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경건메세지

콜럼버스는 멍청했지만

새벽지기1 2023. 1. 20. 04:39

콜럼버스는 멍청했지만

 

“콜럼버스가 인도로 출발했던 것은 잘못된 계산법을 사용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콜럼버스는 지구가 둥글고 그 둘레는 약 29,000km라는 그리스 천문학자 프톨레마이오스의 주장을 믿었다.
콜럼버스는 인도까지의 거리가 4,345km라고 계산했는데 이 거리는 인도까지 실제 거리의 1/6에 불과했다.
당시의 배로는 인도까지 갈 수 있는 식량을 모두 실을 수 없었다.
콜럼버스가 인도까지의 거리를 정확하게 알고 있었다면 그는 인도로 출발하지 않았을 것이다.”

박종하 저(著) 《다르게 생각하는 연습》 (새로운 제안, 208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콜럼버스는 멍청한 지도 계산법으로 인도를 향해 갔지만 인도에 도착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도전이 실패한 것이 아닙니다.
그는 더 값어치 있는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했습니다.
콜럼버스보다 더 정확하고 똑똑했던 사람들은 계산만하고 앉아 있기만 했습니다.

“포르투갈이 콜럼버스의 항해에 지원을 거부한 것은 지구가 평평하다고 믿었기 때문이 아니다. 그들도 지구가 둥글다고 생각했지만 지구의 둘레를 그리스의 수학자 에라토스테네스가 계산한 40,000km 정도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정확한 계산이다. 포르투갈 사람들은 콜럼버스보다 똑똑했고 더 정확한 계산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인도로의 항해를 출발하지 않았던 것이다. 하지만 무식하게 도전했던 콜럼버스는 신대륙을 발견했고,계산만 하고 있었던 다른 사람들은 그의 성공을 구경만하게 되었다.”(208-209쪽)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계산은 중요합니다.
콜럼버스처럼 잘못된 계산을 하는 것이 아니라 포르투갈 정부처럼 정확한 계산을 해야 합니다.
그러면서도 상식과 논리를 넘어선 도전을 해야 합니다.
세계적인 전도자 무디 선생이 삼천 명 앞에서 은혜스러운 설교를 하였습니다.
설교가 끝났을 때 어느 저명한 대학교수가 말을 건냈습니다.  
“선생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그런데 몰라서 그러셨겠지만 영문법적으로 틀린 말을 열여섯 번씩이나 하셨습니다.”
무디 선생은 껄껄 웃으면서 대답합니다.
“잘못 세었을 것입니다. 더 많이 틀렸을 텐데요. 전 이렇게 무식합니다.
그러나 주의 말씀을 전하느라 애를 쓰고 있습니다.
당신은 그 많은 지식을 가지고 몇 사람의 영혼을 주님께로 인도해 보았나요?”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딤후4:2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