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영성의 색깔
하나님 세계의 최고 특징이 무엇일까? 전능한 것일까? 영원한 것일까? 동시에 모든 곳에 계시는 편재일까? 영원히 변치 않는 것일까? 끝없는 다양성일까? 아마도 다양성이 아닐까 생각한다. 잠시 가던 길을 멈추고 하나님이 창조한 세계를 빙 둘러보라. 그 세계가 얼마나 다양하고 다채로운가. 조금만 유심히 세상을 들여다보면 누구라도 금방 알 수 있다. 선인장 한 가지만 봐도 그 모양과 색깔이 천태만상일 뿐 아니라, 그 아름다움은 다 표현할 수 없을 정도다. 이름도 알 수 없는 기기묘묘한 선인장을 보고 있노라면 탄성이 절로 나온다. ‘기가 막히다’는 말은 아마 이럴 때 쓰는 말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입이 쩍 벌어진다. 바다 속 물고기들도 보라. 집채만한 고래부터 새끼손톱만한 것까지 제각각 고유한 형상을 지니고 있다. 고기들이 다 비슷한 것 같지만 그 형태가 얼마나 다양한지 상상할 수조차 없을 지경이다. 어떤 미술가도 그릴 수 없는 색들이 조합되어 아름다움의 극치를 이루고 있는 고기들의 빛깔은 정말 바다 속 비경이 아닐 수 없다. 계절마다 가지를 밀고 나오는 잎들과 꽃봉오리들은 어떤가? 잎과 꽃의 모양과 색상이 얼마나 다채롭고 휘황찬란한가! 끝없는 우주까지 갈 것도 없다. 우리 주변을 조금만 둘러 봐도 창조의 솜씨에 탄복하지 않을 사람이 없을 것이다. 하나님은 정말 예술가 중에 예술가다. 하나님이 창조한 세계는 수 억, 수 조, 아니 그 수를 헤아리는 게 불가능할 정도로 무한한 다양성의 세계다.
사람은 다양성의 차원이 또 다르다. 60억이라는 사람이 지구촌에 살고 있지만 그중에 같은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다. 아니, 지금껏 지구촌에 살았던 그 어떤 사람도 나와 같은 사람은 없다. 나는 태초부터 지금까지 오직 나 하나다. 쌍둥이도 비슷한 것 같지만 사실은 전혀 다른 사람이다. 사람은 누구나 그 사람만의 개성과 향기가 있고 고유한 색깔이 있다.
영적인 기질도 마찬가지다. 게리 토마스는 <영성에도 색깔이 있다>는 책에서 사람마다 기질이 다르듯 영적인 기질도 다르다고 말하면서 영성의 아홉 가지 색깔을 말했다.
야외에서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연주의 영성.
오감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감각주의 영성.
의식과 상징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전통주의 영성.
고독과 단순성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금욕주의 영성.
참여와 대결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행동주의 영성.
이웃 사랑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박애주의 영성.
신비와 축제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열정주의 영성.
사모함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묵상주의 영성.
생각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지성주의 영성.
이렇게 아홉 가지 영성의 색깔을 말하면서 게리 토마스는 모든 사람이 똑같은 방식으로 하나님을 사랑해야 할 까닭이 무엇이냐고 묻는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방식은 마땅히 다양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똑같은 영적 처방을 주는 것은 의사가 모든 환자에게 페니실린을 처방하는 것만큼이나 무책임한 처사라고 말한다. 백 번 옳은 말이다.
물론 게리 토마스가 말한 아홉 가지 영성의 색깔이 영성을 분류하는 유일한 잣대일 필요는 없다. 얼마든지 다른 방식이 있을 수 있다. 리차드 포스터는 예수님의 삶을 배우는 본받음의 전통, 기도로 충만한 묵상의 전통, 덕스러운 생활을 추구하는 성결의 전통, 성령 충만으로 능력을 받는 카리스마의 전통, 자비를 실천하는 사회 정의의 전통, 복음 전도의 전통, 성육신의 전통, 이렇게 여섯 가지로 분류했다. 이 외에도 또 다른 형태의 분류가 있을 수 있다. 암튼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는 방식은 영성의 색깔에 따라 얼마든지 다양할 수 있다.
게리 토마스는 아홉 가지 영적 기질을 말하면서 한 사람 안에 여러 가지 영적 기질이 있으며, 전부는 아니라도 다양한 영성을 고루 갖춘 사람일수록 성숙한 사람이라고 말한다. 영성의 모범이신 예수님의 경우가 그렇다. 예수님의 삶을 보면 아홉 가지 영성의 색깔이 아름답게 발현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예수님은 그 때 그 때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적절한 영성으로 대응하시고 일하셨다. 병자를 치유하실 때는 박애주의 영성으로, 홀로 기도할 때는 자연주의 영성과 묵상주의 영성으로, 말씀을 가르칠 때는 열정주의 영성과 지성주의 영성으로, 종교지도자들과 종교적 전통주의자들에게는 행동주의 영성으로, 모세 율법을 지키셨던 전통주의 영성까지 두루 발견할 수 있다. 이처럼 예수님은 어느 하나에 치우치지 않고 모두를 아우르는 영성을 갖고 계셨다. 예수님뿐 아니다. 그리스도인들도 최대한 다양한 영성을 갖춘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한다. 그렇다고 나에게 주어지지 않은 영성을 내가 부족해서 그런 것이라고 자책하는 어리석음에 빠져서도 안 된다. 또 헌신이라는 당위로 영성의 색깔에 맞지 않는 일을 강요해서도 안 된다. 일상의 신비를 깊이 들여다 본 마이클 프로스트는 “그리스도인다운 삶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는 덜 인위적이고 더 자연스러운 것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렇다. 하나님은 억지로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우리 삶을 인도하시고 사용하기를 원하신다.
사람마다 하나님이 주신 은사가 다르고 영적 기질이 다르다. 그러기 때문에 무조건 하나님을 사랑하고 헌신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무조건 헌신하고 주어진 일에 나서는 것보다는 하나님이 나에게 주신 은사가 무엇이며, 영성의 특징이 무엇인지를 이해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한다. 그러고 난 후 사역에 나서도 결코 늦지 않다고 생각한다.
사회 선교적 삶도 예외가 아니다. 사회 선교도 그 사역에 잘 맞는 영성이 분명히 있다. 사회 선교적 삶을 사는데 적절한 영성을 가진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훨씬 창조적으로 잘 감당할 거라는 건 충분히 예측 가능한 일이다. 그러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뿐만 아니라 공동체적으로 개개인의 은사와 영적 기질을 점검하고 확인해서 영성의 색깔에 맞는 사역을 찾고 지원하는 것이 교회가 해야 할 중요한 공동체적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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