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사귐의 소리

아가서 1장: 사랑이라는 선물

새벽지기1 2022. 12. 16. 07:14

 

해설:

먼저 여자가 등장하여 사랑하는 남자에 대한 애정을 표현합니다. 여인의 노래를 들은 친구들은 두 사람의 사랑을 축복하며 칭송합니다(1-4절). 여인은 노동으로 인해 피부가 검게 되었는데도 남자가 자신을 사랑스럽게 보아 준다며 자랑합니다(5-6절). 그 남자는 지금 여인의 곁에 있지 않습니다. 여인은 그 남자가 어디에 있는지를 묻습니다(7절). 여인의 간절한 호소를 들은 친구들은 양 떼의 발자취를 따라가 양치기들이 장막을 친 곳에서 기다려 보라고 말합니다(8절).

이 때 남자가 나타납니다. 그는 여인의 날렵함과 아름다움을 찬양합니다(9-10절). 그러자 친구들은 그 여인을 위해 귀고리 장식을 만들어 주겠다고 말합니다(11절). 여자는 남자와 사랑을 나누던 때를 기억하며 그 행복을 노래합니다(12-14절). 그러자 남자와 여자가 화답하며 노래를 이어갑니다(15-17절).

 

묵상:

여자와 남자 그리고 친구들이 주고 받는 노래를 읽고 있으니, 뮤지컬을 보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주인공 남자와 여자가 무대 앞에서 노래하고 뒤에서 합창단이 노래를 주고 받는 것처럼 보입니다. 아닌게 아니라, 브로드웨이에서도, 한국에서도 아가서를 바탕으로 만든 뮤지컬 작품이 공연되고 있습니다. 

노래는 정서에 호소합니다. 사랑 노래를 듣고 있으면 사랑에 대한 갈망이 커지고, 고향에 대한 노래를 듣고 있으면 향수가 깊어집니다. 아가서를 가장 잘 읽는 방법은 머리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느끼는 것입니다. 남자와 여자 그리고 합창단이 주고 받는 노래를 음미하는 것입니다. 그럴 때 인간에게 주어진 사랑의 감정이 얼마나 고귀하고 아름다운 것인지를 느낄 것입니다. 그 묵상으로 완전한 사랑에 대한 갈망은 깊어질 것이고, 그 갈망은 사랑하는 사람을 더욱 귀하게 여기게 만들고 하나님을 향하게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