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사귐의 소리

마가복음 11장 15-19절: 종교 소비자

새벽지기1 2024. 2. 22. 05:16
해설:

예수님은 예루살렘 성 안으로 들어가신 후 곧바로 성전으로 가십니다. 성전 본체 바깥에는 넓은 마당이 있었습니다. 그 마당은 ‘이방인의 뜰’이라고 불렸는데, 하나님을 믿는 이방인들이 예배 드릴 수 있도록 마련된 장소였습니다. 그런데 그 마당에는 성전 제사에 필요한 물건들을 사고 파는 사람들로 북적였습니다. 어디에서도 이방인들이 모여 기도하는 모습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제사장들은 제사에 쓸 짐승을 엄격하게 검사하여 흠이 없는 것만을 허용했습니다. 그들은 순례자들이 가져 온 짐승에 대해 온갖 트집을 잡아서 불합격 시키고는 성전 상인에게서 제물을 사게 만들었습니다. 상인들과 제사장들의 결탁이 있었기에 성전에서 파는 짐승들은 아무 문제 없이 검사를 통과 되었습니다. 

 

순례자들은 제사 드리기 전에 성전세를 내야 했는데, 당시에 사용되던 동전에는 로마 황제나 신의 형상이 새겨져 있었습니다. 제사장들은 성전세나 헌금을 드릴 때 환전상에게 로마 동전을 성전용 동전으로 바꾸어 드리게 했습니다. 환전상들 역시 제사장들과 결탁하여 부정한 이득을 나누어 가졌습니다. 

 

예수님은 제물을 파는 장사꾼들을 내쫓고 환전상들의 상을 뒤엎었습니다. 또한 정해진 길로 다니지 않고 “성전 뜰을 가로질러”(16절) 물건을 나르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셨습니다. 이 소동으로 인해 잠시 동안 성전 제사가 중단되었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상인들과 제사장들의 부정한 결탁을 공격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성전 제사 자체를 중단시키려 하신 것입니다. 

그러시면서 예수님은 이사야 56장 7절과 예레미야 7장 11절을 인용하여 말씀하십니다.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 되게 하려고 이방인의 뜰을 만들어 놓았는데, 그 자리에서 부정한 상행위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질타하셨습니다. 오백 여년 전, 예레미야는 성전문 앞에서, 하나님의 이름을 두신 성전이 “강도들의 소굴”이 되어버렸다고 비판 했습니다. 그로부터 얼마 후에 성전은 느부갓네살 왕에 의해 파괴되었습니다. 이 말씀으로 예수님은 예레미야 시대에 일어난 일이 다시 일어날 것이라는 암시를 주십니다. 

 

이 소식이 대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에게 전해집니다. 그들은 예수님의 행동과 말씀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알았습니다. 그것은 그들이 행하고 있는 부정에 대한 폭로요 그들이 누리고 있던 기득권에 대한 공격이었습니다. 그들은 두려움을 느끼고 예수님을 처치하기로 마음 먹습니다. 하지만 무리가 예수님의 가르침에 놀라고 있었기에 함부로 손을 댈 수가 없었습니다. 저녁이 되자 예수님은 다시 베다니로 가셔서 쉬십니다(19절).

 

묵상:

종교가 타락하면 종교 지도자는 “종교 장사꾼”이 되고 믿는 이들은 “종교 소비자”가 됩니다. 예수님 당시에 예루살렘 성전 지도자들은 종교 장사꾼으로 전락하여 성전에서 행해지는 모든 일을 통해 부정한 이득을 탐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이 어떤 규정을 정할 때면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 벌어들일 이득이 기준이 되었습니다.

 

믿는 이들은 종교 장사꾼들의 선전에 속아 “종교 소비자”로 전락했습니다. 제사도, 예배도, 기도도 모두 한 번 쓰고 버리는 상품이 되어 버렸습니다. 종교 활동은 화려하고 부산했지만, 그들의 존재는 더욱 타락해 갔습니다. 그것이 예수님께서 성전 구석 구석을 돌아 보시면서 확인한 사실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집에 하나님이 없고, 거룩한 집에 부정한 탐욕만 가득했습니다. 

 

목사로서 이 말씀 앞에서 두려움을 느낍니다. 바울 사도는 그것을 “하나님의 말씀을 팔아서 먹고 살아가는 장사꾼”(고후 2:17)이라고 불렀습니다. 오늘도 종교 장사꾼이 얼마나 많은지요! 그들의 선동 선전에 넘어가 자신을 만족시키는 종교를 소비하기 위해 몰려 다니는 이들이 얼마나 많은지요! 이것이 얼마나 큰 죄인지요! 그것을 알기에 바울 사도의 말대로 “하나님에게서,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 안에서”(고후 2:17)에 살아가도록 힘쓰기를 다짐합니다.

 

믿는 사람으로서 이 말씀 앞에서 자신을 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교회 생활, 예배, 기도, 말씀 묵상 등을 당신은 어떻게 대하고 있습니까? 마음에 평안을 얻고 자기의를 쌓아 올리기 위한 소비재로 여깁니까? 아니면 그런 활동을 통해 하나님과의 하나됨을 더욱 온전히 이루기를 소망하고 있습니까?