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존 오웬

목사의 의무 1 /존 오웬 (번역 - 홍상기)

새벽지기1 2016. 5. 14. 00:10


이 글은 1682년 9월 8일, 목사 안수식에서 선포된 말씀입니다.

"내가 또 내마음에 합하는 목자를 너희에게 주리니 그들이 지식과 명철로 너희를 양육하리라" (렘 3:15)

신약성경에서 교회 지도자들의 명칭은 두 가지의 의미를 지닙니다. 하나는 일반적이고 광범위한 의미로 다른 하나는 특별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예컨대, 집사(deacon)를 의미하는 'diakono'가 일반적인 의미로 사용될 때, 그것은 성직자나 하나님의 종을 가리킵니다. 하지만 그것이 특별한 의미로 사용되어질 때, 그것은 가난한 사람들을 돌보기 위해 교회안에서 임명된 특별한 지도자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목사라는 명칭은 이보다 더 일반적이고 특별한 의미를 갖게됩니다. 일반적으로 그것은 보통의 경우든 특별한 경우든 말씀을 가르치는 자 혹은 교회의 지도자를 의미하게 됩니다. 하지만, 특별한 경우에는 교사와는 구별되는 교회의 특별한 직분으로서의 지도자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엡 4:11)의 말씀처럼 목사와 교사의 직분은 구분되어 집니다. 


그러나 그 차이는 질서체계(order)에 기인한 것이 아니며 직분의 문제인 것입니다. 저는 천주교의 주교나 장로들을 단순히 직분의 문제로만 구분하는 사람들과 같은 방식의 구별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그의 교회에 세우신 아름다운 질서체계(order)와 관련되어 이해되어야만 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교회안에 세우신 아름다운 법칙들을 발견하고 계발해 나갈 수 있습니다. 나는 가끔 그것을 볼 수 있을 때까지 살기를 소망했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리라고는 생각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제 저는 교회를 향한 그리스도의 뜻을 발견하는 방법에 대해 형제들에게 권고하려 합니다.--은사와 지도자 그리고 훈련사이의 연합함(조화)이 없이는 그것을 발견할 수 있는 길은 없습니다. 온 교회의 체계와 질서의 기원은 은사들과 지도자들에 의한 이들 은사의 훈련과 그리고 모든 은사와 지도자들의 최종 목적인 신앙의 온전함(영적인 성숙함)에 있습니다.

지금 저는 그리스도께서 그의 교회에 주신 모든 영적인 은사들이 네 가지의 항목으로 나누어진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는 이런 은사들을 훈련하기 위함입니다. 왜냐하면 영적인 은사를 받은 자들은 구별되어 훈련되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곳에서 당신은 그리스도께서 교회안에 세우신 아름다운 질서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다른 것은 없습니다. 말씀드렸듯이, 모든 은사는 네 가지의 항목으로 나뉘어 집니다. 목사에 의해 훈련되어져야 할 것, 교사에 의해 훈련되어져야 할 것, 통치자(ruler)에 의해 훈련되어져야 할 것, 집사에 의해 훈련되어져야 할 것이 그것입니다.


이런 지도자들에 의해 훈련되어진 은사들은 영적 성숙함을 목표로 하는 모든 교회에 해답을 제시합니다. 그리스도의 교회의 행동과 규율들이 네 부류 중 하나에 있다거나 혹은 모든 곳에 있다는 사실 자체는 무익한 의견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내가 선포하는 말 가운데서가 아닌 (롬 12:6-8)에서 나타난 사도들의 계획속에서 이 모든 진리들을 발견해 보려 합니다. 먼저 연합(조화)에 대해서 좀더 알아봅시다. 그러면 당신은 연합함의 영광과 아름다움에 대해 더 많은 것들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좋은 말씀 > 존 오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사의 의무[3] - 존 오웬  (0) 2016.05.16
목사의 의무[2] / 존 오웬  (0) 2016.05.15
존 오웬 성령론[9]|  (0) 2016.05.12
존 오웬의 성령론(8)  (0) 2016.05.11
존 오웬의 성령론(7)  (0) 2016.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