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컬럼

정직함이 명성이다. / 신동식목사

새벽지기1 2024. 5. 21. 05:01

정직함이 명성이다.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인기를 얻은 가수의 행동이 얼굴을 찡그리게 합니다. 성악과 트롯을 오가며 마음껏 실력을 발휘하였던 가수였습니다.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더구나 여러 교회에서 간증을 하면서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그런데 뺑소니범이 되었습니다. 각종 거짓말로 자신의 죄를 감추려고 하였습니다. 운전자도 바꾸고, 17시간 만에 자수하였습니다. 참으로 추악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런데도 콘서트는 열었습니다. 아마도 엄청난 배상 때문이었는지 모릅니다.

 

이 가수는 교회 다니면서 간증을 하였습니다. 자신이 받은 사랑을 나누고자 하는 마음이 있음에는 의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간증하는 자는 정직해야 합니다. 자신의 삶에 정직함이 없다면 간증은 오히려 독이 됩니다. 교회를 허물 수 있습니다. 살면서 누구나 실수할 수 있습니다. 실수가 없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런데 중요한 것은 실수에 대한 대처입니다. 자신의 실수에 대하여 정직하게 고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잠시는 아프겠지만 빨리 아물 수 있습니다. 우리 속담에도 호미로 막을 것 가래로 막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정직함이 무너지면 일설 수 있는 기반이 사라집니다.

 

그리스도인이 욕먹는 이유 중 하나가 정직함에 대한 불신입니다. 정직함이 그리스도인의 상징과도 같습니다. 그런데 정직함이 보이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특별히 실수할 때 회피하거나, 거짓말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정직한 자세가 회복의 길입니다.

 

시편 기자는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해달라고 기도하였습니다(시51:10). 정직한 자가 하나님을 볼 수 있습니다(시 11:7). 하나님은 정직한 자와 소통하십니다(잠 3:32). 하나님의 말씀은 정직한 자에게는 산성입니다. 그러나 행악하는 자에게는 멸망임을 기억해야 합니다(잠 10;29). 정직한 자를 하나님은 지켜주시고 인도하여 주십니다. 실수로 인하여 큰일을 행하였어도 정직한 자는 하나님이 다시금 회복시키십니다. 정직한 자의 집은 하나님이 흥하게 하십니다(잠 14:11). 정직한 자의 기도를 하나님이 들으십니다(잠 15:8). 하지만 정직한 것을 굽게 하는 자는 반드시 망합니다. 흥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반드시 망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 정직함이 명성입니다. 정직함이 그리스도인의 이름표입니다. 정직할 때 교회는 살아납니다. 말씀이 온전하게 선포되어도 교회가 쇠하여지는 것은 정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말씀 앞에 정직하지 않음으로 마침내 무너지고 맙니다.

 

그리스도인은 진리에 있어서 정직한 질문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서 정직한 답을 얻어야 합니다. 이러한 정직함은 교회를 섬길 때도 나타나야 합니다. 그리고 삶의 현장에서 정직함이 드러나야 합니다. 교회로 모일 때 정직하게 하나님을 대면해야 합니다. 교회로 흩어질 때 정직함을 보여야 합니다. 교회로 살아갈 때 정직함이 양식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분명하게 나타내야 합니다.

 

교회가 무너질 때 탐욕이 큰 역할을 합니다. 욕심은 반드시 죽음으로 인도합니다. 그런데 죽음으로 가는 길목에 나타나는 인도자는 거짓입니다. 정직은 탐욕을 이기게 하는 힘이 되지만. 거짓은 탐욕을 부추기는 힘이 됩니다. 결국 거짓은 멸망으로 인도합니다.

 

정직함은 흑암 중에 빛과 같습니다(시112;4). 거짓이 난무하는 세상에 정직은 생명의 빛입니다. 이 빛이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한 성도에게서 나타납니다. 누가보아도 그리스도인줄 알게 됩니다. 그리스도인에게는 정직해야 할 이유가 너무나 분명합니다. 세상은 정직하면 망한다는 사단의 속삭임에 미혹당하였습니다. 사단이 뿌려놓은 죄의 씨앗에 무너졌습니다. 겨우 살아있는 양심이 작동하지만 그것도 욕심 앞에서는 여지 없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정직하신 하나님의 명령으로 살아갑니다. 정직함은 보이지 않는 가장 강력한 무기입니다. 정직함으로 살아갈 수 있어야 합니다. 정직한 중에는 하나님의 은혜가 있습니다.(잠 14:9), 정직한 자의 기도는 하나님이 기뻐하십니다(잠 15:8). 정직함을 감당할 수 있는 믿음되를 기도해야합니다. 성령의 도우심으로 날 마다정직한 자의 길에 서야 합니다. 정직이 그리스도인의 명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