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신동식목사

그래 마음이다.

새벽지기1 2020. 5. 26. 06:50

그래 마음이다.

 

“마음 가는 대로 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마음이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마음이 움직이지 않으면 몸은 결코 따라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합니다. 사실 우리의 마음은 만물보다 더 부패합니다. 그래서 죄가 쉽게 자리 잡습니다. 죄가 자리한 마음은 다루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럭비공과 같습니다. 하지만 마음을 잘 다스리면 참으로 큰일을 감당합니다.

 

우리 속담에 “모든 일은 사람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말이 있습니다. 럭비공과 같은 마음이지만 잘 다스리면 엄청난 일을 감당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더더욱 마음이 중요합니다. 잠언은 모든 지킬 만한 것 가운데 네 마음을 지키라고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마음이 생명의 근원이기 때문입니다. [잠 4:23] 생명의 근원이 마음에서 시작합니다. 이 말은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생명의 근원인 마음은 성령이 거하는 장소입니다. 거듭난 성도들의 마음에는 성령이 거하십니다. 그리고 마음에 거하시는 성령은 우리와 함께 하십니다.

 

“모든 지킬 만한 것 가운데 마음을 지키라”는 교훈을 우리는 진중하게 받아야 합니다. 마음을 잘 지키면 놀라운 일들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마음이 미혹을 받아 흔들리면 많은 낭패를 당하게 됩니다. 그런데 마음을 지키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아마 이 말에 대부분 동의할 것입니다. 그럴 생각이 없었는데 자신도 모르게 흥분하여서 일을 망쳐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정말 화가 나고 아찔합니다. 그렇다고 자신의 행동을 인정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도 아닙니다. 왔다 갔다 하는 것이 마음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우리 마음에 두 개의 법이 싸움을 한다고 표현한 것인지 모릅니다. 마음은 총성 없는 전쟁터입니다. 정말 치열한 전쟁터입니다. 하루도 쉬지 않는 전쟁터가 마음입니다. 전쟁이 멈출 때는 오직 잠잘 때뿐입니다. 그러나 눈을 뜨는 순간부터 끊임없이 마음은 전쟁을 합니다. 그래서 모든 지킬 만한 것 가운데 마음을 지키라는 말은 진리입니다.

 

마음에 부정한 생각을 가지면 항상 부정한 일을 합니다. 그러나 마음에 아름다움을 가지면 아름다운 일을 합니다. 마음이 가는 대로 가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마음이 굽으면 모든 것이 굽게 보입니다. 잠언 기자는 하나님의 마음을 이렇게 표현하였습니다.

 

“마음이 굽은 자는 여호와께 미움을 받아도 행위가 온전한 자는 그의 기뻐하심을 받느니라”[잠 11:20]

마음이 굽으면 하나님의 말씀을 받지 않습니다. 오직 자신의 고집대로 살아갑니다. 마음이 굽으면 모든 것이 굽게 보입니다. 사랑을 말하여도 의심합니다. 진리를 말하여도 받지 않습니다. 마음이 굽으면 모든 것이 밉게 보입니다. 그래서 마음이 굽은 자는 모든 관계에서 훼방꾼이 됩니다. 그렇기에 무엇보다 마음을 지켜야 합니다.

 

마음을 잘 지키는 것은 마음을 잘 다스리는 일입니다. 이 일이 잘 되면 삶이 풍요로워 집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우선 하나님으로 마음을 가득 채워야 합니다. 하나님의 거하심이 충만하게 하여야 합니다. 그것이 마음을 다스리는 길입니다. 온전히 하나님을 의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보다 나를 더 잘 아시는 하나님을 의지하고 가까이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항상 하나님의 마음은 어떠하실까 물어보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이런 상황 가운데 어떻게 하시기를 원하실까 질문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하는 말에 우리의 마음을 두어서는 안 됩니다.[전7:21] 사람들이 하는 말을 듣다가 상처 받는 일이 수두룩합니다. 오직 우리의 마음을 두어야 할 곳은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의 말에 우리의 마음을 온전히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마음을 다하여 지혜를 구하여야 합니다. [전 8:16] 그러면 마음을 다스릴 수 있습니다. 우리의 마음이 하나님 앞에서 다스림을 받으면 사람과의 관계도 극복하게 됩니다. 물론 그것이 쉽다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으면 하나님이 주시는 힘으로 사람과의 관계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중요한 것은 마음입니다. 우리의 마음이 하나님 앞에서 잘 준비되면 놀라운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을 잘 지키고 다스려 봅시다. 샬롬!

'좋은 말씀 > 신동식목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간과 친하게 지냅시다.  (0) 2020.05.30
변화를 위한 하나님의 기대  (0) 2020.05.29
지금 무엇이 필요한가?  (0) 2020.05.25
어디서 어디로  (0) 2020.05.22
감사는 삶을 생기 있게 만듭니다.  (0) 2020.0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