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29 16

참 좋은 계절입니다.

참 좋은 계절입니다. 늘 마음속에 담고 싶은 풍경에 마음마져 물들어가는 듯 하네요. 그런데 이 좋은 시간은 왜 이리 짧게 느껴지는지... 맘껏 즐겨야겠습니다. 봄날의 외출은 좋아겠네요. 이 좋은 계절에 좋은 벗들과 함께할 수 있음은 우리에게 주어진 특권이네요. 기회가 되는대로 좋은 벗들과 즐거운 시간 많이 갖길 소망합니다. 특별히 매인 것은 없는데 이곳의 생활에 길들여지니 조금씩 새로운 일들이 생기고 새로운 관계가 이루어지니 나름 새로운 틀이 생기고 있나 봅니다. 이 또한 감사하네요. 건이와의 여행 계획이 손조롭게 이루어지길 간절히 기도합니다. 낯선 일들 가운데 주님 주시는 은혜 가운데 넉넉히 감당하시며 건이와 좋은 추억 많이 만드시길 소망합니다. 과감히 도전해 보시고요! 분명 잘 감당하시리라 믿습니..

동기보다 하나님의 뜻(대상13:9-14) / 리민수 목사

동기보다 하나님의 뜻(대상13:9-14) 언약궤의 예루살렘 운반은 본분에서 전혀 예기치 못한 사건으로 중단되고 말았다. 겉으로 보기에 이 사건은 웃사의 신성 모독적 행위로 말미암은 것처럼 보이지만, 보다 근본적인 잘못은 이 운반의 진행자인 다윗이 율법의 조항을 준수하지 않은데 기인하고 있다. 즉 고핫 자손이 메어서 운반하게 되어 있는 언약궤를 고핫 자손이 아닌 웃사와 아히로로 하여금 옮기게 하였고 더구나 수레에 싣고 운반하였던 것이다(. 비록 순수한 신앙적인 동기에서 시작된 일이라 할지라도, 하나님의 일에는 반드시 하나님의 방법이 요구된다는 사실을 보게 된다.

헤셸(34) ‘하나님의 눈에는 아무 것도 진부한 것이 없다.’ / 정용섭 목사

합리적인 관점에서 보면 무한하며 궁극적인 최고 존재가 매일 내가 기도할 때 머리와 팔에 테필린(Tefillin)을 두르는 것에 관심을 기울이신다는 것은 있을 법하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하나님께서 한 개인이 특수한 절기 동안 누룩을 넣은 빵을 먹든지 넣지 않은 빵을 먹든지에 대해 마음을 쓰신다고 믿는 것은 실제로 이상하다. 그러나 무한하신 하나님께서 유한한 사람과 그의 유한한 행동에 친밀하게 관심을 갖고 계시다는 것은 역설이다. 하나님의 눈에는 아무 것도 진부한 것이 없으며, 아무 것도 상관없는 것이 없다는 사실은 예언자 신앙의 핵심이다. (196쪽) 테필린은 유대인들이 기도할 때 머리와 팔에 걸치는 천을 가리키는 것 같다. 가톨릭교회에서 여자들은 미사를 드릴 때 머리에 흰 천을 두른다. 사소한 일이지만..

헤셸(33) '기도에도 수준이 있다.' / 정용섭 목사

기도하고 싶다는 나의 열망보다 더 큰 것은 내가 기도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열망이다. 내가 믿으려는 나의 의지보다 훨씬 더 큰 것은 내가 믿기를 원하는 하나님의 의지다. 우주적인 과정 한복판에서 내가 기도하는 것 자체는 얼마나 하찮은가! 내가 기도하는 것이 하나님의 의지가 아니라면 기도한다는 것이 얼마나 우스운가! (189쪽) 많은 경우에 기도가 적극적이든 소극적이든 자신의 욕구를 분출하는 통로로 작용된다. 새벽기도회에 나가서 가족과 손자 손녀에 이르기까지 모든 이들의 이름을 거명하면서 보살펴달라고 기도하는 게 당연한 것처럼 받아들여진다. 담임 목사를 위해서 기도하라는 요구도 받는다. 자기교회의 모든 부서와 일꾼들을 위한 기도, 해외에 나간 선교사들을 위한 기도도 훌륭한 기도로 인정받는다. 이런 기도가..

"하나님 여호와여 주는 하늘에서 하나님이 아니시니이까?"(대하20:5-6) / 이금환 목사

"여호사밧이 여호와의 전 새 뜰 앞에서 유다와 예루살렘의 회중 가운데 서서 이르되 우리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는 하늘에서 하나님이 아니시니이까 이방 사람들의 모든 나라를 다스리지 아니하시나이까 주의 손에 권세와 능력이 있사오니 능히 주와 맞설 사람이 없나이다"(역대하20:5-6) 여호사밧 왕 때 아람이 모압, 암몬, 마온과 연합군을 구성하여 유다를 침략했습니다. 이때 "여호사밧이 두려워하여 여호와께로 낯을 향하여"(대하20:3) 여호사밧 자신도 기도하고 온 백성도 금식하며 기도하라고 했습니다. 여호사밧은 온 백성들 앞에서 자신의 신앙 고백을 합니다. "하나님 여호와여 주는 하늘에서 하나님이 아니시니이까?" "이방 사람들의 모든 나라를 다스리지 아니하시나이까?" 하나님은 온 우주보다 위에 계시며,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