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조나단에드워즈

조나단 에드워즈의 "마귀들의 경험과 구별되는 진정한 은혜" [1]| / 신동식

새벽지기1 2016. 4. 4. 06:44


당신이 진정한 그리스도인인지 아닌지를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 조나단 에드워즈
(How to know If you are a real Christian? - by Jonathan Edwards)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약 2:19]"

당신이 하나님께 속하였는지 아닌지를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우리는 어떤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을 받아들이셨다는 한 증거로서 무엇을 의지하고 있는지, 다음과 같은 문장들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어떤 악한 사람들처럼 나쁘지 않다면, 그들은 하나님 앞에서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인정하신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하여 그들의 족보나 교회 회원인 것을 나타냅니다. 사람들에게 어떤 질문들을 하는, 보통 사용되어지는 복음 전도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 질문들 중의 하나는, "당신이 오늘 죽는다고 가정해 보십시오. 하나님께서 왜 당신을 그의 나라로 인도해 들이셔야만 합니까?"라는 것입니다. 매우 평범한 대답은 "나는 하나님을 믿습니다."입니다. 명백하게, 사도 야고보는 다음과 같은 동일한 고백을 하고 있는 사람들을 알고 있었습니다; "나는 이러한 신앙적인 가르침들을 알고 있기 때문에, 내가 하나님의 은혜 안에 있다는 것을 압니다."

물론, 야고보는 이러한 지식들이 선하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그것들은 선한 것일 뿐만 아니라, 또한 꼭 필요한 것들입니다. 그 누구도 하나님을 믿지 않고서는 그리스도인이 될 수 없습니다; 더 말하자면 삼위일체의 하나님을 믿어야만 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이셨던 예수님과의 직접적인 경험을 그들에게 말해줄 수 있었던 사도를 실제적으로 아는 커다란 혜택을 가졌던 사람들에게는 특별히 참된 것이었습니다. 큰 죄인이면서, 야고보를 알고 있었다는 어떤 사람을 상상해 봅시다. 게다가, 그가 하나님을 믿는 믿음을 거절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분명히 이것은 그들의 저주를 더 크게 만들었을 것입니다. 물론,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히 11:6]" 하기 때문에, 이러한 한분 하나님을 믿는 믿음만이 선한 일들의 시작이라는 것을 압니다.

그러나, 야고보는 이 믿음이 선한 것이지만, 그것은 한 사람이 구원을 받았다는 증거는 명확하게 아니라고 밝혀 주고 있습니다. 그가 의미하는 것은 이것입니다. ; "당신은 당신이 그리스도인이며, 또 하나님의 은혜 안에 있다고 말합니다. 당신은 하나님이 당신을 장차 하늘나라로 인도하실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그리고 당신이 하나님을 믿는 것이 그 증거라고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마귀들도 또한 믿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전혀 증거가 될 수 없습니다. 그들은 장차 지옥에서 형벌받을 것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마귀들은 하나님을 믿고 있으며, 당신은 그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그가 존재하신다는 것을 믿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거룩하신 분이시며, 죄를 미워하시며, 진리의 하나님이 되시는 것을 믿고 있습니다. 그들은 그가 심판을 약속하셨고, 또 그들에게 그의 원수를 갚으실 분이라는 것도 믿고 있습니다. 이것이 마귀들이 두려워 떠는 이유인데, 그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는 것보다 더 명확하게 하나님을 알고 있으며, 그래서 그들은 두려워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의 마음에 있는 그 어떤 것도, 마귀들 역시 경험할 수 있는 것이기에, 그것이 우리의 마음에 있는 하나님의 은혜라는 그 어떤 분명한 표지가 될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논리는 쉽게 외면되어질 수 있습니다. 마귀들이 그들 안에서 그들이 하늘나라에 갈 수도 있다는,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은혜의 증거의 어떤 것을 갖고 있거나 찾을 수 있다고 추측해 보십시오. 야고보는 이것이 틀린 것이라고 증명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얼마나 불합리한 것인지~! 성서는 마귀들이 구원의 어떤 소망도 소유할 수 없다는 것과 하나님을 믿는 그들의 믿음이 그들의 장차 받을 형벌을 결코 덜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하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마귀들에게는 구원의 증거가 될 수 없고, 그리고 다음과 같이 말해도 괜찮을 것인데, 사람들에게도 역시 하나님을 믿는다는 믿음이 구원의 증거가 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1. 마귀들은 하나님에 관한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Demons have a Knowledge of God.)

이것은 우리가 마귀들은 어떤 존재인가에 관하여 생각해 볼 때 보다 더 명확하게 보여집니다. 그들은 거룩하지 않습니다 ; 그들이 경험하는 어떤 것이든지 거룩한 경험이 될 수는 없는 것입니다. 귀신들은 완전하게 악한 존재들입니다.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요 8:44]",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요1 3:8]." 그러므로, 마귀들은 악한 영이요, 더러운 영이요, 어둠의 주관자들과 같은 명칭과 기타 여러 가지로 불려지는 것입니다.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엡 6:12]." 


그러므로, 마귀들의 마음에 있는 그 어떤 것도 거룩하거나 혹은 참된 거룩 그 자체로 인도할 수 없다는 것은 명백한 일입니다. 마귀들은 명백하게 하나님과 종교에 관하여 많은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거룩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 못한 것입니다. 그들의 마음이 알고 있는 것들은 그들의 마음에 영향을 줄 수는 있습니다. 실재로 우리는 마귀들이 하나님에 관하여 매우 강한 느낌들을 갖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사실, 그것은 매우 강해서 그들은 떨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들은 성령의 사역과 아무런 관계가 없기 때문에 거룩한 감동은 될 수 없습니다. 만일 이것이 마귀의 참된 경험이라면, 사람들의 경험에서 역시 참된 것입니다.

이것을 주의하십시오. 즉, 이러한 사상들과 감정들이 얼마나 참된 것이고 진실하며 또 능력이 있는가 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상관이 없습니다). 마귀들은 영적인 존재들로서 이 세상에 사는 사람들이 알 수 없는 얼마만큼 하나님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의 하나님의 존재에 관한 지식은 그 어떤 사람의 지식보다도 더 명확한 것입니다. 그들은 선한 세력(군대)들과의 전쟁에 몰두해 있기 때문에, 더욱 참된 지식을 소유합니다. 한 경우에, 예수님께서는 어떤 마귀들을 쫓아내셨습니다. "이에 저희가 소리질러 가로되 하나님의 아들이여 우리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때가 이르기 전에 우리를 괴롭게 하려고 여기 오셨나이까 하더니[마 8:29]." 이것보다 더 뚜렷한 경험이 어떻게 있을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그들의 사상과 감정들이 아무리 참된 것일지라도, 그들은 거룩하지 않습니다.

또한 우리는 그들의 사상이 거룩한 것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들이 그들의 사상이나 감정들을 거룩하게 만들지는 못한다는 것을 알아야만 합니다. 마귀들은 하나님께서 존재하신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마태복음 8:29은 그들이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었던 것보다 더 많이 예수님에 관하여 알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들은 예수께서 거룩하시기 때문에, 미래의 어느 날 그들을 심판하실 것이라는 것을 완전히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거룩하고 영적인 것들에 관하여 참되고 진실하며 능력있는 사상과 감정들이 그 마음에 하나님의 은혜라는 증거가 전혀 될 수 없다는 것은 명백합니다. 마귀들은 이러한 것들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지옥에서의 영원한 심판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만일 사람들이 다만 마귀들이 갖고 있는 것들만 소유하고 있다면, 그들은 동일한 방법으로 고통을 겪을 것입니다.

2. 하나님에 관한 지식만으로는 구원의 증거가 결코 될 수 없습니다.
(Knowledge of God alone is no proof of salvation.)

우리들은 이러한 진리에 기초한 여러 가지 결론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첫째로, 사람들이 하나님과 성경에 대하여 아무리 많이 안다고 할지라도, 그것이 결코 구원의 확실한 표지는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타락 전의 마귀는 광명한 계명성이었고, 불꽃같았으며, 능력과 지혜에서 탁월한 존재였습니다.(사 14:12, 겔 28:12~19) 명백히 천사장들 중의 하나로서, 사탄은 하나님에 관하여 많이 알고 있었습니다. 이제 그가 타탁하였을 때, 그의 죄는 전에 있었던 그의 기억들을 훼손하지 못했습니다. 죄는 영적인 본성을 분명히 파괴했지만, 그러나 기억력과 같은 자연적인 능력들은 파괴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타락한 천사들이 많은 자연적인 능력들을 가졌다는 것은 성서의 많은 구절에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한 예로 에베소서 6:12에서는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성서는 사탄을 다른 피조물보다 "매우 간교하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창3:1~2, 고후 11:3, 행 13:10) 그러므로, 우리는 마귀들이 언제나 탁월한 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또 하나님,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세계, 그리고 많은 다른 것들에 관하여서 많은 것을 알 수 있다는 것을 살펴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태초에 그의 직분은 하나님 앞에서 한 천사장이었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을 이해하는 것이 언제나 그의 첫 번째 중요한 일이었다는 것은 자연스러울 뿐입니다. 그리고, 모든 그의 활동이 이러한 영역에서의 사상과 감각과 지식과 관계가 있다는 것도 역시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하나님의 면전에서 천사들 중의 하나가 되는 것이 그의 원래의 직분이었기 때문에, 그리고 죄가 기억을 훼손하지 않기 때문에, 사탄은 다른 어떤 피조물에 관하여서보다 하나님에 관하여 더 많이 안다고 하는 것은 명백한 일입니다. 타락 후에, 우리는 유혹하는 자나 기타 악한 모습으로서의 그의 활동들에서, 마귀가 그의 지식을 늘리는 일과 그것을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일에 그의 시간을 사용하여 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의 거짓말의 간교함은 그가 얼마나 영리한 존재인가 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정말 그는 사실들에 관한 실제적이며 또 참된 지식으로 너무나 능숙하게 그의 사기행위를 잘 다루어왔습니다.

이러한 하나님과 그의 사역에 대한 지식은 태초에서부터였습니다. 사탄은 욥기 38:4~7이 보여주는 대로 창조 때로부터 그곳에 있었습니다. "내가 땅의 기초를 놓을 때에 네가 어디 있었느냐 네가 깨달아 알았거든 말할지니라. ..... 그 때에 새벽 별들이 함께 노래하며 하나님의 아들들이 다 기쁘게 소리하였었느니라." 그러므로, 그는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만드셨던 방법에 관하여 분명히 많이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우주에서 벌어지는 모든 일들을 그가 어떻게 통치하시는지 역시 분명히 알고 있었습니다. 한걸음 더 나아가, 사탄은 하나님께서 이 세상에서 어떻게 그의 구원의 계획을 이루어 나가시는가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물론, 악의없는 방관자로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의 적극적인 원수로서 말입니다. 그는 아담과 하와, 노아와, 아브라함, 그리고 다윗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사역을 보았습니다. 그는 사람들의 구주이시며, 인간의 몸을 입고 나타나신 하나님의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삶에 관하여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음이 분명합니다. 그가 얼마나 가까이에서 그리스도를 지켜보았는지요? 얼마나 주의깊게 그의 기적들을 지켜보았고 또 그의 말씀들을 경청했는지요? 이것은 사탄이 그리스도의 사역을 스스로 대항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사탄이 그리스도의 사역이 성공적으로 펼쳐지는 것을 보는 것은 그의 고통과 고뇌였습니다.

사탄은, 그리고 나서, 하나님과 하나님의 사역에 관하여 더 많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는 하늘나라를 직접 경험하여서 알고 있습니다. 그는 지옥의 첫 번째 거주자로서 개인적인 지식으로 지옥도 역시 알고 있는데, 그는 지난 수천년동안 그 고통을 경험했습니다. 그는 성서에 관하여서 탁월한 지식을 갖고 있음이 분명한데, 최소한, 우리는 그가 우리의 구세주를 유혹하려고 시도할 정도로 충분한 지식을 갖고 있었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그는 우리의 구세주를 대항하여 그가 싸워야 할 전쟁터인 사람들의 마음을 연구하면서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마귀가 사람들을 속이면서 여러 세기를 걸쳐서 어떤 수고와 노력과 관심을 기울였었는지! 하나님의 사역과 인간의 마음에 관한 그의 지식과 경험을 가진 존재로서만, 그는 참된 종교를 그렇게 흉내낼 수 있었고 광명의 천사로 스스로를 변형시킬 수 있었던 것입니다.(고후 11:14)

그러므로, 우리는 누군가가 증명할 수 있다고 하는 하나님과 종교에 관한 어떤 분량의 지식도 그들의 죄로부터의 구원을 가져다 줄 수 없다는 것을 고찰할 수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성서, 하나님, 그리고 삼위일체에 관하여 이야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가 이루신 사역에 관하여 설교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구원의 방법과 죄인들의 마음에서 활동하시는 성령의 사역에 관하여 말할 수 있고, 어쩌면 어떻게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는가를 다른 사람들에게 충분히 보여줄 수 있는 일마저 말할 수 있다고 가정해 보십시오. 이 모든 일들은 교회를 세울 것이며 이 세상을 계몽할 것이지만, 그러나 한 사람의 마음 속에서,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은혜의 확실한 증거는 (절대로) 아닙니다.
사람들이 성서에 단순히 동의한다는 것이 구원의 확실한 표지가 아니라는 것도 또한 고찰되어질 수 있습니다. 야고보서 2:19에서는 귀신들이 정말로 거짓없이 진리를 믿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들은 한 하나님이 계신 것을 믿는 것과 마찬가지로, 성서의 모든 진리에 동의합니다. 마귀는 이교도가 아닙니다. 그의 모든 신앙의 내용들은 진리 안에 굳건하게 세워져 있는 것입니다.

성경이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을 믿는 것에 관하여 말씀할 때에, 마음에 있는 하나님의 은혜의 증거로서 성서가 의미하는 것은 단순하게 진리에 동의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종류의 믿음을 의미한다는 것이 반드시 이해되어져야만 합니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자니[요- 5:1]." 이러한 다른 종류의 믿음은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의 믿음과 경건함에 속한 진리의 지식[딛 1:1]"이라고 불려지는 것입니다. 진리를 영적으로 붙잡는다는 어떤 것이 있는데, 그것은 후에 계속해서 설명하도록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