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공부(2)
신학공부는 목사에게만 필요하다는 주장이
왜 잘못된 것일까?
두 가지 관점만 언급하겠다.
1) 목사와 일반 신자는 똑같은 기독교인이다.
목사도 목사가 되기 전에,
아니 목사로 살면서도 여전히 기독교인일 뿐이다.
목사나 일반 신자나 똑같이 기독교인이기 때문에
신학이 목사에게만 필요하다는 말은 잘못이다.
일반 신자에게 신학이 필요 없다면
목사에게도 필요 없다.
지금 한국교회는 양쪽 모두에게 신학이 없는 상황이다.
일반 신자들에게 신학이 필요 없다는 생각이
이제는 목사에게 똑같이 적용된 형국이다.
신학이 없는 신자,
신학이 없는 목사,
신학이 없는 교회가 되었다.
그 미래는 모래 위의 집과 같을 것이다.
2) 신학은 하나님을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해명하는 작업이다.
이와 달리 신앙은 하나님을 믿는 것이다.
그런데 이해와 믿음은 기독교 영성에서 똑같이 필요하다.
어느 것이 먼저라고 말할 수도 없다.
궁극적으로는 물론 믿음이지만
그 과정에서 이해가 필요하다.
믿음보다 이해가 더 중요하다고 말하는 게 아니다.
지금 한국교회는 믿음 일원론에 빠져서
믿음의 대상과 그 현상에 대한 이해를 무시하고 있으니,
그걸 바로 잡아야 한다는 말이다.
비유적으로 설명하면,
신앙은 아이를 직접 키우는 것을 가리킨다면
신학은 육아법, 또는 교육학에 대한 공부다.
육아법을 모르고도 아이를 잘 키울 수 있지만
아는 사람은 훨씬 바르게 키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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