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조나단에드워즈

조나단 에드워즈의 "마귀들의 경험과 구별되는 진정한 은혜"[2] / 신동식

새벽지기1 2016. 4. 5. 07:37


3. 종교적인 경험은 구원의 증거가 결코 아닙니다.
(Religious experiences are no proof of salvation.)

어떤 사람들은 강력한 종교적인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이 그들의 마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역의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종종 이러한 경험들은 사람들에게 영적인 세계와 거룩한 존재의 실재가 중요하다는 감각을 줍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 역시 구원의 확실한 증거는 아닙니다. 귀신들과 저주받은 인간들은 그들의 마음가짐에 커다란 영향을 주는 많은 영적인 경험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영적인 세계에서 살고 있고, 직접적으로 그것이 무엇인가를 봅니다. 그들의 고통은 상상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방법으로 구원의 가치와 인간 영혼의 가치를 그들에게 보여줍니다.


누가복음 16장의 설교는 이것을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는데, 고통 중에 있는 사람이 이 고통의 장소를 피하라고 그의 형제들에게 말하기 위하여, 나사로가 보내질 수 있도록 간청하고 있습니다. 의심할 것 없이 지옥에 있는 사람들은 이제 영원의 광대함과 인생의 짧음에 대한 명확한 생각을 갖습니다. 그들은 영원한 세계의 경험과 비교해 볼 때에 이생의 모든 일들이 중요하지 않은 하찮은 것이라는 사실을 완전하게 확신합니다. 사람들은 이제 지옥에서 시간의 귀중함과 복음을 들을 수 있는 특권을 가진 사람들의 놀랄만한 기회들에 대한 탁월한 판단력 소유합니다. 그들은 그들의 죄와 기회들을 소홀히 한 것과 하나님의 경고들을 무시한 것의 미련함을 완전하게 깨닫습니다. 죄인들이 개인적인 경험에 의하여 그들의 죄의 마지막 결과를 발견하게 될 때에,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습니다."(마 13:42) 그러므로, 가장 강력한 종교적인 경험들조차도 그 마음에서 하나님의 확실한 구원의 표지가 될 수는 없습니다. 


마귀들과 저주받은 사람들은 또한 하나님의 위엄과 능력에 관한 강한 감각을 갖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은 대부분 그의 원수들을 향한 신성한 처벌의 시행에서 완전하게 보여집니다. "만일 하나님이 그 진노를 보이시고 그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롬 9:22] 마귀들은 공포로 두려워 떨면서, 하나님의 위엄의 가장 강한 감각 아래에서, 그들의 최후 심판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물론, 그들은 지금 그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래에 "주 예수께서 그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살후 1:7] " 그것은 보여질 것입니다. 그 날에, 그들은 하나님의 임재로부터 도망쳐 달아날 수 있기를 소원할 것입니다. "볼지어다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인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터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를 인하여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계 1:7] 그러므로, 모든 사람들이 그의 아버지의 영광 중에 계시는 그를 볼 것입니다. 그러나, 명백히, 그를 보는 모든 사람들이 구원받지는 못할 것입니다.

4. 반대#1-사람들은 귀신들과 다르다.
(Objection#1-People are different from demons)

이제 어떤 사람들이 이 세상에 있는 불신앙의 사람들은 마귀들과 전혀 다르다는 것을 말하면서, 이 모든 것을 반대할 것이라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들은 다른 환경 아래에 있고 다른 종류의 존재들입니다. 어떤 반대자는 말할 것입니다. "귀신들에게 보이는 것과 속한 그러한 것들이 사람들에게는 미래의 것들입니다. 그 외에도, 사람들은 육체를 갖고 있는 불리한 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그것은 영혼을 얽어매고 사람들이 영적인 것들을 직접적으로 보는 일을 억제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귀신들이 하나님의 일들에 관한 탁월한 지식과 개인적인 경험을 정말 갖고 있다고 할지라도, 그리고 은혜가 전혀 없을지라도, 그 결론은 나에게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또는 다른 방향으로 결론을 내리겠습니다. 즉, 만약 사람들이 이생에서 이러한 것들을 갖고 있다면, 그것은 그들의 마음 속에 있는 하나님의 확실한 은혜의 표지가 된다고 해도 당연히 괜찮을 것입니다." 


그 대답으로서, 이생에서의 그 어떤 사람도 마귀들이 그것들을 소유한 것처럼, 그러한 정도(amount, 量)로는 이러한 것들을 갖고 있지 못하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그 누구도 귀신들이 두려워 떠는 것처럼, 같은 정도(amount, 量)의 두려움을 가지고 떨지는 않습니다. 이생에서 그 누구도 마귀가 갖고 있는 종류의 같은 지식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귀신들과 저주받은 사람들은 영원의 광대함과 다른 세상의 중요성을 어떤 산사람들보다도 더 많이 이해하고 있고, 따라서 그들이 더욱 구원을 갈망하리라는 것은 명백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생에서 사람들이 마귀들과 저주받은 사람들의 그러한 동일한 종류의 것들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은 동일한 지적인 시야와 견해와 감정, 그리고 지성과 마음에 관한 동일한 종류의 인상을 갖고 있습니다. 사도 야고보에게 있어서 그것은 설득력있는 주장인 것을 주의해야만 합니다. 그는 만일 사람들이 한분 하나님을 믿는 것이 하나님의 증거라고 생각한다면, 귀신들도 동일한 것을 믿기 때문에, 그것은 증거가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야고보는 믿는 행위만을 언급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는 또한 그들의 믿음과 함께 나아가는 감정들과 행동들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두려워 떤다는 것은 마음으로부터의 감정을 나타내는 본보기가 됩니다. 이것은 만일 사람들이 (귀신들과) 같은 종류의 지적인 시야를 가지고 동일한 방법으로 마음에서 응답한다면, 그것은 은혜의 그 어떤 확실한 표지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성경은 이 세상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볼 수 있는가 하는 것과 또 그들의 마음은 하나님의 은혜를 얻지 못하는가에 관하여 언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어떤 사람들에게 어떤 정도로까지 자신을 나타내시는지 정확하게 말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그들의 마음에서 얼마나 많이 응답할 수 있는가 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일 한 사람이 어떤 정도의 종교경험이나 진리를 가지고 있다면, 그들은 반드시 구원을 받을 것이라고 매우 말하고 싶어집니다. 혹 어떤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이, 그들의 마음에 은혜를 갖고 있는 어떤 사람들보다 더 큰 경험을 소유할 수 있다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양(amount, 量)의 관점으로 경험이나 지식을 살펴보는 것은 틀린 것입니다. 그 마음에 성령의 참된 사역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다른 종류의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