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어거스틴

[어거스틴 참회록146] 회상에 의한 회상

새벽지기1 2017. 9. 2. 21:53


제10 권 고백




 13. 회상에 의한 회상 


나는 이러한 모든 개념을 기억으로 간직하고

그것을 어떻게 배웠는가 하는 것도 기억에 의해 간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사실에 반대하여 여러가지 잘못된 논리를 펴는 것도

내 귀로 듣고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것들이 잘못된 논리라 할지라도 

 내가 그것을 기억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내가 그것을 기억해 냄으로써 옳고 그른 것을 구별해 낼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내가 그 두가지를 구별하곤 했던 것을 

기억하는 것과는 각각 다른 일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종종 이것들을 이해한 것도 기억하고

또 지금 내가 구별하고 이해한 것도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나중에 가서도 지금 내가 이해 했다는 것을 기억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나는 내가 기억했다는 것까지도 기억하며

또 나중에 지금 기억하고 있는 사실을 회상한다면

그것은 다름이 아닌 기억의 힘으로 되새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