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1 12

연필, 1월2일(수) / 정용섭 목사

오늘도 나는 연필로 글을 썼다. 컴퓨터에 글을 쓰기 전에 글의 구도를 잡을 때 나는 연필을 자주 쓴다. 책을 읽을 때는 반드시 연필을 잡는다. 밑줄을 긋기도 하고, 중요한 대목 옆에 강조 표시도 한다. 성경을 읽을 때는 색연필을 사용할 때도 있다. 나는 연필을 잡을 때마다 황홀하다. 내가 무엇을 손으로 잡을 수 있다는 사실이 얼마나 놀라운지 모른다. 그런 단순한 행동도 할 수 없을 때가 곧 오리라는 걸 알기 때문이다. 특히 연필을 잡는다는 것은 나의 전체 삶이 담겨 있는 행위다. 평생 연필을 쥐고 살았으니 말이다.  연필을 잡을 때마다 어릴 때의 장면들이 오래된 영화의 한 장면처럼 떠오른다. 나는 삼선국민학교에 입학해서(당시는 초등학교라 하지 않았다.) 5학년 1학기 때까지 다녔다. 오십년 전 일이다. ..

덕담 한 마디, 1월1일(화) / 정용섭 목사

2013년이 오늘 시작되었다. 오늘 하루에도 얼마나 많은 사람이 죽었으며, 얼마나 많은 신생아들이 태어났는지 모른다. 그들에게는 오늘 하루가 특별한 날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는 오늘이 어제와 다를 게 없었다. 우주의 역사에는 오늘 하루만이 아니라 금년 한 해가 아무런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 그러나 아무리 긴 우주의 역사라고 하더라도 이런 한 해와 하루가 없으면 존재할 수 없지 않은가.     아직 까지 숨이 붙어 있는 우리는 모두 2013년을 함께 시작한 사람들이다. 이게 얼마나 특별한 인연인지 모른다. 지금까지 세상에 태어났던 사람들 중에서 같은 시대를 살아간 사람은 소수다. 더구나 한반도의 운명을 함께 겪으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소수 중도 소수인 극소수다. 그런 인연이 얼마나 소중한가.     한..

마지막 날, 12월31일)월) / 정용섭 목사

주님, 오늘은 금년의 마지막 날입니다. 시작이 엊그제 같았는데, 어느 순간에 마지막 날이 왔습니다. 이렇게 제 인생에도 마지막 날이 올 것입니다. 아무도 그 날을 막을 수도, 늦출 수도 없습니다. 죽음의 날인 그 순간은 도적같이 옵니다. 그 순간을 준비하며 살겠습니다. 그 준비는 곧 하나님께서 지난날과 지금 저에게 베푸신 은총을 기억하는데서 시작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지난 일 년 동안 저에게 숨을 허락하셨습니다. 숨은 하나님의 은총입니다. 제가 생명을 유지하는데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었습니다. 어디 숨뿐이겠습니까. 이 땅에서 발붙이고 살아갈 수 있는 모든 조건들은 하나님의 은총입니다. 물, 먹을거리, 중력, 숲 등등, 그 모든 것은 값없이 주어진 은총이었습니다. 그 놀라운 은총을 제가 무엇으로..

징계를 통해 하나님을 가까이 함은 은혜입니다.

“그들은 잠시 자기의 뜻대로 우리를 징계하였거니와 오직 하나님은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그의 거룩하심에 참여하게 하시느니라”(히12:10)  하나님께서는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기를 마치 아비가 그 기뻐하는 아들을 징계함 같기 때문에 하나님의 징계를 중히 여겨야 합니다.(잠3:12)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생각은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며 희망을 주는 것입니다.(렘29:11) 징계를 통해 하나님을 가까이 함은 은혜입니다.  내 안에 교만과 위선과 자기기만이 가득합니다. 성령님께서 나의 중심을 다 아시고 슬퍼하십니다. 다시 긍휼을 구하며 은혜의 보좌로 나아갑니다.

아골 골짜기 (수 7:16-26) / 신동식 목사

이스라엘이 아이성 전투에서 많은 이들이 죽임을 당합니다. 하나님의 약속이 무색하게 참혹한 실패를 겪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게 바쳐진 것을 도적질 하였기 때문입니다.하나님은 그 주범을 밝히십니다. 그리고 마침내 아간이 드러나고 실토하게 합니다. 아간은 은과 외투와 금을 도적질하였습니다.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였음이 밝혀집니다.여호수아와 백성들은 아간을 향하여 우리를 괴롭게 하였음으로 하나님이 너를 괴롭게 할 것이라 말합니다. 그리고 모여 있는 백성들이 아간과 그의 집 사람들을 돌로 심판합니다. 그의 가족들도 심판을 받은 것은 모두가 도적질을 알고 있었던 공범이었기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그들의 죽은 시신 위에 돌로 쌓습니다. 그러자 하나님의 맹렬한 진노가 멈췄습니다. 이곳을 아골 골짜기 즉 괴로움의 골..

사울가의 완전한 몰락(삼하4:1-7) / 리민수 목사

사울가의 완전한 몰락(삼하4:1-7) 본문은 이스보셋 마저 두 부하에 의해 암살 당함으로써 이제 사울 왕가는 완전히 몰락하데 된 상황을 보여 준다. 비록 요나단의 아들 므비보셋이 아직 생존해 있었지만 몸이 불구인데다가 아직 미성년이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울가의 몰락은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었다. 왜냐하면 그것은 하나님께서 불순종했던 사울을 버리시고 다윗을 새로운 신정 왕국 이스라엘의 왕으로 택하신 최종적 결과였기 때문이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다윗이 직접 사울가를 멸하지 않고서도 통일 왕국을 건설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 주신 것이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의 모든 역사를 오직 당신의 뜻대로 주관하신다

날마다의 은혜 / 봉민근

날마다의 은혜          글쓴이/ 봉민근           오늘은 오늘 주시는 은혜가 있다.날마다의 은혜이다.하나님께서 한 번에 벼락 같이 모든 것을 다 주신다면.그것은 축복이 아니라 저주가 될 수도 있다.오늘은 배가 터지도곡 먹고 내일은 굶는다면 어찌 복이라 하겠는가?오늘은 은혜가 넘쳐 뛰다가 내일은 낙망하며 산다면 그것이 어찌 은혜의 삶이겠는가?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도 그날그날의 만나와 은혜를 베풀어 주셨다.비록 어제는 힘들고 고통스러웠을지라도 낙망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오늘은 오늘 주시는 은혜가 있기 때문이다.하나님은 수고와 안식을 때를 따라 허락하시고 베풀어 주신다.안식이 좋다고 평생 놀기만 하며 산다면 그것이 고통이 될 것이다.반대로 평생 일만 하면서 산다면 그것 역시 괴롬이요 저주 일 ..

바다에 빠진 소

바다에 빠진 소아일랜드에서는 배로 소를 운반할 때,뭍에 가까워지면 소를 바다에 빠뜨린다고 합니다.소들이 스스로 헤엄쳐 가도록 하는데겉보기엔 잔인해 보일 수 있지만,실제로는 소들에게 이 방법이꽤 자연스럽습니다.소는 네 개의 위장을 가지고 있으며,장도 매우 길어서 체내에 가스가 많이 차 있습니다.이 덕분에 소는 마치 구명조끼를 착용한 것처럼물에서도 잘 뜨며, 오랜 시간 동안수영할 수 있습니다.연구에 따르면, 소는 무려 5시간 동안해안까지 헤엄칠 수 있다고 합니다.특히, 수심이 얕아 배가 해안에 정박하기 어려운 경우,소를 바다에 빠뜨리는 것이 오히려 더 안전한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그리고 바닷물 염분에 의해소의 몸에 붙어 있는 진드기나 기생충이소독된다고 합니다.얼핏 이상해 보이는 아일랜드의소 운송 방법은 소들..

"여호와를 의지하고 교만한 자와 거짓에 치우치는 자를 돌아보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시편40:4) / 이름환 목사

"여호와를 의지하고 교만한 자와 거짓에 치우치는 자를 돌아보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시편40:4) 사람이 교만한 자, 거짓에 치우친 자는 거들떠보지도 않겠다는 마음을 가질지라도 실제로 삶의 현실에서는 가진 것을 내세우고, 이룬 것을 자랑하며 교만을 떠는 자를 부러운 듯 바라보기도 하고, 힘이 있어 보이고, 능력이 있어 보이면 거짓에 치우친 자라도 마음에 두고 바라보기도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는 참 믿음의 사람은 교만한 자, 거짓을 쫓는 자, 거짓에 치우친 자에게는 눈길도 주지 말아야 합니다. 오히려 우리는 자신 안에 있는 교만을 몰아내고 겸손으로 채우고, 자신 안에 있는 거짓을 몰아내고 의로 채워야 합니다. 나아가 교만한 자, 거짓에 치우친 자에게는 눈길도 주지 말고,  눈을 돌려..

"나는 의로운 중에 주의 얼굴을 뵈오리니 깰 때에 주의 형상으로 만족하리이다"(시편17:15) / 이금환 목사

"여호와여 이 세상에 살아 있는 동안 그들의 분깃을 받은 사람들에게서 주의 손으로 나를 구하소서 그들은 주의 재물로 배를 채우고 자녀로 만족하고 그들의 남은 산업을 그들의 어린 아이들에게 물려 주는 자니이다. 나는 의로운 중에 주의 얼굴을 뵈오리니 깰 때에 주의 형상으로 만족하리이다"(시편17:14-15) 다윗의 기도입니다. 다윗은 "여호와여 의의 호소를 들으소서 나의 울부짖음에 주의하소서 거짓 되지 아니한 입술에서 나오는 나의 기도에 귀를 기울이소서"(시17:14)라고 기도를 시작합니다. 이 때 다윗에게는 자신을 공격하고, 쫓고, 위협을 가하는 자들이 있었는데, 그들은 "이 세상에 살아 있는 동안 그들의 분깃을 받은 사람들" 즉 유산을 많이 받아 재물이 많아서 배를 채우고, 즐기고도 남고, 자녀에게 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