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25 16

소박한 시작, 놀라운 미래 (막 4:30-34) / 김영봉 목사

해설:마지막으로 예수님은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를 어떻게 비길까? 또는 무슨 비유로 그것을 나타낼까?”(30절) 하고 물으신다.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통해 하시는 일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우리는 물질과 육신에 갇혀 있고 그분은 영이시기 때문이다. 우주보다 크신 하나님의 뜻을 우리가 헤아리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이 하시는 일에 대해 설명하는 것은 어렵다. 그래서 예수님은 마땅한 비유를 찾으신다. 예수님은 겨자씨를 소재로 삼아 하나님의 나라를 설명하신다. “세상에 있는 어떤 씨보다 더 작다”(31절)는 말은 “세상에 있는 모든 씨앗 중에 가장 작다”는 뜻이 아니다. 당시 갈릴리 사람들이 접할 수 있는 씨앗들 중에 가장 작다는 뜻이다. 겨자풀은 보통 2미터까지 자란다. 풀이라기 보다는 나무다..

전신갑주로 무장하라(삼하10:1-19) / 리민수 목사

전신갑주로 무장하라(삼하10:1-19) 본문은 과거 다윗이 암몬 왕에게 호의를 입었던 사실이 있었다. 다윗이 암몬왕의 죽음 소식을 듣고 위문 사절단을 파송했었는데, 암몬 족속이 다윗의 선의를 정탐꾼으로 오해함으로써 전쟁이 발발했다. 결과적으로 이스라엘은 결정적 승리를 거두게 된다. 이스라엘군은 승리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믿는 신앙으로 굳게 연합되어 있었던 반면, 암몬-아람 동맹군은 사분오열 되어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런즉 우리는 비록 악한 자들에 의해 사망으로 에워쌈을 당해도 하나님의 전신 갑주로 무장하고 하나님만을 의지해야 한다.

어린왕자(18), 3월1일(금) / 정용섭 목사

어린왕자는 여우가 가르쳐주는 방식으로 여우를 길들였다.그들은 친구가 됐다. 어린왕자는 여우를 통해서 “당신 꽃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거”라는 말을 듣는다. 왜냐하면 어린왕자는 그 장미꽃에 물을 주고, 울타리도 세워 바람도 막아주었기 때문이다. 나는 내 꽃이 불평하는 소리도 들어주었고, 자랑하는 소리도 들어주었지. 심지어 침묵을 지키고 있을 때도 이해해 주었어. 그 꽃은 장미꽃이니까. 이 세상에 장미꽃이 아무리 많아도 왕자에게는 한 송이의 장미꽃만 있을 뿐이다. 특별한 관계는 한 대상과만 가능하다. 형식적인 관계가 아니라 진짜 친밀한 관계말이다. 이럴 때 소울 매이트 관계가 이루어질 것이다. 존재론적인 관계다. 그들이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 자체가 존재이유가 되는 상태다.  우리는 이런 ..

"...누룩이 없이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떡으로 하자"(고전5:8) / 이금환 목사

"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으로도 말고 악하고 악의에 찬 누룩으로도 말고 누룩이 없이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떡으로 하자"(고린도전서5:8) 바울은 고린도교회를 향하여 음행에 대하여 이 서신을 쓰면서 "누룩"이라는 비유를 통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도 "오직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마16:11)라 하셨을 때 누룩이 빵을 만드는 떡의 누룩이 아니고, 죄와 잘못된 가르침을 의미하는 것이었습니다. 바울도 신자들 안에 있는 묵은 누룩과 같은, 악하고 악의에 찬 누룩과 같은 것이 있음을 지적한 것입니다. 이미 설연휴가 시작된 것 같습니다. 묵은 누룩과 같은 전통, 묵은 누룩과 같은 관습으로 지내는 명절이 아니라 그리스도 예수님의 피흘리심 안에서 새사람 된 그리스도인으로서 하나..

“내가 네 환란과 궁핍을 알거니와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계2:10상)

“내가 네 환란과 궁핍을 알거니와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계2:10상)  처음이며 마지막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분께서 서머나 교회의 실상을 아시고 칭찬하십니다. 충성하라 하시며 생명의 면류관을 약속하십니다.  예수님의 관점은 사람이 보는 관점과 다르십니다. 하나님 나라의 관점에서 보시고 사랑하십니다. 친히 길과 진리와 생명이 되십니다.  나의 마음의 중심을 통찰하시는 하나님께서 나의 연약한 믿음과 지혜 없음과 위선을 아십니다. 믿음과 선한 일에 부요한 자로 살아가게 하소서!

이사 준비(1), 3월6일(수) / 정용섭 목사

다음 주 금요일인 15일 하양에서 원당으로 이사를 간다. 집짓기 진도가 늦어져서 이사를 좀 미루고 싶었지만 그게 잘 되지 않아 어쩔 수 없이 가야 한다. 앞으로 일주일 정도의 여유가 있는데, 집짓기가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될지 나는 전혀 감을 잡을 수 없다. 되면 되는대로, 안 되면 안 되는대로 일단 옮겨야 한다. 목사들은 대개 교회를 옮길 때 이사를 간다. 나도 그랬다. 그런데 이번에는 교회를 옮기는 게 아닌데 이사를 간다.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겠으나 죽을 준비를 하러 간다. 죽을 준비는 땅과 친해지는 거다. 땅, 벌레, 무덤, 하늘, 별, 꽃과 나무, 새, 과일나무 등과 친해지는 거다. 그런 준비를 위해서 꼭 시골로 들어가야 한다는 말은 아니다. 도시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신앙의 깊이만 알아도 가능..

어린왕자(22), 3월5일(화) / 정용섭 목사

화자(話者)는 환약 장사꾼 이야기를 들으면서 자신이 사막에 불시착한지 8일째라는 걸 확인했다. 물이 다 떨어져 갔다. 화자와 어린왕자는 물을 구하러 나섰다. 쉽게 구할 수 없었다. 지친 왕자는 주저 않아서 이렇게 말했다. “별들이 아름다운 건 보이지 않는 한 송이 꽃 때문이지.” 화자도 그렇다고 대꾸했다. 어린왕자는 또 이렇게 말했다. “사막이 아름다운 이유는 사막이 어딘가에 샘을 숨기고 있기 때문이야. ...” 화자는 이렇게 대꾸했다. “집이건 별이건, 사막이건 그들을 아름답게 하는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거야!” 어린왕자는 지쳐 잠이 들었다. 화자는 이렇게 생각했다. 어린왕자의 잠자는 모습을 보고 이토록 감동하는 것은 한 송이 장미꽃에 대한 그의 성실성 때문일 거야. 비록 잠들어 있어도 그의 가슴 속..

어린왕자(21), 3월4일(월) / 정용섭 목사

어린왕자는 어떤 장사꾼을 만난다. 이 장사꾼은 갈증을 해소시켜주는 환약을 팔았다. “왜 이런 약을 팔고 있어요?” “이 약을 먹으면 어마어마한 시간이 절약돼.” 전문가들의 계산에 의하면 이 약을 먹으면 일주일에 53분이 절약된다고 한다. “그럼 그 53분으로 무얼 해요?” 하고 어린왕자가 묻자 “자기가 하고 싶은 걸 하지...” 하고 대답한다. 그러자 어린왕자는 속으로 이렇게 생각했다. 나보고 만일 그 53분을 마음대로 쓰라고 하면, 나는 신선한 물이 솟아오르는 샘으로 천천히 걸어가겠어. 물 마시는 시간까지 아껴서 취미 생활을 하거나 돈벌이를 하는 게 어른들의 사고방식이다. 그런 방식으로 인생을 즐긴다. 세척기를 들여다 놓으면 설거지 시간이 절약될 것이다. 그 시간에 티브이를 보든지 커피를 마시고 음악을..

어린왕자(20), 3월3일(일) / 정용섭 목사

어린왕자가 지구에서 처음 만난 사람은 전철수(轉轍手)다. 전철수는 기차가 다른 철로로 들어설 수 있도록 수동으로 철로의 방향을 바꾸는 일을 한다. 지금은 물론 자동으로 하지만 옛날에는 사람이 일일이 손으로 작업했다.  무슨 일을 하느냐는 어린왕자의 질문에 전철수는 이렇게 대답한다. “여객을 싣고 오는 기차를 이번에는 오른쪽으로, 이번에는 왼쪽으로 이렇게 보내는 거야.” 어린왕자가 보기에 사람들은 굉장히 바빴다. 왜 저렇게 왔다 갔다 하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 지금 어린왕자가 서울역에 와서 본다면 놀라 자빠지지 않겠는가. 지하철역은 더 심하다. 모두들 왔다 갔다 하면서 쫓겨 다닌다. 전철수의 대답이다. “인간들이란 자기가 있는 곳이 마음에 드는 일이 없어.”   기차가 계속 뒤이어 달리는 걸 보고 어린왕자..

어린왕자(19), 3월2일(토) / 정용섭 목사

헤어질 시간이 되자 어린왕자는 여우에게 ‘잘 가’ 하고 인사를 했다. 똑같은 인사를 건넨 여우는 약속한대로 한 가지 비밀을 어린왕자에게 알려주었다. 내 비밀을 말해 주지요. 내 비밀은 별 것 아니에요. 마음으로 보지 않으면 잘 보이지 않는다는 거예요. 매우 중요한 건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거예요. 어린왕자에게 자기별의 한 송이의 장미꽃이 절대적인 이유는 눈에 보이지 않는 관계가 이 둘 사이에 있기 때문이다. 장미꽃을 끝까지 책임지라는 여우의 마지막 말을 어린왕자는 되풀이하면서 여우 곁을 떠난다. “나는 내 장미에 책임이 있다.”   정말 중요한 것은 직접 볼 수 있는 게 아니다. 전기도 눈에 보이는 건 아니다. 숨어 있었던 게 발견된 것뿐이다. 역장(field force)도 보이지 않는다. 양자도 보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