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사귐의 소리

에스겔서 39장: 주님의 거룩하심이 나타날 때

새벽지기1 2022. 10. 1. 06:02

 

해설:

곡에 대한 예언이 계속됩니다. 주님께서는 그가 연합군을 동원하여 이스라엘 산지를 침략하게 하실 것이고, 그 땅에서 곡과 그 연합군도 멸하실 것입니다. 그 때가 되면 뭇민족이 주님이 누구신지 알게 될 것입니다(1-7절). 곡과 그 연합군이 멸망한 후에 이스라엘 백성은 평화를 누릴 것입니다. 그들을 치기 위해 연합군이 가지고 왔던 무기가 땔감으로 쓰일 것입니다(8-10절). 동원 되었던 곡의 군사들은 아바림 골짜기에 매장될 것입니다(11-16절). 이스라엘 산지에서 연합군이 패할 때 온갖 종류의 새들이 몰려 와 널부러진 시체들을 뜯어 먹을 것입니다(17-20절).

이 모든 일이 일어날 때,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를 알게 되고 영원히 잊지 않을 것입니다(21-22절). 또한 이스라엘의 회복을 지켜 보는 민족들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여러 민족 사이에 흩으신 이유가 이스라엘의 죄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23-24절). 주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흩어졌던 모든 나라에서 불러 모아 자신의 땅에서 평안히 살게 하실 것입니다. 그 때가 되면 이스라엘 백성은 과거에 행했던 수치와 악행에 대해 부끄러워 할 것입니다(25-26절). 그 일이 일어날 때 주님의 거룩하심은 모든 민족에게 드러날 것입니다(27절). 그 이후로 주님은 이스라엘을 다시는 버리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에게 당신의 영을 부어 주셨기 때문입니다(28-29절).

 

묵상:

38장에 나오는 곡에 대한 예언과 마찬가지로 이 장의 예언들도 마지막 날에 대한 말씀입니다. 곡은 사탄의 하수인으로서 새 하늘과 새 땅이 임하기 전에 대대적인 전쟁을 일으킬 것입니다. 이 예언에서 이스라엘은 믿는 이들을 가리킵니다. 믿는 이들을 멸하기 위해 일으킨 전쟁에서 곡과 그 연합군 그리고 사탄의 세력은 최종적으로 파멸을 당할 것입니다. 

그 때에야 비로소 믿는 이들은 평화를 누릴 것입니다. 주님이 누구이신지를 제대로 깨닫고 영원히 잊지 않을 것입니다. 주님의 거룩하심이 환히 드러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분의 거룩함이 드러날 때 믿는 이들은 과거의 행실을 생각하며 수치심을 느낄 것입니다. 과거에 그들이 하나님을 너무 작게 여기고 살았음을 깨닫기 때문이고, 그로 인해 그들이 얼마나 그릇되게 살고 있었는지를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조용히 눈 감고 이 장면을 생각하니, 마지막 날에 경험하게 될 수치심이 느껴집니다. 지금 옳다고 생각하고 행하는 일조차 하나님의 거룩하심이 드러날 때 그릇된 것으로 판명날 수 있다는 생각을 하니 두렵습니다. “내가 안다, 내가 옳다”는 확신을 모두 내려 놓고 인도하시는 손길에 나를 맡길 뿐입니다. 의식하는 동안에도, 의식하지 못하는 동안에도 주님께서 부드러운 손으로 나를 인도하시기를 기도합니다. 그렇게 살아도 마지막 날에 주님 앞에서 얼굴 붉히지 않을 수 없겠지만, 조금이라도 그분의 거룩하심에 가까이 가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