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사귐의 소리

예레미야서 31장: 새 언약이 온다

새벽지기1 2021. 11. 3. 07:07

해설:

주님께서는 계속하여 이스라엘과 유다의 회복에 대한 예언을 주십니다. 이 예언도 역시 예레미야에게 기록하라고 하신(30:2) 내용입니다. 앞에서 주님은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되고,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될 것이다”(30:22)라고 하셨는데, 그 약속을 이스라엘의 모든 지파에게 주십니다. 주님은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구하여 내신 것처럼 이방 민족들 가운데 흩어져 살던 이스라엘과 유다 백성을 회복하실 것입니다.

 

그 때가 되면 이스라엘 백성은 평화와 풍요를 누리며 기뻐할 것이고, 이방 민족들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유다에게 하신 일을 보고 놀랄 것입니다(1-14절). 이스라엘과 유다는 한 때 자식을 잃은 라헬처럼 위로 받기를 거절하며 슬퍼했지만, 그 때가 되면 기뻐하며 즐거워하게 될 것입니다(15-17절).

 

주님께서 이렇게 하신 이유는 이스라엘 백성이 그들의 죄악에 대해 진실하게 회개했기 때문입니다(18-19절). 주님은 비록 이스라엘의 죄악을 심판하셨지만, 그들에 대한 사랑은 변함 없었습니다. 그래서 주님은 마치 신부가 신랑을 맞이하듯 이스라엘과 유다 백성이 주님을 다시 안을 수 있도록 회복해 주실 것입니다(20-22절). 그 때가 되면 이방 땅에 포로로 잡혀가 살았던 칠십 년의 세월이 꿈같아 보일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이스라엘과 유다가 잃어버린 모든 것을 회복해 주실 것입니다(23-30절).

 

이어서 주님은 예레미야에게 “새 언약”에 대한 예언을 주십니다. 주님께서는 이미 이사야를 통해 “영원한 언약”(55:3; 61:8)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 언약은 모세를 통해 주신 언약과 같지 않은, 새로운 언약이 될 것입니다. 모세를 통해 주신 언약은 이스라엘과 유다 백성의 죄악으로 인해 깨어졌습니다. 언약은 깨어졌지만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취소되지 않았습니다. 그분은 메시아를 통해 새로운 언약을 맺어주실 것이며, 그 언약은 영원히 깨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과거에는 돌판에 새긴 율법을 따라 살아야 했는데, 새 언약이 주어지면 마음에 새겨진 율법을 따라 살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 때가 되면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되고,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될 것이다”라는 약속이 이루어질 것입니다(31-34절). 새로운 언약에 대한 약속을 주신 후, 주님은 천지가 없어진다 해도 당신의 약속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해 주십니다(35-37절). 

 

새 언약에 대한 예언은 유다가 회복될 날을 넘어 메시아가 오실 날을 바라 봅니다. 포로로 잡혀간 유다 백성을 회복하실 하나님은 더 먼 미래에 메시아를 보내시어 새 언약을 맺어 주실 것입니다. 38절부터 40절에서 하나님은 다시 유다 백성이 회복될 것에 대한 예언입니다. 

 

묵상:

예레미야를 통해 주신 ‘새 언약’에 대한 예언은 이사야를 통해 주신 ‘영원한 언약’에 대한 예언과 함께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예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마지막 식사를 나누실 때 잔을 돌리시면서 “이 잔은 너희를 위하여 흘리는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다”(눅 22:20)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당신의 죽음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새 언약을 맺으실 것이라는 뜻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영접한 사람들의 마음에 성령께서 하나님의 법을 새겨 주시고 그 법을 따라 살게 해 주실 것이라는 뜻입니다.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사흘만에 죽은 자들 가운데서 살아나셨을 때 비로소 예레미야를 통해 주신 새 언약의 예언이 그분을 통해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후대 교회가 유대인들로부터 전해 받은 39권의 책들을 ‘구약성경’으로 이름 짓고 예수님 이후에 쓰여진 27권의 책을 ‘신약성경’으로 이름 지은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유대교인들은 모세를 통해 주어진 옛 언약 아래에 살고 있습니다. 반면, 그리스도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맺어진 새로운, 영원한 언약 아래에 살고 있습니다. 그분의 보혈을 믿고 의지하는 사람에게 하나님은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되고,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될 것이다”라고 말씀 하십니다. 새 언약은 영원한 것이기에 그 언약 안에 있는 사람은 하나님의 은혜 안에 영원히 거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