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조나단에드워즈

조나단 에드워즈의 "마귀들의 경험과 구별되는 진정한 은혜"[3] / 신동식

새벽지기1 2016. 4. 7. 15:48


5. 반대#2-사람들은 귀신들이 소유할 수 없는 종교적인 감정을 소유할 수 있다.
(Objection#1-People can have religious feelings that demons cannot.)

이 점에 있어서, 어떤 사람들은 "나는 당신에게 동의합니다. 나는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 그의 엄위와 거룩을 본다는 것, 또 예수께서 죄인들을 위하여 돌아가셨다는 것을 아는 것이 내 마음에서 은혜의 증거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나는 귀신들도 역시 이러한 것들을 알 수 있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그러나, 나는 그들이 갖지 못한 것을 갖고 있습니다. 나는 기쁨과 평화와 사랑을 갖고 있습니다. 마귀들은 그것들을 소유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그것들은 내가 구원받았음을 보여주는 것이어야만 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으로서 이러한 사상을 대답할 것입니다. 

예, 당신이 귀신이 갖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어떤 것을 갖고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귀신이 소유할 수 있다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의 사랑과 기쁨과 기타의 경험은 그들이 그들 안에서 귀신들과 다른 어떤 이유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단지 다른 환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들의 느낌들의 이유나 기원은 동일합니다. 이것이 왜 이러한 경험들이 귀신들의 것보다 더 나을 것이 없는가 하는 이유입니다. 


좀더 설명하면: 귀신들과 저주받은 사람들에 관하여 전에 논의되어진 모든 일들은, 자연적인 이해력(natural understanding)과 자애(self-love, 自愛)라는 두가지 중요한 원인에서 비롯됩니다. 그들이 그들 자신에 관하여 생각할 때에, 이 두가지 일들이 그들의 감정과 응답이 어떤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자연적인 이해력은 죄악된 상태에 있는 동안에, 그들이 그들에게 하나님이 거룩하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은 무한하시고, 그들은 제한적입니다. 하나님은 능력이 많으시고, 그들은 연약합니다. 자애는 그들에게 종교와 영원한 세계와 구원을 갈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감각을 줍니다. 이러한 두가지 원인들이 함께 일할 때에, 마귀와 저주받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두려운 엄위를 인식하게 되는데, 그들은 장차 그들의 심판자가 되실 그 분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심판이 완전하며 그들의 형벌은 영원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의 감각들을 가지고, 이러한 두가지 원인은 함께, 그 심판의 날에 그들의 고통을 가져올 것입니다. 그 때에 그들은 그리스도와 그의 성도들의 외적으로 드러난 영광을 볼 것입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귀신들이 갖지 못한, 기쁨과 평화와 사랑을 느끼는 이유는 그들의 마음의 어떤 차이점 때문이라기보다는 그들의 상황에 기인한 것이기 쉽습니다. 그들의 마음에 있는 원인들은 똑같습니다. 한 예로, 성령은 지금 모든 인류가 할 수 있는 만큼 악하여지는 것을 막기 위하여 세상에서 활동하고 계십니다(고후2:7). 이것은 귀신들과 비교가 되는 것인데, 그들은 언제나 할 수 있는 만큼 정말 악한 존재들입니다. 게다가, 그의 자비 안에서 하나님은 곡식을 위한 비와(마5:45), 태양의 열 등과 같은 것들을 모든 사람들에게 선물로 주십니다. 그것뿐만 아니라 종종 사람들은 생활 속에서 개인적인 관계나 즐거움, 음악, 좋은 건강, 그리고 그와 같은 것들을 가져다주는 많은 것들을 받습니다. 모든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소망의 소식을 듣는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 구세주를 보내셨고, 그 분은 죄인들을 위하여 돌아가셨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사람들의 자연적인 이해력은 그들에게 귀신들이 절대로 느낄 수 없는 것들을 그들이 느끼도록 합니다.

자애는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는 강력한 힘인데, 너무 강해서 은혜 없이도 사람들이 그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사랑하도록 합니다. "너희가 만일 너희를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면 칭찬 받을 것이 무엇이뇨 죄인들도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느니라[눅 6:32]" 하나님께서 자비하시다는 것을 이해하고, 또 그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만큼 악하지 않다는 것을 아는 어떤 사람이, 그러므로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하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만일 당신의 하나님을 향한 사랑이 하나님께서 당신을 사랑하신다는 느낌으로부터이든지, 또는 그리스도께서 당신을 위하여 돌아가셨다는 것을 들었기 때문이라든지, 아니면 그와 비슷한 어떤 것이라면, 당신의 하나님을 향한 사랑의 근원이 오직 자애(self-love)에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귀신들의 마음도 마찬가지로 지배하고 있는 것입니다. 


귀신들의 상황을 상상해 보십시오. 그들은 그들의 사악함에서 제어되지 않고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원수가 되시며 언제나 그럴 것이라는 것도 압니다. 그들은 어떠한 소망도 없음을 알고 있으면서도, 그들은 여전히 활동적이며 싸우고 있는 것입니다. 잠깐만 생각해 보십시오. 만약에 그들에게 사람들이 갖고 있는 소망의 일부분이라도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만약에 그들의 하나님에 관한 지식으로 그들의 사악함이 제어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하나님의 심판에 관한 그의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만일 귀신이 갑자기 하나님이 그의 친구가 될지도 모른다고 상상하도록 인도될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십시오. 즉, 하나님께서 그를 용서하시고, 그를, 죄와 모든 것을 하늘나라로 인도하실 수 있을까요? 우리는 기쁨과 경탄과 감사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그들을 돕는 사람들을 사랑한다고 할지라도, 이 귀신이 하나님을 더 크게 사랑하는 자가 되려고는 절대로 하지 않을 것입니다. 감정이 그토록 강력하고도 신실한 원인이 된다고 밖에 말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방법으로 속고 있다는 것은 이상한 일입니까? 특히 사람들은 이러한 기만을 증진하는 귀신들과 관계를 가지면서 계속 그렇습니다. 그들은 이제 여러 세기동안 그것을 증진시켜 왔고, 그들은 슬프게도 그것에 매우 능숙한 것입니다.

6. 참된 영적인 경험은 다른 근원을 갖는다.
(True Spiritual experiences have a different source.)

이제 우리는 만일 이러한 모든 다양한 경험들과 감정들이 귀신들도 가능한 것에 불과한 것에서 유래하는 것이라면, 참으로 영적이고 거룩한 것들은 어떤 종류의 경험인지, 그 질문까지 왔습니다. 하나님의 은혜의 확실한 표지로서 내 자신의 마음에서 무엇을 찾아야만 할까요? 그것들이 성령으로부터 유래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은 어떤 차이점들입니까?
이것이 그 대답입니다; 마음에 있는 하나님의 은혜의 선한 표지들이 되는 그러한 감정들과 경험들은 마귀들의 원인과 또 그 결과 속에서 나타나는 그들의 경험과는 다른 것입니다. 


그들의 원인은 하나님께 속한 것들의 저항할 수 없는 압도적인 거룩한 아름다움과 사랑스러움의 감각입니다. 어떤 사람이 그 마음에서 이해하거나, 혹은 더욱 좋게, 그가 하나님의 아름다움에 포로가 되어버린 자신의 마음을 느낄 때, 이것은 하나님의 사역의 틀림없는 표지입니다. 지옥에서 귀신들과 저주받은 사람들은 이것을 알지 못하고, 이것의 가장 미미한 부분도 경험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들이 타락하기 전에는, 귀신들은 하나님에 관한 이러한 감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타락에서, 그들은 그것을 잊어버렸는데, 오직 그 한가지는 하나님에 관한 그들의 지식을 잊어버릴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귀신들이 하나님께서 얼마나 능력이 많으시며, 그리고 그의 정의, 거룩, 등등에 관하여 매우 명확한 지식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에 관하여 많은 사실들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 그들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에 관하여서는 어떠한 단서도 가지고 있지 못합니다. 그들은 소경이 색깔에 관하여서 아는 것보다 더 많이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에 관하여서 알 수가 없습니다. 귀신들은 하나님의 두려우신 엄위에 대하여 강한 느낌을 가질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의 사랑스러움을 알지 못합니다. 그들은 수천년동안 인류역사 가운데에서 하나님의 사역을 지켜보았습니다. 정말로 가장 세미한 주의를 가지고 말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의 아름다우심의 한줄기의 빛도 보지 못했던 것입니다. 그들이 하나님에 관하여 얼마나 많이 알고 있을지라도(우리는 그들이 정말 매우 많이 알고 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그들이 갖고 있는 지식은 그들을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를 영적으로 아는 더 높은 이곳으로 절대로 이끌지는 못할 것입니다. 반대로, 그들이 하나님에 관하여 더 알아갈수록, 그들은 더욱 그를 미워합니다. 하나님의 아름다우심은 먼저 그의 거룩이나 도덕적인 뛰어나심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것은 그들이 가장 미워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거룩하시기 때문에, 귀신들은 그를 미워합니다. 사람들은 만일 하나님께서 보다 덜 거룩하시다면, 귀신들은 그를 덜 미워할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의심할 것 없이, 귀신들은 어떤 거룩한 존재라도 미워할 것이고, 그가 어떤 존재였을지라도 달리 그렇게 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무한하게 거룩하시고 지혜로우시며 능력이 많으신 이 분을 그들은 분명하게 보다 더 많이 미워합니다. 


오늘날도 살아있는 그와 같은 사람들을 포함하여, 악한 사람들은 심판의 날에 그곳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주님의 아름다우심과 사랑스러우심을 제외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보아야만 하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말할 수 있는 예수님에 관한 것이 한가지도 없는데, 그 광명한 날에 가장 강한 빛 안에서 그들 앞에 놓여지지 않을 것입니다. 악한 자들은 예수께서 "그 때에 인자가 구름을 타고 큰 권능과 영광으로 오는 것을 [막 13:26] " 볼 것입니다. 그들은 그의 드러난 영광을 볼 것이고, 그 영광은 우리가 이제 어떻게든지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더욱 더 위대한 것입니다. 당신은 악한 자들이 예수께서 누구인가를 모두 완전하게 확신할 것이라는 것을 압니다. 그들이 그들의 모든 죄악들이 다시 보여지고 재평가될 때에, 그들은 그의 전지하심에 관하여 확신할 것입니다. 그들의 말들이 알려 질 때에, 그들은 직접적으로 그리스도의 정의를 알 것입니다. 모든 무릎이 꿇어지고, 모든 혀가 예수를 주로 고백하게 될 때에[빌 2:10~11], 그의 권위는 완전히 깨달아질 것입니다. 신적인 권위는 악한 자들이 지옥으로 던져지고, 그들의 고통과 죽음의 영원한 상태로 들어가게 될 때에[계 20:14~15],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그들에게 인상을 남길 것입니다. 그러한 일들이 일어날 때, 그들이 예수님의 아름다우심을 보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그것이 아무리 진실하고 능력있는 것일지라도, 하나님에 관한 모든 그들의 지식은 무가치한 것이 될 것이고 또 아무것도 아닌 것만 못한 것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그리스도의 사랑스러우심을 보는 것이 성령의 구원하시는 은혜와 귀신들의 경험 사이에 구별을 만드는 것입니다. 참된 그리스도의 경험을 만드는 이러한 시각이나 감각은 그 밖의 다른 모든 경험과 구별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복음의 뛰어난 것을 보게 될 때에, 그는 거룩한 선택받은 사람들이 그것 위에 기초를 두고 있는 하나님의 아름다우심과 사랑스러우심을 느낍니다. 그의 마음은 그것이 하나님께 속한 것임을 확신하며, 그는 그의 마음을 다하여 그것을 믿습니다. 바울 사도가 고린도후서 4:3~4절에서 말한대로 "만일 우리 복음이 가리웠으면 망하는 자들에게 가리운 것이라. 그 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다시 말하면, 이전에 설명했던 대로, 불신자들은 한 복음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에 관한 사실들을 이해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 빛(light)을 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 복음의 빛은 그리스도의 영광인데, 그의 거룩과 아름다우심입니다. 우리가 방금 읽은 말씀 그 다음에 바로, 고린도후서 4:6에서, "어두운 데서 빛이 비취리라 하시던 그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우리 마음에 비취셨느니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명확하게, 그것은 우리가 복음의 아름다움을 알 수 있도록 하고 또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원하는 믿음을 얻도록 하는, 우리의 마음 안으로 비춰지는 신적인 빛입니다. 이러한 초자연적인 빛은 우리들에게 그리스도의 최상의 아름다움과 사랑스러우심을 보여주고, 우리로 하여금 우리의 구세주로서 그의 충족함을 확신하도록 합니다.
오직 그와 같은 영광스럽고 위엄 있는 구세주만이 우리와 같은 죄로 가득한 지옥에 합당한 죄인들과 무한히 거룩하신 하나님과의 사이에 서 계시면서 우리의 중재자가 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초자연적인 빛은 다른 방법으로는 달리 얻을 수 없는 확신케 하는 그리스도의 감각을 우리들에게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