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직장 큐티

지혜로운 자기 계발로 성공하라! [2024. 1. 30. 화. 일터소명 묵상]

새벽지기1 2024. 1. 30. 05:30

지혜로운 자기 계발로 성공하라!(전도서 10:10)

10 철 연장이 무디어졌는데도 날을 갈지 아니하면 힘이 더 드느니라 오직 지혜는 성공하기에 유익하니라

시드니 해리스는 『성공자와 실패자』(보이스사 펴냄, 1995)에서

성공자와 실패자의 자기 계발 방법을 흥미롭게 비교합니다.
제가 군대 생활을 할 때 이 책을 오려서 화장실 문과 소변기 위에 눈에 잘 띄도록 붙여놓았습니다.
어떤 동료 병사들은 저를 만나면 성공자와 실패자 내용을 주일학생이 요절 암송하듯이 외웠습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성공이 무엇이고 실패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실패자는 약속만 만들 뿐이지만 성공자는 자신을 투자합니다.
실패자는 자신의 한계성이나 참된 능력도 잊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공자는 그가 가진 한정된 능력이나 판단력도 모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자기 계발을 위한 투자에서도 성공자와 실패자는 차이가 납니다.
실패자는 자기가 벌어들이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투자할 때는 속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성공자는 자기 계발을 위한 투자는 미래를 위한 필수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실패자는 자신이 얼마나 모르고 있는지를 알만큼 충분히 배우기도 전에 타인이 전문가라고 인정해주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성공자는 타인에게서 전문가라고 인정받을 때도 얼마나 더 많이 배워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실패자는 자신에게나 남에게나 자기의 결점을 알리기를 두려워합니다.
그러나 성공자는 자기의 결함도 자기 인생을 구성하는 중요한 한 부분으로 인정하며 약점을 줄이려고 애씁니다.

전도서 기자의 지적대로 지혜를 가지고 자기 계발을 하는 사람이 성공할 수 있습니다.
잠언에서 강조하는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가 얻는 지혜입니다(잠 9:10).
철 연장이 무디다고 환경을 탓하지 말고 연장의 날을 가는 일에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이렇게 지혜롭게 자기 계발을 하는 자의 지혜가 참된 성공을 보장해 줍니다.
자기 계발을 하고 싶지 않은 사람은 없을 텐데, 얼마나 효과적이고 지혜롭게 자기 계발을 하느냐가 문제입니다.
지혜로운 자기 계발이 우리를 성공의 길로 안내해 줄 것입니다.

일하는 사람의 기도
하나님, 직업인으로 살아가면서 지혜롭게 효과적으로 자기 계발을 할 수 있게 도와주소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혜로 하나님이 원하시는 참된 성공을 추구하게 하소서. (by 원용일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