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8 12

나는 죄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사는가? / 봉민근

나는 죄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사는가? 글쓴이/봉민근모든 사람은 죄로 인하여 상처받은 영혼들이다.죄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이 없으면 죽을 수밖에 없는 것이 인간이다.성경의 핵심 주제는 죄의 문제다.죄의 문제가 없었다면 하나님과의 관계에도 더 이상 문제가 생기지 않았을 것이다.아마 성경도 필요가 없었을지도 모른다.죄는 하나님과 나 사이를 갈라놓았다.타락한 인간은 죄를 거부할 능력을 잃었다.죄에 대해서는 무능력한 것이 인간이다.하지만 죄의 대가는 반드시 받아야 한다.원인을 알아야 처방도 할 수 있듯이 우리의 죄는 드러내야 한다.상처를 숨기면 숨길수록 병은 더욱 악화가 된다.우리는 죄의 문제를 집요하고 심도 있게 다루어야 한다.우리에게 선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죄로 인하여 심판대를 향하여 달려가는 ..

헤셸(6) / 정용섭 목사

많은 심리학자들에게 기도는 단지 하나의 기능일 따름이다. 우리 삶의 상황들이 만들어낸 그림자로서, 우리의 다양한 필요와 욕구에 따라 생기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하는 그림자라는 것이다. 따라서 기도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도를 드리게 되는 여러 계기들을 파악하면 충분하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예술 작품을 만든 계기를 파악하면 그 가치를 결정할 수 있는가? 세르반테스가 돈키호테>를 쓴 것이 빚을 갚기 위해서였는지, 아니면 명성을 얻고 친구들을 놀래게 만들기 위해서였는지를 확인한다고 해서, 그 작품의 본래적 가치나 그 작품에 대한 우리의 평가에 달라지는 것이 있는가?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기도하도록 만든 요인은 기도의 본질이 아니다. 기도의 본질은 기도 자체의 행위 속에 들어 있다. 그것은 예배하는 동안 ..

헤셸(5) / 정용섭 목사

기도는 감정의 범위를 넘어선다. 기도는 사람이 초월에 다가서는 방식이다. 기도는 사람을 장엄함과 관계 맺게 만들며, 그 신비 속에 발을 들여놓게 만든다. 의지는 때때로 영혼의 지성소 밖에 있다. 의지는 위대한 것들로 안내하지만 언제나 그 위대한 것들을 통제하지는 않는다. 기도하려는 의지는 그 문을 열지만 들어가는 것은 그 산물이 아니다. 의지는 창조적인 능력이 아니라 보조하는 능력이며, 영혼의 하인이다. 의지에 의해 창조적인 힘이 배출될 수는 있지만 그 힘 자체가 생기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기도하려는 마음은 기도가 아니다. 그보다 더 깊은 영혼의 힘과 자질이 동원되어야만 기도가 이루어질 수 있다. (73쪽) 이 부분이 쪼금 어렵다. 기도가 감정의 차원이나 의지에 차원에 머물지 않고 영혼의 차원으로 들어..

헤셸(4) / 정용섭 목사

기도는 만병통치약이 아니며, 행동을 대체하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기도는 우리 앞의 어둠 속을 비추는 섬광과 같다. 바로 그 빛 속에서 우리는 더듬거리다 넘어지며, 다시 기어오르고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를 발견하고,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것이 무엇이며, 우리가 선택해야 하는 길이 무엇인지를 깨닫는다. 기도는 올바른 것을 보게 해주며, 방해하는 것들과 거짓된 것을 드러내준다. 그 밝음 속에서 우리는 우리가 수고하는 일들의 가치, 희망의 범위, 우리 행동의 의미를 바라본다. 시기심과 두려움, 절망과 후회, 고민과 비탄은 우리 마음을 무겁게 내리누르지만, 그 빛에 의해 그림자처럼 사라진다. (66쪽) 위에서 헤셸은 기도를 세 가지로 규정한다. 두 가지는 소극적인 관점이고 한 가지는 적극적인 관점이다. 1) 기도..

12지파의 족보를 기록한 목적(대상9:35-44) / 리민수 목사

12지파의 족보를 기록한 목적(대상9:35-44) 본문은 1장에서부터 지루할 정도로 족보가 계속되어 온 역대기의 서론이 마무리되고, 이제부터 다윗 가문을 중심한 본문이 시작될 것임을 알려 주고 있다. 즉 본서의 저자는 본문에 이어 앞으로 불신앙의 모형인 사울의 최후와 신앙이 모형인 다윗의 역사를 기록함으로서, 포로에서 돌아온 백성들이 다윗왕과 같은 신앙을 갖도록 교훈하고 있다. 아울러 지금까지 이스라엘 12지파의 족보를 기록한 목적은 바벨론 포로 생활에서 돌아온 자들로 하여금 과연 자신이 어디에 속한 자인지 깨닫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의 영적 족보는 예수 그리스도의 자녀(후손)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를 행하심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려 하심이라"(히브리서2:9) / 이금환 목사

"오직 우리가 천사들보다 잠시 동안 못하게 하심을 입은 자 곧 죽음의 고난 받으심으로 말미암아 영광과 존귀로 관을 쓰신 예수를 보니 이를 행하심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려 하심이라"(히브리서2:9) 예수님이 이 땅에 사람의 몸으로 오셔서 사람의 몸으로 계시던 그 잠시 동안은 천사보다 못하게 되셨었습니다. 예수님은 사람과 같이 육체적인 한계에 갇혀 있으셨으므로 배고픔과 질병과 사람이 겪는 고통에 우리와 동일하게 노출되어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죽음의 고난을 받으셨습니다. 히브리서의 기자나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믿는 우리가 동일하게 기억하고, 묵상하며 감사할 것은 예수님이 고난 받아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것은 모든 사람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죽으셨다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을..

십자가, 십자가!(마가복음 15:34-39) / 원용일 목사

십자가, 십자가!(마가복음 15:34-39)예수님은 십자가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고통과 모욕을 당하셨습니다. 하늘 보좌에서 인간 세상으로 오신 하나님의 아들은 오로지 이 십자가만을 위해 달려오셨습니다.마가복음 15:34-3934 제구시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지르시되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를 번역하면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35 곁에 섰던 자 중 어떤 이들이 듣고 이르되 보라 엘리야를 부른다 하고36 한 사람이 달려가서 해면에 신 포도주를 적시어 갈대에 꿰어 마시게 하고 이르되 가만 두라 엘리야가 와서 그를 내려 주나 보자 하더라37 예수께서 큰 소리를 지르시고 숨지시니라38 이에 성소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둘이 되니라39 예수를 향하여 섰던 ..

그들의 소리가 이긴지라.(눅 23:1-25) / 신동식 목사

예수님은 제사장의 집에서 이제 사법의 장소인 빌라도에게 이동합니다. 대제사장들은 예수님의 행위가 신성모독을 넘어 반역죄에 해당된다고 여겼습니다. 예수님께서 자신을 왕이라고 하였기 때문입니다.빌라도는 예수님께 유대인의 왕인지를 묻습니다. 예수님은 빌라도의 질문에 네 말이 옳다고 답을 합니다.빌라도는 예수님을 심문 한 결과로 죄가 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러자 유대인들이 소리 질러서 빌라도를 압박합니다. 빌라도는 죄 없는 예수님에게 죄를 물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자 예수님에게 갈릴리 출신인지를 묻고 갈릴리를 담당하고 있는 헤롯에게 보냅니다.마침 예루살렘에 있던 헤롯은 예수님을 보고 싶었기에 기쁘게 심문합니다. 그러나 헤롯의 본심은 예수님의 죄가 아니라 소문에 따른 이적을 보고 싶었습니다.그러나 예수님은 헤롯..

믿는 자의 실존 (히 11:32-40) / 김영봉 목사

해설:저자는 믿음으로 산 사람들의 이야기를 한 없이 이어갈 수 있다. 당시에 이 편지는 믿음의 공동체가 모였을 때 낭독해 주도록 의도되었으므로, 시간 관계 상, 저자는 중요한 사람들의 이름을 나열하는 것으로 대신한다(32절). 저자는 또한 그들이 믿음으로 행한 일들 즉, 전쟁에서 승리한 것(“나라들을 정복하고”, “전쟁에서 용맹을 떨치고”, “외국 군대를 물리쳤습니다”), 위험에서 보호 받은 일(“사자의 입을 막고”, “불의 위력을 꺾고”, “칼날을 피하고”) 그리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산 일(“정의를 실천하고”, “약속된 것을 받고”, “약한 데서 강해지고”)을 열거한다(33-34절). “믿음으로 여자들은 죽었다가 부활한 가족을 다시 맞이하였습니다”(35절)라고 말할 때 저자는 사라, 라합, 사렙다 과..

삶이 있는 한 희망은 있다.

삶이 있는 한 희망은 있다1761년, 프랑스 위틸호의 선장이었던 파르그는마다가스카르 본섬에서 흑인 노예 60명을다른 섬으로 데려가 기존보다 더 비싼 가격에팔아넘길 계획을 세웠습니다.당시 해당 지역에서는 노예무역을 금지하고 있어파르그 선장은 해상 감시망을 피하기 위해정규 항해 노선이 아닌 북쪽으로 돌아가는계획을 세우게 됩니다.하지만, 선원들은 그 경로는 돌풍 때문에위험하다고 말렸지만, 돈에 눈이 멀었던 선장은의견을 무시하고 항해를 강행했습니다.결국, 위틸호는 작은 섬의 암초에 난파되는데길이 2킬로미터, 너비 800미터의 이 작은 섬은야자나무 몇 그루만 있을 뿐이었습니다.이 황량한 모래섬은 10월~5월까지 주기적으로위력적인 사이클론이 불어오는 데다가땔감으로 쓸만한 큰 나무도 없어 생존이위태로운 곳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