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칼빈주의

5대 교리와 알미니안 5대 교리 비교

새벽지기1 2016. 7. 1. 11:52

칼빈주의(TULIP)와 알미니안의 5대 교리 비교를 이해하면서 주의 해야될 점은 알미니우스가 공격한 칼빈의 내용에 대한 칼빈의 후예들의 변호임으로 칼빈의 전체로 이해하는 것은 잘못된 이해입니다. 칼빈의 이해는 칼빈의 전체의 내용에서 이해되어야 할 것입니다. 국부적인 이해의 부분을 전체로 확장하려는 것은 핵심을 이해하지 못하게 됩니다.
 
 
 

칼빈의 5대교리

알미니안 5대교리

1. 무조건적 선택
   사람의 자유의지 없이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일방적으로 바꿀 수 없는 작정에 의해 개인이 선택되었다. 따라서 구원과 멸망이 결정됨(二重豫定). 

1. 조건적인 선택
   하나님이 예지(豫知)하심에 따라,사람의 믿는 여부 결정에 따라 인간을 구원하시기로 창세 전에 작정하심. 

2. 제한된 속죄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사람의 죄를 위해 희생하는 것이 아니고 예정된 소수의 사람들만의 속죄를 위한 것이라 함.

2. 보편적인 속죄사역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며 그 은혜를 거절하는 것은 개인의 믿는 여부 책임에 따름.

3. 거절할 수 없는 은혜
   하나님께서 예정된 자들은 본인이 싫어해도 하나님의 예정에 따라 구원을 받게되며 저주가 예정된 자들은 구원받고 싶어도 받을 수 없다고 함.
 

3. 저항이 가능한 은혜
   하나님의 은혜가 선행(先行)됨으로만 인간은 구원될 수 있으며 시작, 보존, 완성도 하나님의 은혜가 선행되지만 하나님의 구원 역사 섭리에 따라 개인의 악한 의지에 따라 거부될 수도 있음.

4. 전적인 타락
   인간은 스스로 구원을 얻기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전적 타락의 존재이며 중생까지 절대 하나님의 역사로만 가능함. 

4. 자연적인 타락
   처음부터 타락한 인간은 스스로 의로워질 수도, 구원될 수도 없고 의지를 새롭게 하시는 성령님의 은혜가 없이는 절대 타락한 존재임. 

5. 궁극적인 견인
   불가항력으로 은혜를 받은 사람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하나님의 예정으로 끝까지 구원이 보존됨.
 

5. 조건부적인 견인(堅忍)
   하나님의 은혜는 구원얻은 사람을 죄와 유혹에서 능히 지키시고 보존해 주시지만 인간의 도중 타락과 나태에 의해 은혜가 상실될 수도 있다고 함.

※ 여기서 칼빈 사상의 장점은 하나님의 절대 주권을 존중하는데 있고 단점은 개인의 자유 의지를 전적으로 무시해 버리고 지옥갈 자는 예정 되었다는 인간 책임 회피론에 있다.

 

※ 알미니안주의 장점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죄 (요1:29)를 지고 가신 사실을 그대로 받는 데 있고 개인의 믿음 수용에 따른 구원에 있으나 단점은 도중에 구원을 잃을 수 있다는데 있어 구원을 지나치게 개인의 자유의지 책임에 맡긴 것이다.

 
 
    어느 분이 설교하실 때  칼빈의 교리와 알미니안 교리에 대해서 말씀 하시면서 그 실례를 몇가지를 들으셨다.
    그 중에 돌아온 탕자 이야기를 알미니안 교리의 자유의지로 말씀을 하셨다.
    그러나 그 교리에 관해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아버지는 그 아들이 자신의 재물을 가지고 나가 허랑방탕하며 허비하실줄을 다 아셨던 것이다.
    아들이 어떻게 되리라고 아셨던 것이다. 그러나 그 아들이 모든 깨닫고 돌아오기를 기다리신 것이다. 그러나     그 아들은 돌아오지 않았던 것이다. 그런데 그 아들이 돌아오게 된 동기는 심각한 어려움에 시달리게 된 후에     깨닫고 돌아오게 된 것이다.
    예정론 입장에서 보면 그 아들이 깨닫고 돌아오도록 심한 어려움과 고통의 채찍으로 몰아가신 분이 바로 하나님    이셨던 것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