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30 18

궁궐 건축과 다윗 왕의 번영(대상14:1-7) / 리민수 목사

궁궐 건축과 다윗 왕의 번영(대상14:1-7) 본문은 앞장에서 언급된 다윗의 실수에도 불구하고 다윗에게 하나님께서 함께 하사 베푸신 축복임을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저자의 의도는 이스라엘의 가장 강력한 대적이었던 블레셋에 대한 다윗의 위대한 승리를 서술하고 있는 다음 단락에서 더욱 확실히 드러난다. 또한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문은 두로와 히람의 도움으로 다윗 왕궁을 건축하게 된 사실과, 다윗의 가정이 더욱 번창해 갔음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스도 예수의 종인 너희에게서 온 에바브라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골4:12) / 이금환 목사

"그리스도 예수의 종인 너희에게서 온 에바브라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그가 항상 너희를 위하여 애써 기도하여 너희로 하나님의 모든 뜻 가운데서 완전하고 확신 있게 서기를 구하나니"(골로새서4:12) 에바브라는 골로새 출신으로 로마의 감옥에 갇혀 있던 바울에게 가서 골로새교회의 사정을 알리려고 갔다가 바울과 함께 옥에 갇혔습니다. 바울은 에바브라를 통해 골로새지역의 골로새교회, 라오디게아교회, 히에라볼리교회에 침투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으로 골로새서를 써서 보냈습니다. 에바브라는 로마의 감옥에 바울과 함께 갇힌 상태에서도 골로새교회, 라오디게아교회, 히에라볼리교회를 위해서 기도했습니다. 이 세 교회 성도들을 위해서 에바브라는 "하나님의 모든 뜻 가운데서 완전하고 확신 있게 서기를" 기도했습니다. 오늘은 에..

헤셸(37) / 정용섭 목사

윤리학의 위기는 그 뿌리가 형식주의에 있으며, 선의 본질이 선한 의도에 있다는 견해에 있다. 현대인은 선을 얻기가 얼마나 어려운가를 보면서 절망했다. 선한 의도라는 이름으로 악이 창궐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이런 교리가 본질적인 이단이다. 유대교의 운명은 인간 행위의 절대적인 연관성이라는 사실과 함께 한다. 우리는 심지어 하나님께도 행위가 기인하는 것으로 돌린다. 하나님을 모방하는 것은 행위 안에 있다. 행위는 거룩함의 원천이다. (206쪽) 위 글은 앞의 글을 읽어야 좀더 생생하게 이해될 수 있다. 헤셸은 앞에서 바울과 루터와 바르트가 말하는 믿음 절대주의를 짚었다. 유대교 랍비가 바울과 루터와 바르트를 짚으면서 결국 무엇을 말하려는 것일까, 궁금하게 생각하면서 이 대목을 읽었다. 헤셸은 바울과 루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