만 지게 됩니다.평균은 절대적인 숫자나 기준이 아닙니다.억지로 기준을..

생명의 말씀만이 영혼을 소생시키십니다.(시 119:17-32)

시 119:17-32 묵상입니다. 믿음의 순례길은 영적 전투의 연속입니다.새 하늘과 새 땅을 향한 나그네 길입니다.말씀으로 무장한 자만이 그 길을 갑니다. 믿음의 여정은 십자가 고난의 길입니다.언약의 말씀이 소망과 이정표가 됩니다.낯선 여정의 동반자가 되고 힘이 됩니다. 믿음의 길 가운데 영적 침체기도 있습니다.생명의 말씀만이 영혼을 소생시키십니다.진리의 말씀을 따르는 자에게 능력이 임합니다. 생명의 길을 가게 하심은 주님의 은혜입니다.때를 따라 말씀의 은혜를 베푸심을 찬양합니다.저의 영의 귀와 눈이 열려있게 하소서!

말씀을 중심으로 진실과 거짓이 나뉜다.(시 119:17-32) / 방광덕 목사

시 119:17-32 묵상입니다. 인생은 나그네. 외로운 나그네가 아니라 말씀을 벗삼아 사는 즐거운 나그네. 메마른 영혼은 인간 영혼의 본질이다. 말씀을 찾는 메마른 영혼을 구원받은 영혼이라 한다. 말씀을 중심으로 진실과 거짓이 나뉜다. 말씀대로 사는 것이 진실. 말씀으로 유명해 지는 것이 거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